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루 10분 처음 스페인어 - 스페인어 찐 왕초보를 위한 100일 완성 프로젝트
국선아 지음 / 시원스쿨닷컴 / 2025년 1월
평점 :
스페인어는 글자와 발음이 일치하며 한국인 귀에 쏙쏙 들어오는 phonology라서 초보자도 배우기 쉽다는 말을 보통 합니다. 그러나 문법은 제법 어려운 편이며 단어 외우기도 그리 만만치 않습니다. 문볍 요령도 처음에 어떤 설명으로 듣느냐에 따라 제법 오래 머리에 남기도 하고 다른 것과 햇갈려서 잊어버리고 합니다. 파고다강남 스페인어 강사이신 국선아(끌라라)쌤의 요령 있는 설명을 따라가면 까다로운 스페인어 문법이 잘 이해되고 어휘도 더 빈출 어휘로 몸에 배게 배우는 느낌입니다.
(*출판사에서 제공한 도서를 읽고 솔직하게, 주관적으로 작성한 후기입니다)
모두 20부, 100레슨인데 1부당 5레쓴이 딱딱 배정된 건 아니고 토픽의 성격, 난이도 등에 따라 유동적입니다. 100레슨이니까 1일에 하나씩만 마치면 됩니다. 스페인어는 고정 강세라서 뒤에서 끝음절(penultimate)에 강세가 놓이는데, 이것도 예외가 있습니다. CNN이나 CNBC에서 세계의 날씨를 예보할 때 남미 여러 도시 이름 위에 강세 표시가 있는 건, 그게 예외적으로 거기 강세가 있기 때문이죠. p27을 보면 corazon(심장)이라는 단어가 있는데 이 단어는 끝음절에 강세가 놓입니다. 원래는 -ra-에 강세가 있는 게 맞는데, n은 카운트를 안 하므로 ra가 끝에서 두번째 음절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불규칙이라서 -zon이 강세 음절입니다. 2009년에 죽은, 필리핀 민주화의 상징 코라손 아키노 대통령도 이름이 이 단어입니다. 영어의 heart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p80에서는 정관사의 용법에 대해 배우는데 대체로는 "그"로 해석하고, 때로는 해석하지 않는다고 설명이 나옵니다. 이 설명은 스페인어뿐 아니라 정관사(definte article)이 있는 모든 인도유럽어계가 같습니다. 중간중간 처음회화 코너가 들어가서 학습자가 머리를 식힐 수 있게 돕습니다. Que aproveche!는 "맛있게 드세요!"이며 Buen provecho!도 같은 뜻입니다. que는 여기서 기원을 나타내며(영어의 may), aproveche는 존칭 2인칭 단수 명령형입니다.
영어에서는 be 동사 하나로 상태의 불변/가변을 다 일컫지만 p114 이하에서는 ser, estar 두 동사가 갖는 의미가 다름을 차분히 가르칩니다. 스페인어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ser는 불변(본질)이며 estar는 가변(일시) 상태를 가리킵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건, listo라는 형용사는 ser냐 estar냐에 따라 뜻도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책에 나온 예문을 보면, eres listo는 "넌 영리해"라는 뜻이고, estas listo?는 "준비됐니?"란 의미입니다. estas나 eres나 모두 2인칭 단수 친칭이며, 제가 쓰는 이 후기는 편의상 액센트 부호를 모두 생략하고 쓰는 중이지만 교재엔 당연히 일일이 강세 기호가 나옵니다.
부사는 모양만 봐도 부사인 게 드러나기도 하고, 형용사와 모습이 같기도 합니다. 이건 영어에서도 발견되는 패턴입니다. 단어 둘 이상이 모이면 부사구(副詞句)라 부르는데 p137에는 a diario, con rapidez 등이 소개됩니다. 페이지 하단에는 check up이라고 해서 간단한 퀴즈도 나오는데 오답은 ②입니다. ②가 틀린 이유는 바로 앞 페이지에 나오듯이 problemente가 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rapido는 형용사도 되고 부사도 되는데 강세도 antepenultimate 그대로입니다.
tener는 "가지다"라는 뜻으로서 영어의 have와 닮은 점도 있도 다른 점도 많습니다. p174 이하에 자세한 설명이 나옵니다. tengo, tienes, tiene 등으로 모음까지 변형되므로 더 어렵습니다. 다음 페이지에 나오는 No tengo ganas de comer. (입맛이 없어) 같은, tener 동사를 활용한 회화 표현도 유용하므로 익혀 둘 필요가 있습니다. 앞에서 que가 기원문을 이끄는 경우를 봤는데 p186 이하에는 "무슨, 무엇"이라는 뜻을 가진 의문사가 나옵니다. 스페인어에서 의문사의 용법을 힘들어하는 이들도 많은데 이 대목에서 설명이 깔끔하게 되어 있으므로 특히 추천할 만합니다.
학습자료는 시원스쿨 스페인어를 네이버에 치면 나오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약간 불편하게 된 게, 모바일에서는 학습자료코너가 보이지 않고, PC 버전으로 바꿔야 합니다. 끌라라쌤 등 강사별로 나뉜 코너에 다 몰아 넣어도 될 텐데 게시판 포맷에서 따로 검색해야 나오게 한 점은 개선했으면 학습자가 더 편할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