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기본기技 세기의 책들 20선, 천년의 지혜 시리즈 경제경영 편 3
피니어스 테일러 바넘 지음, 서진 엮음 / 스노우폭스북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전은 고전이기에 아무리 세월이 흘러도 변함 없는 가치를 자랑하며, 또 우리 현대인의 생활에 여전히 유효하게 적용됩니다. 누구나 부자가 되고 싶어하며, 다만 그 바른 방법을 모르고 있을 때 고전은 정도(正道)를 제시하고 우리의 착각을 교정합니다. 연애를 글로 배울 수 없듯이 부의 축적도 그저 책을 통해 깨우칠 수는 없겠으나, 현인의 교훈을 통해 적어도 시행착오를 줄일 수는 있겠습니다. 같은 물을 마셔도 어떤 경우는 독사의 독(毒)으로 화하고, 어떤 경우는 생명체에 자양을 공급하는 우유로 바뀌듯, 올바른 길을 가리키는 고전을 읽고 우리는 적어도 바른 방향성을 시사받을 수 있습니다. 

미국은 건국부터가 청교도들에 의해 주도되어서인지 금주(禁酒)에 대한 신념이 오랜 전통을 지닙니다. 이 책 p30에서도 저자 P T 바넘은 금주의 미덕을 지지하는 주장을 폅니다. 술은 사람의 자제력을 잃게 하고 총명함을 흐립니다. 술로 인해 저지른 사람들의 실수는 역사에 드러난 주요한 것들만 추려도 그 길이를 가늠하기 어려울 정도입니다. 어리석은 이들만 술을 마시고 치명적인 과오를 범하는 게 아니라, 현명한 이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알 만한 사람이 평소의 그답지 않게 저지르곤 하는 실책 중 상당수는 음주가 원인입니다. 과도한 음주는 통상적 손실을 넘어 때로 파산과 부도까지도 초래합니다. 바넘이 책 서두부터 음주의 해악을 지적하는 건 충분한 근거와 설득력을 갖추었다고 하겠습니다. "부자가 되려면 무엇보다 정신이 맑아야 하겠습니다(p29)."

사람이 어떤 특정한 재능을 타고나기란 정말 어려우며, 재능을 지닌 본인은 물론 그 주변에서도 그 재능을 충분히 존중하고 격려하여 그 재능이 사회와 공동체 전체를 위해 발휘되게 해야 하겠습니다만 현실은 그리 녹록지 않습니다. 재능을 가진 사람은 시기 질투의 대상이 되기 일쑤이며 그 포텐셜의 발휘는커녕 압살, 매몰을 기원하는 이들마저 넘쳐납니다. 그래서 설령 불세출의 인재라 해도 시대를 잘 만나야 한다는 건데, p47에서 저자 바넘은 그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그가 책에서 드는 예는, 아무리 호텔 경영에 탁월한 재능을 가진 이라 해도, 기차조차 지나지 않고 전깃불도 안 들어올 만한 나쁜 입지에서는 그 무엇을 짓는다 한들 성공을 거둘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인재는 그저 자신의 능력을 갖고 무모한 도박을 벌여서는 안 되며, 주변 상황을 면밀히 살펴 가장 가능성이 높은 입지에서 위대한 건설을 시도하라는 충고입니다. 

성공을 위해 무엇보다 먼저 이뤄져야 할 단계는, 자신의 재능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입니다. 대개 재능이 있는 사람은, 그 재능의 성격과 종류에 무관하게, 그 재능을 반드시 꽃피우겠다는 열정으로 가득합니다. 그러나 아무리 열정이 넘쳐도, 그 열정이 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경로와 무관하게 폭발한다면, 그 사람은 적어도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정해 준 방법대로로는 성공할 수가 없습니다. 내가 무엇을 진정 잘하는지를 놓고 확실한 개념이 잡혀야 엉뚱한 데서 삽질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훌륭한 사장은 직원 모두에게 자신의 장점을 전수할 줄 압니다. 그의 압도적인 카리스마는 직원들의 정신에 스며들어 그들이 자발적으로 자신을 복제하게 이끌며 나중에는 회사 전체가 유기체처럼 창업주의 혼을 체화합니다. 이런 사장은, 직원들 중에서도 누가 가장 그의 창업 정신을 잘 구현할지 한번에 알아봅니다. p83을 보면 열 개의 손가락으로 일하는 직원들(이 역시 쉽지 않습니다)보다 머리를 잘 써서 일하는 한 사람을 총애하는 사장의 재미있는 이야기가 등장하는데, 그 직원이 자신과 본질적으로 닮았기에 이 사장이 그를 더욱 아끼는 것입니다. 머리를 써서 효율적으로 일하는 직원은 자신도 편할 뿐 아니라 같은 직장의 많은 이들을 결과적으로 돕기까지 합니다. 그런 사람은 언제까지나 남의 밑에만 있지 않고 언젠가는 자신만의 길을 새롭게 개척합니다.  

남들이 갖춘 모든 장점을 두루 내 것으로 만든다면 더할나위없이 좋은 일입니다. 그러나 이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며 또 그럴 필요도 없습니다. 사람은 자신의 특장점, 자기 탁월성(p97)을 잘 살려 직업도 정하고 인생 목표를 구체화해야 합니다. 동백을 심었는데 개나리가 필 수는 없고, 진달래나 들장미나 모두 그 나름대로 아름다운 꽃이지만 각각에 맞는 때와 장소가 다 다릅니다. 나만의 소중하고 독창적인 업적과 성공을 완수하는 일은 나 자신뿐 아니라 모두를 위해 필요하다는 점을 잊지 않아야 하겠습니다. 

*출판사에서 제공한 도서를 읽고 솔직하게, 주관적으로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