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커스 소방설비기사.산업기사 필기 소방원론 필수이론+과년도 기출문제 - 최신 개정법령 반영ㅣ과년도 기출문제 수록
김진성 지음 / 챔프스터디 / 2022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소방설비 소방원론 과목 기사 필기시험 대비 교재입니다. 물론 산업기사 자격증을 준비하는 이들도 이 책으로 공부할 수 있습니다. 소방원론 과목이 타 직렬 혹은 타 과목에 비해 양이 많지는 않으나 디테일이 까다롭고, 요령이 없으면 구절양장의 미로에서 벗어나기 어려우므로 효율적인 공부가 중요합니다. 따라서 해커스 교재처럼 깔끔하게 핵심만 잘 정리된 책이 필수이며, 또 최신 출제 경향이 잘 반영되어야 우리 수험생들이 시간 낭비를 줄일 수 있겠네요. 

p28에는 열전달 법칙에 대해 간결하게 정리된 표가 나옵니다. 전도/대류/복사는 열(熱)이 전달되는 세 가지 경로인데, 특히 복사는 매질이 없어도 열 전달이 가능하다는 게 특징입니다. 이를 설명하는 이론은 스테판-볼츠만의 법칙, 플랑크 흑체 복사 이론 등이라고 나오네요. 별 것 아닌 것 같아도 의외로 수험장 안에서 헷갈리기 쉬운 사항들입니다. 

연소, 자연발화, 폭발 파트에서는 계산 문제보다 암기 사항이 더 많이 나오는 듯도 보입니다. backfire는 "맞불"이라는 뜻도 있으나 p53을 보면 역화(逆火)를 가리킨다고도 나옵니다. p78 이하에는 이산화황, 황화수소, 시안화수소 등의 연소가스 여러 종류에 대해 그 분자적 특성과 화학적 성질 등이 잘 정리되어 있네요. 

p99를 보면 화재의 성상(性狀)에 대해 자세하면서도 핵심만을 찌른 정리가 이어집니다. 초기는 incipient stage, 성장기는 growth stage 등으로 정확한 원어 병기가 수험생들의 이해를 돕습니다. p104에 보면 backdraft 현상이 설명되는데 론 하워드 감독의 유명한 영화도 있죠. 이 역시 한국 번역어는 역화라서 수험생들의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챕터 5는 포 소화약제에 대한 내용인데 영어로는 foam이고 한자로는 泡라서 묘한 우연의 일치이기도 합니다. 특히 시험에 자주 나오는 항목은 팽창비와 포의 비중에 대한 공식인데 시험장에 들어가서 결코 혼동해서는 안 되는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p153의 윤화(輪화. ring fire)도 중요하겠습니다. p160에는 간만에 계산 문제가 나오는데 이런 유형은 소화농도 공식만 잘 외우고 있으면 무리 없이 해결 가능합니다.  p191에 나온 세 문제도 기본적인 암기만 해 두었으면 큰 어려움이 없을 텐데, 해커스 특유의 깔끔한 편집이 암기의 편의를 증진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