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커스 서울교통공사 NCS + 전공 봉투모의고사 5+1회 - 사무직·기술직(승무/차량)ㅣ최신기출유형을 담은 모의고사로 공기업 단번에 합격!
해커스 취업교육연구소 지음 / 해커스공기업 / 2022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서교공도 많은 수험생들이 선호하는 직장이며 NCS파트도 서교공만의 경향성이 보인다고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직업기초능력평가를 따로 대비해 둬야 하며, 타 공기업도 그렇지만 승무, 차량, 그 외 기술직 등은 전공을 따로 봅니다. 타 공기업에서는 법학이나 사회과학 전공자들이 주로 지원하기에 그에 알맞는 과목을 응시하며, 이곳이 서교공이니만치 승무, 차량, 그 외 기술직 등은 전기, 전자, 기계 등의 과목을 따로 준비해야 합니다. 기본서를 다 마친 후에 이 기출동형 모의고사를 통해 실전감각을 익히고, 내가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 반드시 파악하여 이를 메꾸어야 하겠습니다.


구성은 NCS 3회분+직업기초능력 1회분+전공 1회분+약점보완해설집 등입니다. 판형은 좀 작고 스테이플러로 가운데를 집은, 가로로 넘기는 형식입니다. 실제 시험장에서 만날 문제지 형식을 감안해서이겠습니다. NCS 3회분 중 제3회가 특히 어렵다거나 하지는 않고, 난이도는 비슷합니다. 출제되는 지문도 서교공 시험고 보니 (몇 년 전에 일론 머스크가 말하기도 한) 하이퍼튜브에 관한 내용이라든가, 철도안전법 본문이라든가, 철도운임원가 정보 같은 걸 다룹니다(법조문 문제로는 저 뒤 75번에서 제조물책임법을 묻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래서 같은 NCS라도 서교공이 특성을 탄다는 것이죠. 의사소통문제, 수리능력문제 등이 NCS이니만큼 당연히 나오며 단 문제 세팅이 서교공 관련 배경이 입혀지다는 것이 차이라면 차이이겠습니다. 


보통의 난도 문항은 1.2점, 고난도는 1.5점 등으로 실전처럼 배점됩니다. 서교공 NCS에서 특히 자주 출제되는 게 시스템 오류 확인 철자에서 사용되는 세부사항, 판단기준 등입니다. 이 모고에서도 3회분 33~36번 문제에서 이 유형이 또 나왔습니다. 36번은 에러 상태가 네 줄이라서인지 타 문항과 달리 1.5점이 배점되었습니다. 41~42번 문항은 셔틀버스 운행도를 제시하고 특정 지점 사이 운행 소요 시간을 묻거나, 최단 경로 같은 걸 고르게 합니다. 두 문제이지만 난도가 높다고 평가되어서인지 모두 1.5점입니다. 이 외에 전자 제품의 사용 설명서를 제시하고 올바르게 이해한 선지를 고르게 하는 유형도 나옵니다. 이런 유형은 이미 기본서나 예상문제집에서 수험생들이 익히 봐 온 것들입니다만, 그래도 이 봉투모고가 미세하게 조금 더 어려운 듯도 느껴집니다. 후반부는 여타 NCS처럼 심리학, 조직론 등의 분야에서 출제됩니다. 사무직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특히 이 NCS 파트를 철저히 실전처럼 임해서 풀이하여 자기 약점을 빨리 발견해야 하겠습니다. 


승무, 차량, 그 외 기술직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전공 40문항+NCS 40문항입니다. 이때 NCS는 직업기초능력평가 전영역입니다. 전공은 앞서 말한 대로 전기, 전자, 기계 등의 과목이 주를 이룹니다. 이 책에는 전기전자 1회분, 기계 1회분 해서 총 2회분이 실립니다. 각 회차는 40문항씩입니다. 전기전자 과목은 주로 계산문제이며 사실 중고교 시절 물리 과목을 충실히 공부하고 공식을 외우고 있다면 어느 정도는 대응이 가능할 수준입니다. 그 외 열차상용폐색을 묻는다든가(20번), 변전소의 부지 시설 조건을 묻는 문제(37번) 같은 게 나와서 이 시험이 전공시험임을 분명히하는 정도입니다. 높은 난이도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승무직 등을 위한 적입기초능력평가는 기출동형으로 이뤄졌습니다. 13~14를 보면 결재규정 및 조직도가 나오는데 딱히 서교공뿐 아니라 모든 공,사기업이 이런 원리에 따르겠습니다. 고객불만을 어떻게 바르게 다뤄야 하는지도 묻는데 이런 유형 역시 여러 기본서의 모듈을 공부하면서 익히 봐 왔던 것들입니다만 이렇게 챋책형 모고로 접하니 뭔가 긴장이 되면서 어렵게도 느껴집니다. 


아무래도 해커스 교재의 꽃은 수험생이 자신의 약점을 스스로 알아낼 수 있게 돕는 해설집입니다. 이 모고도 모고 해설집치고는 지나치게(?) 해설이 자세한데 수험생 입장에선 그저 고마울 뿐입니다. 계산을 요하는 문제의 경우 틀린 선지에 대해서까지 하나하나 계산을 하고 올바른 답도 제시합니다. 이 해설집은 NCS 모고 3회분에 대한 해설이며, 직업기초능력과 전공은 각각의 책에 들어 있습니다. 왜 틀렸는지를 정확히 짚고 두 번 다시 같은 실수를 않도록 가르쳐 주는 게 해설집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모고 책 끝에는 OMR 비슷한 용지가 권말부록으로 인쇄되었고 그것만 따로 떼어낼 수는 없습니다. 


*출판사에서 제공된 도서를 받고 주관적으로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