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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짜 모범생 2 - 심장 갉아 먹는 아이 ㅣ 특서 청소년문학 36
손현주 지음 / 특별한서재 / 2024년 4월
평점 :
손현주 작가님 장편 <가짜 모범생> 1편을 읽고 몇 년 전(2021, 2023)에 리뷰도 남겼더랬습니다. 엄마가 두 쌍둥이 아들을 너무도 사랑한 나머지 그 장래에 대해 과한 집착을 하고, 동시에 아이들 자신의 인생이 아닌 부모의 컴플렉스를 투영한 강요를 하다가 끝내 비극이 일어난다는 줄거리였습니다. 재능도 충분하게 태어났고 누가 뭐라고 안 시켜도 알아서 잘하는 애들한테 무리수를 둔 게 더 안타까웠는데, 지금 이 2편은 전편의 주인공들, 세계관을 이어받지는 않습니다.
1편도 그렇지만 주인공들이 사실 진짜 모범생 맞는데(?), 부모가 오히려 문제아로 몰아가는 진행이 닮았다면 닮았습니다. 대신 이 2편에서는 부모 때문에 슬슬 문제아의 영역으로 확 진입할 낌새가 농후한 다른 틴에이저, 청년들이 주변 인물 내지 공동 주인공으로 등장합니다. p140 같은 데서 은찬이가 공부 잘하는 비법 알려 달라고 조를 만큼, 노효주는 공부도 잘하는 아이입니다.
예체능은 재능에 무관하게 부모의 경제력이 아이의 장래를 좌우한다는 게 한국 교육의 문제입니다. 책 p65에서 김민정이 말하듯, 가정 형편이 어려워서 충분한 교육(미술)을 못 받는다는 게 제3자가 보기에도 가슴이 아픕니다. 학교 근처의 학원을 보면 올해 우리 학원에서 어디어디를 보냈다는 실적을 현수막에 써서 걸어 놓습니다. 돈이 없어 학원에 못 가 현수막이 걸린 벽을 하염없이 바라보다 벽에 빨려들어 타 시공간으로 워프된 민정이. 우리 주인공인 고 1 노효주도 같은 과정을 거쳐 민정과 만났습니다. 마치 H G 웰즈의 단편 <The wall>의 어떤 설정도 생각이 납니다.
십여 년 전에는 수능에서 제2외국어 중 아랍어를 선택하면 이 과목이 응시자가 적기 때문에 표준 점수 환산 과정에서 대박 날 수 있다며 느닷없이 아랍어 바람이 불기도 했습니다. 제도에는 그만큼 모순과 맹점이 숨어 있기 마련인데, p83에서 "삼수 오빠"는 올해에도 기하 과목과 미적분 과목 중 뭘 선택할지를 놓고 고민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수험생이 그저 실력만 갖고 승부해야 하는데, 이처럼 극심한 눈치 싸움마저 따로 벌여야 한다는 게 서글픈 현실의 단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50억년만에 이 지구별을 찾아온 우리들이기에 각자의 선택과 취향, 꿈을 존중해야 하고, 또 자신만의 이상을 소중하게 가꿔 나가야 하겠습니다. 삼수 오빠가 삼수 오빠인 건 이름이 그런 건 아니고, 자신의 처지를 잊지 않으려는 다짐(p42) 때문이라고 합니다.
잘 맞추지도 못하면서 큐브를 항상 들고다니는(p19) 홍시윤은 이 작품에서 주인공 노효주와 그래도 가장 오래 알고는 지낸 사이입니다. 나머지 학생들은 전부 "벽"의 마법을 통해 안나 가이드의 지도 하에 알게 된 이들이기 때문입니다. 홍시윤은 p27에 나오듯 "공산당도 무서워한다는" 중학생인데, p45에서 삼수 오빠(삼수 형)한테 "꼭 공부를 잘해야 하나요? 예전에 어느 재벌 회장님은..."이라며 당차게 항변합니다.
그런데 그건 예전 이야기이며, 요즘은 한 분야에서라도 확실한 지식이 있어야 성공이 가능합니다. 그 회장님도 심지어 공부 잘하는 동생분 도움을 받아 전략도 세우고 해외 기업가와의 소통도 더 원활하게 가져갔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괜히 당장 공부가 싫어서 자신마저 속이고 핑계대는 게 버릇이 되면 어느 분야에서도 성공 못 하고 변명이나 일삼는 불량배가 되기에나 딱 좋습니다. p114에서 은찬이는 또, 공부머리는 없지만 장사에는 자신 있다며 큰소리를 치는데 이런 애들치고 커서 장사라도 잘하는 인생을 본 적이 없습니다. p123에서 은찬이는 부모님께 보내는 편지를 쓰고 읽다 마침내 울음을 터뜨리는데 이 대목에서는 저도 마음이 아파지긴 했습니다.
시윤도 큐브를 잘 들고 다니며 효주도 어렸을 때 수학을 좋아했으나(p57) 어느 순간 정이 떨어졌다는 점에서 둘이 닮았습니다. 큐브도 아마 한때 열정을 가졌던 그 무엇에 대한 집착, 상징일 것입니다. 민정이도 민정이지만 시윤이도 알고보니 그림을 잘 그립니다(p94). 진짜 재능은 이처럼 갑자기 발견되곤 합니다. 노효주는 여기서 의미심장한 말을 던지는데, 피카소도 만약 아빠가 강요한 길만 걸었다면 결코 그처럼 성공한 인생이 되지 못했겠다는 거죠.
"괜찮아 축제(p146)" 우리 모두는 다 타고난 나만의 장점, 대체불가능한 잠재력이 있습니다. 교육이, 학교가, 부모님들이, 아이들의 적성과 재주를 존중하고 육성하는 바른 풍조가 자리해야, 인재도 올바로 양성되고, 사회도 보다 평화롭고 풍요로운 누리로 발전할 것입니다.
*출판사에서 제공한 도서를 읽고 솔직하게, 주관적으로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