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고시넷 건설안전기사 필기 과년도 10년간+a 기출문제집 - 10년간+a 과년도 기출문제 | 3,840문항 완벽해설 | 851개 유형별 핵심이론 2023 고패스 건설안전산업기사
정권호.김도엽.국가전문기술자격연구소 지음 / 고시넷 / 2023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기사/산업기사 시험 교재 중 고시넷에서 나온 책은 이번에 처음 풀어 보는 건데 기대 이상으로 좋았습니다. 

1) 일단 이 책은 기사 시험 전용입니다. 타 출판사(학원)에서 나온 교재는 대부분이 산업기사 겸용인데, 이게 교재비에도 산입이 되었을 뿐 아니라 적어도 60~70쪽 정도는 불필요한 내용이 덧붙여졌고 가뜩이나 두꺼운 책이 더 무거워지는 단점이 분명히 있습니다. 역으로, 산업기사 수험생들이라면 얼마나 더 불필요한 내용이 많겠습니까? 그래서 예전부터 기사는 기사 전용 책, 산업기사도 산업기사 전용 책으로 나와야 한다고 절감해 왔습니다. 이 책은 기사 전용이라는 것부터가 마음에 듭니다. 

2) 편집이 예쁩니다. 다른 교재들은 너무 판에 박힌, 희미하고 식상한 2색도에 눈이 피로해지는 성의 없는 편집이 많은데, 기사 시험이라는 게 워낙에 공부 양이 많다 보니 편집이라도 좀 예쁘게 되어야 그나마 공부가 덜 힘들고 책이 덜 싫어지고 덜 지칩니다. 실제로 공부를 해 보신 분들은 다 공감하지 싶네요. 제가 여태 본 중에는 이 고시넷 책이 보기에 가장 편하고, 또 한 페이지 한 페이지가 깔끔하고 내용이 눈에 잘 들어옵니다. 물론 이는 어느 정도 취향의 영역이므로 개인 차가 있을 수 있겠네요. 

기출문제 풀이이다 보니 빠르게 문제를 풀고, 답을 확인하고, 그에 딱 알맞은 해설을 읽어 정리하고, 기본 이론 핵심 사항까지 눈에 넣고 익히는 과정이, 바로 이런 기출문제집을 푸는 목적이고 본질입니다. 이 고시넷 책을 읽어 가면서 가장 마음에 든 게, 기출문제집의 효과적인 풀이와 소화를 위해 최적화한 모습이라는 점이었습니다. 위 사진에 나오듯 3색을 적절히 넣었고, 항목별로 채도를 세밀히 조절하여 독자가 보기에 너무 편합니다. 

p125의 19번 문제를 보면, 답은 ②라고 나옵니다. 많은 다른 교재들이 아쉬운 건, 오답 혹은 정답이 왜 오답이거나 혹은 정답인지에 대해, 콕 집어서 설명을 하지 않고 빙빙 돌려서 다른 이야기를 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입니다. 물론 그런 설명도 말 자체는 맞으나, 해당 문항에 대한 적실성 있는 해설이 아니면 머리에 잘 들어오질 않습니다. 이 교재는 기출문항이 있으면 답을 하단에 제시하고, 그에 관계 있는 해설만 딱 잘라서 게재하는 경제적인 편집이 아주 좋았습니다. 필요한 설명만 나와야 기억에 오래 남습니다. 

오답은 ②라는 건데, 그럼 어느 부분이 틀렸다는 건가, 동시 10명이 아니라 연간 2명이라고 해설에 나옵니다. 10명과 2명의 차이에도 주목해야겠지만, 동시냐 아니면 1년을 단위로 한 연인원이냐의 차이도 유념해야 합니다. 이런 핵심을 잘 정리해서 눈에 잘 들어오게 한 게 이 교재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하겠습니다. 

산업안전 직렬에서 이해하기 가장 어려운 단원들 중 하나가 인간공학, 시스템안전공학입니다. 각 문항마다 이게 몇년도에 출제되었는지 일일이 다 명기되었습니다. 혹 해당 연도 외에 츨제 연혁이 없다면 빈칸으로 그냥 남겨 둡니다. 또 이 교재만의 특성이 repetitive learning bar가 따로 있어서, 문제집을 몇 회독으로 풀었는지 수동으로 체크할 수 있게 했다는 점입니다. 

p451의 52번을 보면 이게 확률을 구하는 문제이기도 합니다. 논리곱의 개념을 정확히 이해해야 하며, 여사건(餘事件)에 대해서도 제대로 파악을 해야 정확한 답이 나옵니다. 제가 이 문제를 풀면서, 정확하고 요령 있는 해설이라는 게 바로 이런 걸 가리키는구나 싶더군요. 또 곱셈의 배분법칙을 올바로 적용할 수 있어야 마지막까지 정확한 답이 나오겠습니다. 

p691의 67번을 보면 그래프를 이용한 복잡한 계산 문제인 듯 보여도 의외로 싱겁게 풀립니다. 해설을 보면 단기하중에 대한 허용지내력의 1/2가 장기하중이라고 나오므로 복잡하게 생각할 것 없이 간단하게  풀립니다. 이런 게 이 교재의 가장 큰 장점, 군말 없는 해설의 미덕이겠습니다. 

눈에 잘 들어오고 깔끔한 편집, 출제 연혁에 실기 시험까지 포함된 성의 있는 분석, 핵심 이론의 적절한 배치로 해설의 확장력을 극대화한 꼼꼼한 레이아웃 등이 이 교재의 최고 장점입니다. 

*출판사에서 제공된 도서를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