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 변화의 시작 - 인생의 터닝 포인트를 만들어 주는
정정숙 지음 / 행복플러스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꼭 기독교인이 아니라 해도 매사에 감사하는 자세는 중요합니다. 우리 주변에는 알고 보면 놀라울 만큼 많은 기회가 주어져 있으며, 단지 감사하는 눈에만 이 소중한 기회가 보입니다. 반면 감사할 줄 모르는 눈에는 그 소중한 기회들이 바람처럼 스쳐 지나갑니다. 그런 타락한 눈에는 허황된 일확천금만 신기루처럼 어른거릴 뿐이며 결국 아무것도 그 손에 주어지지 않습니다. 삶을 보람되고 알차며 건강하게 살기 위해서는 무엇에도 누구에게도 감사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이 책의 제목을 보면 영어 부제로 "radical gratitude"라는 말이 쓰였습니다. gratitude가 무엇입니까?감사하는 마음으로 사는 태도입니다. 감사는 그저 일회성으로 좋은 말 몇 마디를 (그 사람과 그저 무난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인사치레로 건네는 제스처가 아니라, 당사자가 자신의 삶을 영위해 나가는 기본 태도를 가리킵니다. 고대 영국에, 곤경에 처한 낙오 군인을 치료하고 돌봐주었더니 배은망덕하게도 그 은인을 무고한 일이 있었습니다. 왕은 이 말을 듣고 그 군인의 이마에 ungrateful soldier라는 문구를 새기는 형벌을 내렸습니다. 그 군인은 배신과 사취와 거짓말이 자기 삶의 일부가 되었던 영혼이었습니다. 

radical이란 무엇입니까? 급격하다, 과격하다는 뜻입니다. 우리들 죄 많은 영혼은 도대체가 저 배은망덕한 군인처럼, 감사라는 걸 모르는 한심한 탕아들입니다. 그래서 그저 원만한, 온건한, 뜨뜻미지근한 감사로는 우리 삶을 바꿔 놓기에 성에 차지 않습니다. 우리 삶은 아주 드라마틱하게, 급격하게 그 방향이 전환되어야 합니다. 어떤 방향으로? 감사하는 겸손한 마음으로 내면이 가득해지는 방향으로입니다. 그래야만 우리 삶이, 영혼이, 세상에 처음 태어날 때처럼 순수하고 순결한 상태로 바뀌어 매 순간 행복할 수 있습니다. 

감정이라는 건 포유동물이 특히 잘 발달시킨 특징입니다. 이 감정이라는 것도 다 생존에 필요하기 때문에 진화 과정에서 우리에게 장착된 것이겠지만, 때로 부정적인 감정이라는 게 발동하여 오히려 건강한 삶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부정적인 감정(불안, 분노, 질투, 탐욕)은 해소되어야 마땅하지만 그게 우리 마음대로 언제나 되지는 않습니다. 저자는 p51에서 조슈아 브라운, 조엘 웡(동양계 심리학자로서 평판이 뛰어난 중견 지성이죠)의 연구를 인용하며, 감사하는 마음이 이 부정적인 감정을 어떻게 해소하는지 그 기제가 이미 과학적으로 해명되었다고도 합니다. 

감사는 심지어 수면의 질도 높여 준다고 합니다. p67을 보면 롤런드 잰(Zahn) 박사의 연구를 인용하여 "감사에 의해 자극받은 (뇌의) 시상하부는 건강한 수면 효과로 직결된다"는 점이 치밀하게 규명되었다고 저자는 주장합니다. 이어 이 책 저자 정정숙 박사님이 직접 겪은 사례가 이어지는데, 이처럼 요즘은 저자 자신이 삶에서 체험한 바가 책에 자세히 나오는 경우가 많은 듯합니다. 이게 경우에 따라 내밀한 개인 건강 정보와도 이어지기 때문에 책에 공개되는 게 쉬운 일이 아닌데 독자의 이해를 위해 오픈해 주시는 게 고맙기도 합니다. 

운동도 그렇지만 감사하는 삶도 그저 감사해야지 하는 마음만 갖고는 안 됩니다. 매일같이 감사하는 태도가 지속되려면 매일같은 훈련을 통해 근육이 키워져야 합니다. 저자는 "감사의 근육"을 키워야 한다고도 주장하는데 p103 같은 곳을 보면 나에게 선물처럼 주어진 가족이란 존재를 통해 이 근육을 키우라는 조언이 있습니다. 이때, 당신이 혹 그 가족에게 아픈 상처가 있다 해도, 일단은 좋은 추억이나 생각을 우선시하면서 그에게 편지를 써 보자고 합니다. 우리 독자들도 꼭 실천에 옮겨 보면 좋을 듯합니다. 

긍정적 정서는 그저 일회성 효과에 그치지 않고 구조로서 구축되어 항구적으로 건강을 유지하는 기제가 될 수 있겠습니다. p147에서 바버라 프레데릭슨 박사의 연구가 다시 인용되는데, 이 긍정의 마음가짐이라는 게 "지속적으로 확장되고 구축되는 상향적 선순환의 고리를 만든다"는 게 그 요점입니다. 그 최종의 목적은 무엇이겠습니까? 개인의 행복입니다. 우리의 행복은 그저 말초적이고 일회성이어서는 안 됩니다. 매 순간 진정성 있게 생성되어 이후의 행복과도 재생산의 담보가 이뤄지는 그런 것이어야 합니다. 감사는 고난으로 가득한 우리 생에 구원을 던져줄 유일한 빛이며 희망입니다. 

*출판사에서 제공한 도서를 읽고 솔직하게, 주관적으로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