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GO! 독학 광둥어 두걸음 - 광동어·중국어 MP3 음원 / 쓰기 노트 제공 단어·회화·문법·패턴·문화로 광동어 마스터 ㅣ GO! 독학 시리즈
시원스쿨 중국어연구소.SOW Publishing 지음 / 시원스쿨닷컴 / 2023년 1월
평점 :
적어도 제 주변을 보면 요즘 광둥어 배우려는 분들이 부쩍 늘어났습니다. 성조가 있는 남방계 언어를 배우는 게 그저 취미 동기로 한국인 입장에서 결코 만만하지 않다는 걸 감안하면, 산업 구조적으로 어떤 수요가 분명 발생하는 중이지 싶습니다. 그렇다고는 하나 아직은 소수일 텐데 선제적으로 시원스쿨에서 이렇게 코스를 마련한 것에 대해 고마움을 느낍니다.
첫걸음 책 미리 공부하신 분들은 알겠지만 광둥어는 표준 중국어의 4성조와 달리 9성조가 있다고 하죠. 그러나 6성조로 더 단순화할 수 있고 이 교재에서 공부하는 표현, 문장들의 거의 모든 단어들도 대부분 6성조 안에서 정리됩니다. 광둥어를 들어 보면 표준 중국어 특유의 권설음이 적어서 덜 답답하고 더 청량하게 들립니다. 또 약간 어말을 길게, 야양 떨듯이 빼는 세련됨, 귀여움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이 교재도 월병(粵拼)에 따라 발음을 표기합니다. 粤이란 글자는 고대 이 지역에 있었던 월(越)나라와 같은 뜻이었으며, 오월동주 같은 고사성어에서라든가 춘추 5패 중 하나인 구천이 월나라 왕이기 때문에 알고 보면 한국인들에게도 꽤 친숙합니다. 월 방언을 표기하는 병음이라서 월병이라고 부릅니다.
성조가 저리 많다 보니 베트남어 공부해 보신 분들은 베트남어와 비슷하다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비슷하면서도 상당히 다른데, 베트남어도 한자를 같이 공부하면 더 머리에 잘 들어온다고 하는 분들도 제 주변에 계십니다. 공식적으로 한자를 폐기한 베트남과 달리, 광둥어를 가르치는 이 교재엔 당연히 한자가 나오며 한문 소양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훨씬 쉽게 다가옵니다.
이 교재는 광둥어, 표준 중국어, 영어, 한국어 등 4개 언어 표현을 나란히 비교하여 학생들의 이해를 돕는데, 와 무슨 4개 국어를 공부시키냐 하고 부담을 느낄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어디까지나 메인은 광둥어이므로 맨왼쪽의 광둥어만 보고 mp3 파일을 듣고 열심히 따라만 해도 충분합니다.
그런데 교재에서 4개국어 표현을 나란히 배치한 건 이유가 있습니다. 우선 미리 표준 중국어(보통화)를 어느 정도 공부한 사람이라면 광둥어만의 좀 특이한 표현이 눈에 확 들어옵니다. 예를 들어 p60을 보면, 呢라는 글자가 나오는데 이건 표준 중국어에서는 경성으로만 발음되고 뜻도 조사(의문문)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광둥어에서는 이, 이것(this)이란 뜻을 가지며, 책에 나오듯이 표준 중국어의 这와 같습니다. 표준 중국어 초급 코스에서 맨먼저 반드시 가르치는 게 这(this), 那(that)이므로 모를 수가 없죠. 물론 이런 게 부담스럽다면 그냥 넘어가고 광둥어와 한국어 부분만 봐도 충분합니다. 중국어를 선수 학습한 이들에게라면 더 편리한 점이 있다는 것뿐입니다.
참고로 呢는 광둥어에서 저런 1성 [니] 말고 4성 [네이]라고 읽히기도 하는데 이때는 또 뜻이 달라집니다.
같은 페이지에서 잘 설명되듯이 咗라는 글자는 특히 광둥어에서는 ~하게 되었다 같은 비교 변화를 나타내는 용법이 있습니다. 책에 잘 나오듯이 표준 중국어에서는 了가 이 기능을 대신하죠. 물론 이런 설명은 표준 중국어를 어느 정도 아는 학습자에게라면 엄청 편리하게 다가오며 광둥어만을 급하게 배우려는 이들이라면 구태여 보지 않아도 됩니다.
홍콩은 20세기 대부분 영국 영토였으며 이 때문에 냉전 시대에도 한국과 잦은 접촉이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p149 같은 곳에 나오는 홍콩 특유의 분위기에 대한 설명은 광둥어 공부를 위한 의욕을 더 돋우는 듯합니다. 컬러 그래픽이 많고 학습 부담이 비교적 적어서 매일매일 쉽게 공부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출판사에서 제공한 도서를 읽고 솔직하게, 주관적으로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