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5 백발백중 ITQ 마스터종합서 (한글 2022 + 엑셀 2021 + 파워포인트 2021 사용자용) - 자동채점 프로그램 및 무료 동영상 강의 제공, 전국컴퓨터교육협의회 추천도서 ㅣ 2025 백발백중
한정수.박윤정.IT 연구회 지음 / 성안당 / 2024년 9월
평점 :
민간자격증 중에 iTQ는 여전히 많은 젊은이들이 도전, 응시하고 취득하려 드는 자격증입니다. 성안당에서 나온 이 책은 완전히 분권된 세 교재가 비닐랩으로 함께 싸여 있는 구성입니다. 이 시험을 치는 많은 학생들이 대개 엑셀, 파워포인트(이상 MS), 한글(한컴의 워드프로세서) 세 과목을 치곤 하므로, 출판사에서도 이렇게 세 권을 묶은 듯 보입니다. 판형도 시원시원하게 크고 올컬러 인쇄라서 학습자가 공부하기 참 편한데, 성안당에서 나온 많은 교재들이 이런 식입니다.
(*출판사에서 제공한 도서를 읽고 솔직하게, 주관적으로 작성한 후기입니다)
먼저 MS 엑셀 편을 보면, 모두 세 파트로 구성됩니다. 이론을 가르치는 "따라하면서 배우는 엑셀", 다음에 "기출유형 모의고사", "기출문제" 등이 따라옵니다, 이 세 파트는 모두, 내용을 쉽게 가르쳐 주는 동영상이 마련되었습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파트 1의 경우 모두 10개의 하위 섹션이 딸렸는데, 이 섹션하나하나마다 무료 강의 동영상으로 갈 수 있는 QR코드가 붙었습니다. 맨 앞 섹션, 수험생을 위한 유의사항 편에서도 심지어 해당 동영상이 있습니다. 개당 5~6분 정도의 길이이며, 저자 박윤정쌤이 목소리만으로 화면의 엑셀 예제를 짚어 가며 또박또박한 음성으로 강의합니다.
엑셀 실력의 핵심은 함수에 대한 이해입니다. MS 엑셀에는 함수 마법사가 딸려 있으며, 사용하는 방법은 p37에 박스를 친 팁 형식으로 나옵니다. 섹션4에서는 동영상 QR 코드가 한참 뒤, 데이터베이스 함수를 설명하는 대목에 붙어 있습니다. 다들 알듯 여러 함수가 있는데, 그 중 iTQ 시험에서는 DSUM, DAVERAGE 등이 가장 중요하다고 교재에서는 ★★★★★ 별 다섯 개를 줕여 강조합니다. 역시 같은 엑셀 책이라도, 이렇게 완전 컬러로 편집된 교재가 눈에 훨씬 잘 들어오는 것 같습니다.
예제로 나온 하이브리드 구매가 합계, 브라질 원산지 판매가 평균 구하는 법 등이 쫄깃쫄깃하게 풀이가 제시됩니다. 엑셀에 어지간히 익숙한 이들에게는 아무것도 아닌 문제들이지만, 교재의 풀이가 믿음직하게, 빠진 데 없이 꼼꼼하게 짚어져서 뭔가 공부하면서 든든한 느낌마저 듭니다. 섹션 4에서는 함수의 종류 하나하나마다 강의 동영상이 붙어 있어서, 쌤의 또랑또랑한 목소리로 내용을 따라가다 보면, 혹 내용을 잘 이해 못했던 학습자라고 해도 이내 내용 소화가 될 듯합니다. 특히 p42의 통계함수를 어려워하는이들이 많은데, 이 부분 동영상에서 풀이가 시원시원하므로 참조들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p92에서는 고급 필터를 다룹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조금 아쉬웠던 대목은, 여기서는 독립된 동영상이 제시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물론 p88에서 섹션 6 전체를 커버하는 동영상이 마련되었긴 했습니다만 고급 필터를 약간 어려워하는 학생들이 많음을 감안하면 오히려 다른 내용을 좀 생략하고 여기를 좀 더 자세히 다뤄 주셨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었네요. 그러나 집필진께서도 다년간의 교육 경험을 통해 적절한 감각으로 분량을 할당하셨겠으므로 독자로서는 이를 물론 존중합니다.
p110을 보면 부분합을 처리할 때, 예를 들어 공제마일리지 같은 옵션에다 체크 표시를 하고, 확인을 누르는데, 이때 "개수와 평균을 모두 표시하기 위해서는 꼭 새로운 값으로 대치가 해제되어야 합니다"라는 설명이 나옵니다. 이렇게, 자칫하면 학생이 무심히 지나칠 수 있는 사항을 하나하나 짚어주는 자상함이 특히 마음에 들고 든든하게 느껴지더군요. p122를 보면 차트 작성에 대해 나오는데, 사실 회사에서 다년간 업무를 해도 매번 쓰는 차트만 쓰는 게 보통이라서 조금만 루틴이 달라져도 당황하곤 하더군요. 특히 차트는 컬러로 좀 설명해 줘야 컴퓨터의 화면과 매칭이 되어서 이해가 빨라지는데 이 점에서 교재의 설명은 정말 최고였습니다.
파워포인트와 한글은 한정수쌤이 저술했고 동영상의 강의(목소리)도 이분께서 진행합니다. 필요없는 부분은 과감하게 필요없다고 짚으시고, 시험에 주로 출제되는 포인트만 척척 지적해 주시는 게 좋았습니다. 같은 화면이 유저를 기다려도, 기본기가 충실하다면 저 빈 칸에 무엇부터 채워넣어야 할지 그림이 척척 그려지죠. 한정수쌤처럼 노련한 분이, 이미 머리 속에 구조화한 순서나 팁대로 줄줄 설명해 주시는 걸 들으니 독자도 단순 지식뿐 아니라 그 감각마저 몸 안에 스며드는 기분이었습니다. 특히 저는 평소에 차트슬라이드(p64) 실력이 좀 허전한 곳들이 많다고 스스로 절감했는데, 꼭 iTQ 시험을 떠나서 유저의 부족한 부분을 잘 알아서 채워주는 설명이 유익했습니다.
엠지들은 기본베이스가 MS워드인 경우가 많으나 아무래도 조금 나이가 있는 분들이라면 아래한글이 단축키도 그렇고 훨씬 사용이 편할 것입니다. 교재에는 최신 출제 경향에 맞춘 문제들이 제시되는데, 꼭 시험을 염두에 둬서가 아니라 유저의 실력 자체를 키워 주는 좋은 문제들이었다는 점을 특히 이 후기에 남기고 싶습니다. MS워드도 그렇지만 아래한글도 도형 삽입, 그래픽 수정 등 기능이 다양한데, p68에 설명이 진짜 자세합니다. 각권 200페이지 정도의 분량으로 과연 마스터가 될까 싶어도 설명이 대단히 잘 이뤄지고 사항 배분이 효율적이어서 정말 만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