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원스쿨X위글위글 일본어 진짜학습지 스텝업 - 하루 10분 일본어가 저절로 외워지는 새로운 공부 습관 시원스쿨X위글위글 일본어 진짜학습지
시원스쿨어학연구소 지음 / 시원스쿨닷컴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파일폴더 안에 학습지 낱장(4페이지씩) 60일분 일본어 초중급 코스가 들어 있고, 별책부록으로 손글씨따라쓰기, JLPT N4 모의테스트, N3 모의테스트, 진짜일본어 여행하기 정답체크 등 네 권이 딸린 구성입니다. 본교재는 올컬러이며 부록들은 2색도 인쇄입니다. 음원은 시원스쿨 일본어 페이지에서 로그인한 후 다운받을 수 있으며 압축파일 크기는 57Mb 정도, 해제하고 나면 115Mb 정도입니다. 본문 문장 낭독 말고도 몇 가지 다른 pdf문서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리뷰하는 이 학습지는 2024년 2월 5일판이므로 정오표의 사항들은 모두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따라서 홈피의 정오표는 다운 불필요). 

매일분 학습 컨텐츠는 1) 기본 문법, 표현 사항 두 개 정도를 예문과 함께 가르치며, 2) 앞에서 배운 문형을 단어와 상황을 달리하여 복습하며, 3) 이를 응용한 15개 정도의 문제 풀어보기 같은 3단계 구성입니다. 위에 별책부록으로 "진짜일본어 여행하기" 정답체크책이 딸려온다고 썼는데, 여행일본어를 가르친다는 게 아니라(물론 그런 내용도 일부 들어있지만), 스텝3의 응용문제 세트 이름이 "일본어 여행하기"이고 그 문제 세트의 답이 별책부록으로 정리된 것입니다. 다시 요약하면, 스텝1에서 일본어여행을 준비하기, 스텝2에서 연습하기, 스텝3에서 더 넓은 범위로 제대로 여행하기 순서입니다. 혹시 일어 기초가 전혀 안 된 분이라면, 이 책 말고 첫걸음 학습지가 따로 있으니 그 책을 먼저 보는 게 낫겠습니다. 

Day06을 보면 ~ないまま라는 표현을 공부하는데, 그 뜻은 "~않은 채로"라고 합니다. 우리말과도 비슷하여, "어떤 동작을 하지 않은 채로 방치되어 있다는 뉘앙스"라는 게 교재의 설명입니다. 예문에는 化粧(화장)이라는 단어가 나오는데, 저 단어를 포함하여 모든 일본어 단어에는 후리가나로 일본어 발음이 부기되었습니다(한글로는 안 적혔습니다). 문장들의 뜻은 한국어로 일일이 번역되었습니다. 化粧은 일본어로 케쇼-(けしょう)라고 읽는다고 나옵니다. 음원(06-02)을 재생하면, 먼저 교재 오른쪽 박스 안에 어두운 녹색으로 정리된 새 단어, 표현들을 일본인 여성 성우가 읽어 주며, 이어서 교재 예문을 남성 성우가 고저장단을 맞추며 구수하게 낭독합니다. 

Day09를 보면 1그룹 동사의 가정(假定. hypothesis) 표현 ば형을 익힙니다. 이어 2그룹 동사의 ば형도 배우는데, 설명이 핵심만 간단하게, 쉽게 제시되어서 좋았습니다. 즉, 2그룹의 ば형은, 끝의 る를 떼고, 대신 れば를 붙여 만든다고 가르칩니다. 예를 들어 見る(みる, 보다)는 가정형 見みる(みれば, 보면)으로 변화하며, 바로 다음 칸에는 트레이싱으로 따라쓰게 합니다. 미르, 라고 여성 성우가 먼저 읽으면, 남자 성우가 미레바, 라고 가정형을 나중에 읽습니다. 

Day19를 보면 ~だろう 꼴을 배우는데, 그 뜻은 "~일 것이다, ~ 겠지"라고 교재에 나옵니다. 그런데 이것의 정중한 표현으로, でしょう(데쇼-)를 따로 알려 주며, 밑에 이를 활용한 예문 셋을 제시합니다. 공통형은 붉은색으로 눈에 더 잘 띄게 표시했습니다. 今回(こんかい, 콘카이), 合格(ごうかく, 코-가쿠), 漢字(かんじ, 칸지), 來週(らいしゅう, 라이슈)라고 새로 나온 단어들을 여성 성우가 단어를 읽어 주고, 예문은 남성 성우가 읽어 주는데 속도는 좀 느리고 또박또박한 편입니다. 

Day34에서는 ~ので(노데, ~때문에) 꼴을 배우며, step2에서는 "방에서 후지산이 보여서 인기가 있다.'라는 문장을 짓게 하는데, 흐릿하게 미리 정답을 제시합니다. 주어진 단어들을 사용하여 문장을 완성하면 ルームから富士山が見えるでの人氣がある。라는 답이 유도됩니다. 앞에서 見る 동사를 배웠으므로 이 정도는 힌트를 안 보고도 답이 척척 나와야 하겠습니다. 

별책부록으로 N3(보라색), N4(녹색) 모의고사가 있으며 실제 출제형식을 그대로 따랐습니다. 60일분의 학습 내용이 어찌보면 이 문제들을 능숙하게 풀어내기 위한 과정이었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다만 해설은 따로 없고 정답만 제시되었습니다. 스텝3 진짜일본어여행하기 문제들도 연녹색 별책에 따로 정답들이 묶였으며, 본문에서 배운 여러 문형들을 손으로 직접 써 가며 익히게 하는 주황색 워크북이 있어서 복습을 돕습니다. 

*시원스쿨에서 제공한 교재를 공부하고 솔직하게, 주관적으로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