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GO! 독학 일본어 첫걸음 - 히라가나, 가타카나부터 JLPT까지 한 달 완성 ㅣ GO! 독학 시리즈
최유리(유리센 일본어).시원스쿨어학연구소 지음 / 시원스쿨닷컴 / 2024년 11월
평점 :
시원스쿨닷컴에서 나온 GO! 독학 첫걸음 시리즈 여러 권을 여태 리뷰했었습니다. 시리즈 내 다른 외국어 교재에 비해 이 일본어 편은 매우 두껍습니다. 본책 말고도 워크북(=익힘책)이 함께해서인데, 칼로 조심스럽게 자르면 분책이 되게끔 워크북 경계에 두꺼운 표지가 이중으로 삽입되었습니다. 분책 후 본교재나 워크북 하나하나가 웬만한 다른 본교재보다 양이 많아서 뭔가 든든하네요. 폰트도 대체로 큰 편이고 편집이 시원시원한 올컬러 인쇄입니다. 이렇게 보기가 편하니, 독학하는 초보자라 해도 공부하는 재미가 날 것 같습니다. 거의 모든 페이지에 음원 mp3로 가는 QR코드가 붙었고, 챕터 시작할 때는 미리보기 요약을 해 주는 QR코드도 따로 삽입되었습니다. 외국어 공부할 때에는 네이티브 음원이 정말 필수인데, 그 외에도 이렇게 지원 도구가 많으니 학원 다니는 것보다 뭐 독학이 더 편할(?) 지경입니다.
(출판사에서 제공한 도서를 읽고 솔직하게, 주관적으로 작성한 후기입니다)
GO! 독학 중에서도 첫걸음 레벨이기 때문에 그야말로 히라가나, 가타카나부터 가르칩니다. 마치 초등학생 가르치듯 글자도 큼직큼직하고 그 글자가 들어간 예시 단어, 일러스트까지 표 형식으로 깔끔하게 잘 정리되었습니다. p33을 보면 ん이 설명되는데 상황에 따라 발음이 달라진다고 나옵니다. 한글과 달리 글자 하나가 다양한 음가를 표시한다는 게 신기합니다. 특히 이 글자는 음성기호로 [N]이라 표기되는, 이른바 구개수 비음(uvular nasal)으로도 소리날 때가 있는데, 한국인이 이 발음을 하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자음인데도 하나의 박자, 모라(mora)를 차지한다는 게 또한 재미있습니다(한국어에는 전혀 없는 현상).
p108에는 い형용사에서 (정작) い가 탈락하고 く ないです에 연결시켜 말하는, 그 뜻은 "~하지 않아요."인 문형(文型)이 나옵니다. 일본어 기초 공부를 하며 다들 참 많이도 시도했을 대목인데, 忙しく ないです。라는 예문이 바로 밑에 나오며, 그 뜻은 "바쁘지 않아요"입니다. 忙은 "바쁘다"라는 뜻이며 우리말에서도 쓰는 한자입니다(발음은 "망"). 이 단어는 いそがしい(이소가시이)라 읽고, 교재에서 설명하듯이 끝의 い가 일단 탈락하는 현상을 유의해서 공부해야 하겠습니다.
GO! 독학 첫걸음 시리즈가 다 그렇듯 "회화로 말문트GO!" 코너가 모든 챕터에 따로 실렸습니다. 모든 컨텐츠에는 그 수준이 공인일어시험등급 어디쯤에 해당하는지도 일일이 다 표시되는데 예를 들어 p186 같은 곳은 JLPT N4라고 나옵니다. 회화를 다루니 또 여기서는 음원의 도움이 필수이겠는데, 음원에 접근하는 방법은 두 개가 있습니다. 하나는 챕터 처음의 QR코드 스캔인데 이 경로는 바로 접근이 되어 편리하지만 트랙 구분이 안 되어서 스크롤해 가며 찾아야 합니다. 다른 하나는 시원스쿨 일본어 학습 사이트에 가서 회원가입하고 로그인후 학습지원센터> 자료실에 가서 이 책 제목이 붙은 코너를 클릭하는 것입니다. 모두 7개의 관련 자료가 정리되었기 때문에, 좀 번거롭더라도 회원가입 후 모두 다운받는 편이 낫습니다. 트랙이 일일이 나뉜 본문 음원 파일은 두 개로 나뉘었는데 각각 108Mb, 135Mb입니다. 압축 해제 후 저렇게 파일 용량이 크게 늘어납니다. 여성 성우, 남성 성우 두 분이 천천히 또박또박 문장들을 읽어 줍니다.
p254에서는 과거시제 구문을 공부합니다. 1그룹 た型 동사를 활용(conjugation)시키는데, 服を買った。라는 문장이 나오네요. 服은 ふく라 읽고, 買는 か라 읽는다고 후리가나로 달아 놓았습니다. 읽기로는 "후쿠오캇타"처럼 읽힙니다. 1그룹 동사가 무엇인지는 p164 이하에, 다른 유형의 그룹들과 함께 아주 자세히 설명됩니다. 어떤 일본어 교재라도 자기 나름의 방식으로 이 중요한 문법 사항을 설명합니다만, 저 개인적 느낌으로는 이 책의 구성, 설명 방식이 아주 마음에 들었고 머리에 쏙쏙 잘 들어왔습니다.
p358에서는 2그룹, 3그룹 동사의 과거 수동형을 배웁니다. 기본 문형은 ました。이며, 이를 반복, 응용해서 익힐 수 있는 예문들이 나옵니다. 彼に助けられました。라고 하면, "그에게 도움 받았어요."라는 뚯이라고 합니다. 저는 이 후기에서 띄어쓰기를 안 하지만(또 이 교재에서도 일어는 띄어쓰기를 안 한다고 가르칩니다만) 이 교재는 학습자의 편의를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부분에 띄어쓰기를 하고 있습니다. 저 문장에서 助는 たすける라 읽으며, 교재에서는 이걸 수동형으로 바꿀 때 る를 떼어내고 られる를 붙인다고 설명합니다. 이게 2그룹 동사 대부분에 공통되는 사항입니다. 본교재 후반부의 p368 이하 문법표도 아주 깔끔하고 망라적이라서 좋았습니다.
워크북에서 초반부에는 일어 히라가나, 가타카나의 필순부터 자세히 가르치는데 정말 기본부터 자세하게 가르친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어, 본교재에서 다뤘던 문법사항을 확실히 익힐 수 있는 많은 문제들이 나오는데 풀어 보면 재미도 느껴집니다. p213 이하에는 JLPT N5, N4 모의고사 1회분씩이 나오는데 제대로된 학습을 위해 (위에 언급했던) 음원이 필요합니다. 정말 성의있게 구성된 교재라서 너무 만족스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