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시원스쿨 JLPT 최신 기출 유형 실전문제집 N1
Aj Online Test 지음, 시원스쿨JLPT연구소 엮음 / 시원스쿨닷컴 / 2023년 3월
평점 :
품절
JLPT N1는 난도가 꽤 높습니다. 변별력을 높이기 위해 최근에는 종전과 꽤 다른 유형의 문제들도 출제되는 듯합니다. 이 교재는 최근 12년간의 기출 문제를 모두 분석했다고 하는데 p6의 설명을 보면 시원스쿨 전문 연구진들이 직접 이 시험에 응시했다는 말도 나옵니다. 3회분이라고 해서 책이 얇을 줄 알았는데 문제파트 163쪽, 해설파트 146쪽 해서 모두 309쪽입니다. 용지도 백상지라서 더 두껍고 뭔가 책이 고급진 느낌마저 듭니다.
p11 이하에는 출제 유형 가이드라고 해서, 한자읽기, 문맥규정, 유의표현, 특정 어휘의 바른 용법 고르기(이상 문자, 어휘), 문법 형식 판단, 문장 만들기, 문장의 자연스러운 연결(이상 문법) 등이 언어지식 영역에서 출제된다고 예제들을 통해 알려 줍니다. 그 다음은 독해 영역인데, 단문/중문/장문의 내용을 잘 이해했는지 묻는 유형, 본문의 취지에 잘 부합하는 선지 고르기, 지문 안에서 바른 정보 찾아내기 등의 유형이 출제됩니다.
다음으로 2교시 청해인데 이 테스트를 위해 mp3 파일이 제공됩니다. 1회 모의고사는 p25에서 시작되는데 이 페이지에 QR코드가 있습니다. 하지만 2교시 청해 시험지는 저 뒤 p60에서부터 시작하니 착오 없어야 하겠네요. 여성 성우가 주의 사항과 문제를 먼저 읽어 주고, 이어지는 대화는 남성과 (아까 그) 여성 성우가 주고받는 형식입니다. p25에서 QR스캔 후 바로 재생되는 파일은 바로 스트리밍됩니다. 이 파일을 내 기기(PC나 폰)에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이 파일(87.79Mb)은 1회 모의고사 2교시 청해시험 음성 파일이 통으로 다 녹음된 것입니다. 여성분 목소리가 약간 파르르 떨리는 느낌인데 제 착각인지는 모르겠습니다.
p60의 2교시 문제 1번 옆에도 다른 QR코드가 있는데 이건 문제1의 1번~6번까지의 음원 링크입니다. 19Mb정도이며 이것도 로그인이나 회원가입 없이 바로 다운, 혹은 스트리밍 가능합니다. p63, 문제2의 1번~7번까지의 음원도 따로 다운(혹은 스트리밍) 가능합니다. 1회 모의고사는 p69에서 끝납니다.
해설은 책 후반부에 따로 p1부터 시작합니다. 단, 자동 분책은 안 되므로 구태여 하려면 커터로 작업을 해야 하겠네요.
우리는 萬(만)이라고 쓰는 글자를 일본인들은 万이라고 쓰죠. 이 글자를 우리도 안 쓰는 건 아니지만 적어도 교과서 같은 데서는 잘 쓰지 않습니다. 해설 파트 p4에 잘 나오지만 万은 まん[만]이나 ばん[반]으로 읽힙니다. 그런데 能(능)을 のう[노-]라고 읽으므로, 답은 ②가 맞겠습니다. 이건 답이 ① 아니면 ②인데 외우는 수밖에 없습니다. 대체로 성질을 칭찬하는 뉘앙스면 [반]이라고 읽더라구요(저 개인적 분석). 그런데 책에는 "전략 팁(이 교재가 자신있게 내세우는 특징입니다)"을 통해, JLPT에는 이 글자를 ばん으로 읽는 출제 빈도가 높다고 하니 기억해 둬야 하겠습니다.
p76의 문제2 중 12번을 보면 답은 ④手際이며 이건 한국식 센스로 도저히 이해가 안 되는 한자어이므로 그냥 외워야 하겠습니다. 그런데 森은 대체로 もり[모리]라고 읽으며, p76의 문제 후리가나에도 그렇게 쓰였습니다. 그런데 전략해설집 p53에 보면 "야마다 씨"라고 되어 있어서 아마 오타인 듯합니다. 물론 사소한 미스프린트이며, 역시 이 교재는 해설이 굉장히 자세하고 폭이 넓습니다. 手際(てぎわ. 테기와)がいい는 "솜씨가 좋다"라는 뜻의 관용 표현이라서 통째 외우라고 알려 줍니다. 또 오답선지의 手法은 우리말의 방법과 같다고 하며, 우리가 수법이라고 하는 건 일어로 手口(てぐち. 테구치)라며 아주 자세히, 범위도 넓혀 가르칩니다. 이러니 이 교재가 특히 해설에 강하다는 평판이 나올 만하죠. 이 책으로 공부를 해 나가다 보면 내가 부족하던 걸 뭔가 잔뜩 배울 수 있을 것 같아 든든합니다.
*시원스쿨 JLPT연구소에서 제공한 교재를 공부하고, 솔직하게, 또 주관적으로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