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바로 초등 2 필수 한자 - 초등생이 꼭 익혀야 할 학년별 한자 어휘 길잡이 바로바로 초등 필수 한자 2
FL4U컨텐츠 지음 / 반석북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에서 시행하는 한자 능력 검정 시험은 여러 종류가 있으나 이 교재는 한국어문회에서 주관하는 시험 7급, 준7급, 8급 해당 한자를 주로 실었다고 p8에 나옵니다. 만약 어린 학생이, 그래도 한국에서 제법 어려운 편에 속하는 시험을 통과하여 일정 급수를 땄다면, 자신감도 생기고 성취 동기도 훨씬 더 강화될 것입니다. 

p72에는 유익(有益)이라는 단어가 나옵니다. 뜻은 어른들이라면 모두 알 만하지만, 어린이들에게는 아직 낯설고 어려울 수 있습니다. 언제나 그렇지만 한자란, 엄청난 확장성에 그 장점이 있는 언어 도구입니다. 맞은편 페이지 p73을 보면, 유리(有利), 다다익선(多多益善), 이익(利益) 등의 단어들이 나옵니다. 또 페이지 하단을 보면 이 단어들을 그저 단편적으로 암기할 게 아니라 문장 속에서 파악하게 하기 위해, "이번 시합은 선수가 많은 우리 팀이 유리하다." 같은 문장이 제시되어 아이의 문해력이 입체적으로 성장하게 돕습니다. 우라 어른들도, 왜 단어 실력에 비례하여 영어 독해 실력이 늘지 않았는지를 생각해 보면, 문맥 속에서의 단어 뜻 이해가 얼마나 절실한 학습 과정이었는지 새삼 실감할 수 있습니다. 

p86을 보면 마무리 퀴즈가 나오는데, 6x6 방진 안에 36개의 한자를 나열한 상자입니다. 적절하게 이으면 뜻이 이뤄지고 단어가 만들어지는 조합을 찾으라는 퀴즈인데, 일단 교재에는 종자(種子)가 제시되었습니다. 제가 찾아 보니 時期(시기), 他山之石(타산지석), 放學(방학), 學習(학습), 必勝(필승), 開放(개방) 合格(합격), 有口無言(유구무언) 등이 보입니다. 가로, 세로 방향 말고도 대각선으로 의미가 생길 수 있음을 염두에 둬냐야 하겠습니다. 

p94를 보면 광고(廣告)가 나옵니다. 영어로 advertisement라고 하는 광고가, 넓을 광, 고할 고를 써서 저런 한자 구성이라는 게 아이들에게는 신기할 수 있습니다. 원래 광고라는 말이 전근대에 제한적으로 쓰이기는 했으나 이처럼 산업적으로, 또 기능적으로 의미가 제한된 건 현대에 들어서이기 때문입니다. advertisement는 그저 널리 알린다는 뚯이 아니며 아주 특수한 "널리 알림"만을 가리킨다는 걸 아이들이 알면, 이 현대사회의 복잡한 구조에 대해 이해가 한층 더 넓어질 것입니다. 연관된 단어로는 광장(廣場), 고백(告白), 광야(廣野), 충고(忠告) 등이 제시됩니다. 충고에서 충(忠)이 무슨 한자인지 안다면, 아마도 충고라는 단어에 든 더 깊은 뜻에 대해서도 한 번 더 생각해 보게 될 것입니다. 

바로 다음 페이지를 보면 친절(親切)이라는 단어가 나옵니다. 친절은, 영어로 하면 kind인데, 왜 거기에 끊을 절(切)이 들어가는지 말입니다. 절이라는 글자는 節도 있는데 이는 좀 더 추상적인 뜻입니다. 답은, p97에도 나오듯이, 이 절(切)에는 전혀, 절실하게, 시급하게 같은 뜻이 함께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연관된 단어로는 친구, 일절, 친근, 절실 등이 교재에 제시됩니다. 일절(一切)은 이게 명사로 쓰이면 일체라고 읽힙니다. 

p104에는 감정(感情)이 제시됩니다. 교재에는 이 단어에 대한 뜻도 (여기서뿐 아니라 매번) 같이 나오는데, 그 뜻은 "어떤 것에 대해 일어나는 기분"이라고 나옵니다. 아이와 함께 이 단어의 뜻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고 토의하는 것도 좋은 교육 방법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책 끝에는 여태 나왔던 한자들을 급수에 따라 재분류한 표가 나옵니다.      

*출판사에서 제공한 도서를 읽고 솔직하게, 주관적으로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