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고시넷 산업위생관리기사 필기 과년도 10년간 기출문제집 - 10년간 과년도 기출문제 │ 2,900문항 완벽해설 │ 851개 유형별 핵심이론
정권호, 김미령, 국가전문기술자격연구소 지음 / 고시넷 / 2023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교재 p2의 출제경향 분석에도 나오지만 산업위생관리는 반복출제 성향이 강한 직렬입니다. 그래서인지는 모르겠으나 같은 고시넷 고패스 교재인 산업안전 기사 기출문제집과는 달리, 제목에 10년이라고만 되어 있고 +α라는 문구가 없습니다. 공부량도 산업안전에 비해 적은 편입니다. 그러므로 수험생 입장에서는 편집이 깔끔하고 출제 성향에 잘 맞게 효율적으로 짜여진 기출문제집을 여러 번 성실하게 돌리는 게 무척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p90의 96번(2013년 제3회)을 보면 직업상 폐암을 일으키는 물질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을 고르게 합니다. 답은 ③인데 이 β-나프틸아민도 발암물질인 것은 맞으나 문제에서 묻는 "직업상"이 아니라 담배에 포함된 물질일 뿐이기 때문에 답이라는 취지로 해설해 놓았습니다. 

이처럼 고시넷 기출문제집은 해설이 정확하면서도 바로 이 문제에 직접 관련된 이론이 무엇인지부터 우선 딱 제시하고, 그다음에 간접적으로 연관된 주변 이론을 정리해 주기 때문에 수험생 입장에서 대단히 편합니다. 이 직업상 발암물질 사항은 교재의 출제연혁에도 잘 나오듯이 과거 2004년에도 출제된 적 있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라도 이 교재가 같은 출판사의 산업안전 직렬 (기사) 기출문제집에 비해 손색이 없고 +α 부분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p131의 30번('14년도 제2회)을 보면 S㎥가 나오는데 부피(체적)을 나타낼 때에는 N이 있고 S가 있습니다. N㎥은 정상(normal) 상태, 즉 섭씨 0도일 때를 말하며, S는 표준(standard) 상태, 즉 25℃일 때를 말합니다. 원래 표준상태라는 게 분야별로 조금씩 조건이 다른데, 기사 시험에서는 그 정의가 책에 나오는 것과 같으므로 수험 중에는 딱 이대로만 알아 두면 충분합니다. 

p175의 80번을 보면 생체반응에 관계하는 4인자를 묻습니다. ③개인감응도가 답인데 우리가 교과서나 기본서를 파면서 이 "개인 감응도"라는 용어를, 기출문제 풀이 때 말고 혹시 들어 본 적이 있을까요? 이 문항은 어려워서가 아니라 이처럼 특이한 오답 때문에 그 나름 유명한(?) 문제이겠습니다. 또 책 출제 연혁에 나오듯이 이 문제는 '07년 1회, '08년 2회, 과거 두 차례에 걸쳐 출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그러니만치 수험생 입장에서 무시할 수는 없겠으나 저 개인적으로는 앞으로는 좀 나오기 힘들지 않겠나 싶습니다.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p179의 97번을 보면, 이런 문제가 사실 최근 핫한 유형이라고 봐도 되는데 출제연혁에 '18년 제2회 출제라고 나옵니다. 이 교재를 다 돌리고 쓰는 리뷰라서, 이 책에 당연히 포함될 '18년 기출문제분까지도 다 풀어 보고 그에 대해 언급할 수 있습니다. 해당 문제는...  일단 p492의 27번이 있긴 한데, 완전히 같은 문제는 아니고 과목도 다릅니다. 100% 같은 건 p507의 83번입니다. 심지어 선지 배열도 다르지 않습니다. 이래서 산업위생 직렬은 반복 출제 비율이 매우 높다고들 하는 것입니다. 또 연혁에 나온 대로 '20년 제3회분을 풀어 보면 그 중 98번(p690)이, 역시 선지 배열까지 똑같고 답도 ④스모크로 같습니다. 

p74('13년 제3회)의 40번을 보면 사실 문제의 핵심은 기하평균입니다. 이 개념만 알면 각각의 수치만 공식에 대입해서 결과를 쉽게 낼 수 있습니다. 우리는 평균이라고 하면 모든 수를 더해서 개수(n)로 나눈다고 아는데 이것은 산술평균이라고 합니다. 이 교재 해설에 나오듯이, 기하평균은 숫자를 모두 곱해서 거기에다 n제곱근을 친 것입니다. 재미있는 건 해설에서 역(逆)대수(代數)를 취해서 구할 수도 있다고 하는데 이 경우는 덧셈 뺄셈 연산만으로 답이 나온다는 장점이 있죠. 역대수는 inverse log(arithm) function을 말합니다. 기하평균 공식(=등식) 양변에 로그를 취하면 저 공식은 뭐 바로 나옵니다. 

역시 로그식이 나오는 계산문제는 p158('14년 제3회)의 21번 같은 게 있습니다. 어려워 보여도 어차피 문제에 Lw값 나오고, L값 나오고, r값이 나왔으니 저 식에서 유일하게 남은 미지수가 Q입니다. 덧셈, 뺄셈만으로 답이 간단하게 구해집니다.  

p313('16년 제2회)의 27번을 보면 이 문제는 공식을 암기하고 있어야 풀이 가능합니다. 원래 이 작업위생측정및평가 과목에 계산 문제가 많이 나오기는 합니다만 여튼 공식 암기라는 게 부담이 아닐 수는 없죠. 해설에도 나오지만 이 혼합물노출지수 농도 유형은 필기뿐 아니라 실기시험에도 자주 출제됩니다. 이처럼 이 교재는 필기뿐 아니라 역대 실기 출제 연혁도 언급해 주므로 기사 시험 커리 전반에 걸쳐 통합형 수험 생활을 돕는다는 큰 장점 하나가 또 있습니다. 

p526('18년 제3회)의 50번을 보면 소요동력 구하는 공식을 역시 알고 있어야 풀이가 됩니다. 특히 6.120이라는 상수를 틀리지 않아야 하겠습니다. 

p791('21년 제3회)의 40번을 보면, 변이계수를 구하는 문제이긴 하나 이는 표준편차의 개념을 모르면 풀 수 없고 애초에 개념의 정확한 이해가 안 됩니다. 표준편차는 편차끼리 모아 그것의 산술평균을 내고 이것에 다시 제곱근(=루트)을 쳐서 구한 값입니다. 이 문제에서 독특한 건, 변이계수가 저 표준편차를 다시 데이터값들의 산술평균으로 재차 나눈 값이라는 점이죠. 이 문제와, p523의 39번을 비교해 보면 1, 7, 5, 3, 9라는 변량 배열까지 똑같고 심지어 선지 13, 63, 133, 183까지 같습니다. 뭐 아예 정답을 ②63으로 외워 버려도 되겠습니다. 이러니 산업위생 직렬에서 매번 반복 출제 경향이 좀 심하게 강하다는 거고... 

고시넷 기출문제집은 기사 기출문제, 또 산업기사 기출문제집 교재가 완전히 별개로 출판되어서 좋습니다. 특히 산업위생은 기출 반복 풀이가 무척 중요하므로 산업기사 내용이 함께 딸려 있으면 공부, 풀이, 휴대에 상당히 불편합니다. 지금까지 건설안전, 산업안전, 산업위생 세 직렬 기출문제집을 모두 고시넷 고패스 책으로 공부하고 리뷰했는데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출판사에서 제공한 도서를 읽고 솔직하게, 주관적으로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