시원스쿨 지텔프 기출VOCA - G-TELP KOREA 공식 지정 지텔프 핵심 빈출 어휘 1,500개 수록
시원스쿨 어학연구소.곽지영 지음 / 시원스쿨LAB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어 공부에서 가장 기본되는 사항은 아무래도 어휘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어휘 실력이 바탕이 되어야만 지문을 읽어낼 수 있고, 심지어 듣기(=청해) 영역에서도 대본에서 뭘 말하는지 더 효과적으로 알아낼 수 있습니다. 소리만 듣고 무슨 뜻인지 안다고 보통 착각하지만, 영어는 고사하고 그게 한국어라고 해도 그 말의 뜻이 처음부터 머리 안에 정리되어 있지 않으면 아무리 귀를 쫑긋 세우고 들어도 그저 소음 이상이 아닙니다. 어휘는 귀로 듣는 모든 정보를 이해하는 근간이 되며, 우리는 기실 눈으로 보고 귀로 듣는다기보다 뇌를 가동하여 보고 듣는 것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입니다. 아무래도 공인어학시험마다 특성을 타는 어휘 집단이 미세하게나마 따로들 존재하므로 그 시험에 최적화한 기출 어휘를 꼼꼼하게 훑는 공부는 매우 중요합니다,

(*책좋사의 소개를 통해 출판사에서 제공한 교재를 공부하고 솔직하게, 주관적으로 작성한 후기입니다)

모두 30일 코스로 나눠어진 체제입니다. 이 책에서 정해 둔 분량을 하루마다 완수해 나가면 30일 후에는 지텔프 어휘만큼은 마스터가 되게끔 배려했다는 뚯이겠습니다. 어휘는 출제 빈도에 따라 그 중요성이 ★★★★★부터 ★까지, 다섯 단계에 따라 분류되었습니다. 책 맨앞에 알파벳 순서에 따라 인덱스가 제시되었는데 별 다섯 개는 다섯 개대로, 별 두 개짜리들은 그것들대로 따로 묶어졌습니다. 여러 모로 수험생들의 편의를 배려한 편집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은행 영어에서 통장은 passbook이라 하고, 돈을 인출하는 건 withdraw라고 합니다. p122에 별 네 개가 붙어 이 단어가 제시됩니다. 그 (파생) 명사형이 withdrawal이라는 것까지 밑에 작은 글씨로 함께 나옵니다. 이 단어에는 부가적인 뜻으로 (약속 등을) 철회하다, 물러나다 등의 뜻들이 같이 제시되었습니다. 얼마 전 실시된 지텔프 시험에도 나왔던 be integrated with 같은 표현이 p123에 나와 있습니다. 이 단어(integrate)도 별 네 개짜리 중요도입니다. 또 그 옆에는 비슷한 뜻을 가진 다른 단어들도 함께 나오는데, combine, merge, incorporate 등도 그냥 입만 열면 술술 나오게끔 연습이 잘 이뤄져야 하겠네요. 

요즘은 AI가 사람의 역할을 위협하기 시작하는 시대입니다. p189에는 artificial이란 단어가 나오는데, 단어 아래에는 간단한 일러스트까지 곁들였네요. 아무래도 요즘 사용빈도가 부쩍 늘어나서인지 artificial intelligence라고 따로 표제어를 밑에 붙이기도 했습니다. artificial의 중요도는 ★★★라고 합니다. 모든 단어에는 고유 번호가 일일이 매겨졌는데, 이렇게 하면 나중에 확인하거나 찾아보기가 더 편해지겠네요. 예를 들어 0453번 단어 advocate은 동사로서 옹호한다는 뜻도 있고, 명사로서 지지자, 옹호자 같은 뜻들을 또 담기도 한다고 설명됩니다.

단원이 끝나면 연습문제를 통해 학습도를 체크합니다. 예를 들어 p224를 보면 DAY 14 부분의 daily practice가 나옵니다. 영어와 우리말 뜻을 연결하게끔 하는 문제도 있고, 문장을 제시한 후 블랭크 안에 어떤 단어가 들어가는 게 가장 적합하겠는지 묻는 문제도 있습니다. 요즘 코스닥에 상장되는 바이오 섹터 회사들 중에는 그 상호에 "파마수티컬"이 들어가는 곳들이 많은데, 그 단어가 p223에 나옵니다. 단어 번호는 0558이며, pharmaceutical이라고 씁니다. 중요도는 ★라고 하는군요. 중요도 ★의 다른 단어로는 pollutant가 같은 페이지에 있는데 이 단어는 가산명사입니다. 그래서 바로 밑에 나오는 예시 표현에서 environmental pollutants라고 해서, 뒤에 -s가 붙었습니다. 복수(plural)라는 뜻입니다.

선거권, 참정권이라는 뜻으로 suffrage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p341에 이 단어가 제시되며 간단하게 vote와 바꿔쓸 수도 있습니다. 아마 20세기 초 여성참정권 운동 관련 글을 읽을 때 자주 보기도 했던 단어이고 관련 주제 영화들도 있습니다. 중요도도 생각보다 높은데 ★★★★입니다. 숙어로서 give one's suffrage for~라는 것도 교재에 나오는데 간단히 support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지텔프에 자주 출제된 어휘가 깔끔하게 정리되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