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해커스 GSAT 삼성직무적성검사 통합 기본서 최신기출유형 + 실전모의고사 - 온라인 시험 대비ㅣ수리논리·추리ㅣ모의고사 5회분ㅣ전 회차 온라인 응시 서비스ㅣ무료 바로 채점 및 성적 분석 서비스
해커스 GSAT 취업교육연구소 지음 / 해커스잡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삼성그룹은 이제 타 대기업과 비교할 때 국민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 면에서 상대가 안 될 만큼이 되었습니다. 이런 삼성이라서인지 타 그룹과 달리 아직도 상당한 규모의 공채를 시행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GSAT는 한국에서 인재 평가의 한 기준이 되다시피한 현실입니다. 아무래도 아직까지는 해커스에서 나온 교재가 수험생들에게는 가장 믿음을 주는 듯합니다. 이 최신판도 2023년 하반기 기출을 다 반영하여 최신 경향이 수험생들 머리에 자연스레 스며들게 배려했습니다.(특히 최신기출동형 코너) 

p136을 보면 추리 영역인데 기출을 살짝 변형하여 선지(5개) 진술들의 참/거짓을 가리게 합니다. 01번의 경우 지구과학 관련 내용인데, 사실 해당 지식은 고등학교 과정에서도 다루는 내용이므로 지식만 갖추고 있어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문항의 취지는 형식논리상의 오류를 판별하는 것이므로 실제 과학적 진실에 부합하는지 여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만 그렇다고 GSAT에서 과학적 오류를 전면에 내세우기란 사실상 어렵기 때문입니다. p137의 02번도 생명과학 내용이며 그리 어렵지 않게 답을 고를 수 있습니다. 반면 p147의 18번 같은 문제는 명백하게 형식논리상의 진위 판별이며 제시된 조건들을 침착하게 따져 봐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p161의 45번은 난이도가 ★★★로 이 교재에서는 최상급입니다. ①선지는 무조건 참인 게,  만약 연진이 가방을 받았다면, 명오는 "연진이와 나 모두 거짓말쟁이다"라고 말하는 셈입니다. 그런데 말하는 사람이 정직하든 거짓말쟁이든 간에, 그 입에서 "나는 거짓말쟁이"라는 말이 나올 수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연진이는 무조건 참일 수밖에 없습니다. 이걸 바탕으로 연진 관련 진술부터 하나하나 가려나가면 되죠. 해설은 별권 p47에 나오는데, 그냥 ①은 참이라고만 해서(정답이 ②인 이유는 아주 자세합니다) 제가 몇 마디 덧붙여 봤습니다. 참고로, 이 문제는 주어진 조건들로부터는 너무 다양한 시나리오가 나와서, 선지 다섯 개부터를 개별 접근하는 게 훨씬 낫습니다. 

p104에 나오는 문제는 명제추리인데, 출제빈도는 ★★★로서 잘 익혀 둘 필요가 있겠습니다. 다이어그램으로 그리면 너무도 간단히 풀립니다. p105에 나오는 해설도 그렇게 풀고 있습니다. 이런 문제는 필요조건, 충분조건만 잘 이해하면 어렵지 않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p55에 있는 23번 문제는 정석대로 계산을 해서 풀 수도 있지만, 왜 15와 25를 섞었는데 17이 나오는지 그 비율을 생각해 보면 암산으로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즉, 15와 25을 섞어 17이 나왔으니 15로부터는 2칸, 25로부터는 8칸이 이동한 셈이죠. 그럼 15%짜리가 양이 네 배 많다는 뜻입니다. 15%짜리가 소금 36g이라 했으니 25%는 9g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25%짜리가 15%보다 농도가 5/3배 높으므로 9 곱하기 5/3 하면 15g이 나오고 답은 그래서 ①입니다. 

확률은 순수 IQ의 영역이므로 사실 머리가 좀 좋지 않으면 고교 수학이라 해도 반복 학습만으로 쉽게 해결이 안 됩니다. p33을 보면 출제빈도가 ★★★입니다. 그런데 고교 과정에서 중복순열을 안 배웠으면 그리 쉽게 풀리는 문제는 아닙니다. 일단 모든 경우의 수는 4의 3제곱으로 64개입니다. A가 적어도 한 번 출장을 간다면, 전체 경우에서 A가 한 번도 안 걸릴 경우만 빼면 됩니다. 그 경우는 3의 3제곱, 즉 27이죠. 여사건으로 문제를 푸는 이런 방식은 사실 EBS 수능특강에서 너무도 많이 다루므로 수능 수험생 시절을 거친 사람이라면 못 풀 이유가 없습니다. 

p287 이하를 보면 인성검사 파트가 이어집니다. p288에 나오듯 이런 검사는 일관성이 중요하며, 만약 비슷한 항목에 답이 다르게 나오면 탈락할 수도 있습니다. 또 책에서는 삼성이 원하는 인재상을 미리 읽어 두면 빠른 시간 안에 좋은 점수가 나오게 할 수 있겠습니다. 

*출판사에서 제공한 도서를 읽고 솔직하게, 주관적으로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