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느낌은 어떤 모습이니? 우리 아이 인성교육 시리즈 20
앤디 J. 피자.소피 밀러 지음, 김세실 옮김 / 불광출판사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감정, 즉 느낌이란 어떰 모습일까요? 우리는 우리 자신에게 너무나도 익숙한 동반자이지만 그 정체를 알 수 없는 감정이라는 아이와 언제나 씨름하고, 때로는 도움도 받으면서 한 생을 보냅니다. 어른들도 자신의 감정에 대해 이 정도로나 알기 어려우니, 아이들이 자기 감정을 다스리기란 사실 너무도 힘듭니다. 그러나 아이들에게 자신의 감정에 대해 잘 가르쳐야, 그 아이가 커서도 훌륭하게 감정을 제어하며 타인에게 사랑과 존경을 받는 어른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책에는 스티커지가 한 장 포함되었습니다. 이 스티커를 필요한 곳에 붙여 가며, 나만의 책을 완성헤 가는 기쁨도 맛볼 수 있겠습니다. 다만 한 번 붙이면 다시 떼어내기 힘들겠으므로 신중하게 붙여서 아이의 마음이 행여 상하는 일이 없게끔 해야 하겠네요. 책의 겉표지를 넘기면 "이것은 보이지 않는 것을 보게 해 주는 안경"이라는 게 소개됩니다. 정말, 어떤 안경을 쓰면 안 보이던 것이 보이는 안경이란 게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우리의 감정에 대해 그 정체를 알게 되면, 이런 안경이 우리한테 하나 생기는 것이나 다름 없겠다고 생각해 봅니다.  

맛은 우리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혀로 맛이라는 걸 느끼며, 보이지 않는다고 그것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게 아님을 증명하는 하나의 예입니다. 책에서는 막대사탕, 브로콜리 등을 예로 들며 맛이 무엇인지를 가르칩니다. 또 감각적인 느낌, 포근함, 쌀쌀함 등이 무엇인지도 알려 줍니다. 고양이를 살살 어루만지며 기분이 좋아질 수 있음을 알려 주는데, 아마도 우리 어린이들이 생활 속에서 바로 어떤 느낌인지 실감이 올 듯합니다. 

분위기라는 게 무엇인지, 어른들도 아마 정확하게는 설명하기 힘들 듯합니다. 분위기는 책에도 나오듯이 소란스러운 분위기, 숲속 같은 분위기, 활기찬 분위기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바로 다음 페이지에는 색깔이 다채로운 그림 한 컷이 있는데, 이 아홉 가지 분위기라는 걸 그림에서 찾으면 어떤 것이겠는지를 책에서는 묻습니다. 아마 어른들도 그림을 보며 무엇인지 하나하나 매칭해 보는 것도 재미있겠습니다. 

두려움, 용기.. 이 모든 것이 다 감정의 일종입니다. 우리는 두려움이 들 때도 있고, 반대로 용기가 불쑥 생겨 전혀 가망 없어 보이는 상황에서도 의외의 결과를 내기도 합니다. 책에서는 일러스트를 통해 꿋꿋함, 결단력, 투지, 씩씩함, 적극성 등의 여러 요소가 용기를 구성한다고 가르칩니다. 또 보이지 않는 것을 차분히 살피면, 예를 들어 발을 땅에 딱 붙이고 있으면 차분한 느낌이 든다는 식으로 설명하네요. 그림과 함께 감정을 배우니, 눈에 보이지 않는 것도 그 본질이 무엇인지 잘 느낌이 전해지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아이들에게 가장 다루기 힘든 것은 슬픔일 것입니다. 이때 좋은 음악을 듣거나, 소설을 읽는다든가, 아니면 게임을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비 오는 날이 오히려 좋아지는 사람도 있겠고, 그 반대인 사람도, 혹은 상황도 있겠지요. 이처럼 책은 감정의 다양한 얼굴에 대해 독자를 가르치므로, 우리 독자들, 특히 나이가 어린 사람들은 생소한 감정을 잘 통제하는 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겠습니다. 

*출판사에서 제공한 도서를 읽고 솔직하게, 주관적으로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