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3 해커스 IFRS 김승철 중급회계 - 상 - 2023 세무사 1,2차 시험 대비ㅣ최신 국제회계기준 반영ㅣ본 교재 인강 할인쿠폰 수록 ㅣ 2023 해커스 IFRS 중급회계
김승철 지음 / 해커스경영아카데미 / 2022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한국에 IFRS이 전면 도입되기 시작한지도 십여년이 지나갑니다. 그 이전부터 한국의 회계지침은 IFRS를 많이 참조해 왔고 학교에서도 "기업회계기준" 외에 여러 이론을 가르쳐 왔으므로 큰 혼란은 없었습니다. 여튼 IFRS로 인해 변화한 부분을 특히 염두에 두어야 공인회계사, 세무사 등의 자격 취득에 무리 없이 고된 수험 시간을 잘 넘길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종래 시험에 그리 자주 출제되지는 않았으나 근래 출제 비중이 서서히 높아지는 파트 중 하나라면 예를 들어 이 교재 p53에서 잘 설명하는 "자본유지의 개념" 같은 게 있습니다. 이처럼 이 교재는 다른 책에서 소홀히하거나 종래의 타성에 젖어 간과하는 파트까지도 꼼꼼하게 설명해 준다는 게 차별의 포인트입니다. 개념이 잘 소화되어 있어야 이후의 고급 과정도 너끈히 넘어갈 수 있는데 이 책은 중급회계에서 문제가 되는 모든 이슈를 개념 단계에서 정말 자세하게, 논리적으로 풀어 주는 점이 좋았습니다.
재고자산 파트에서 오래된 이슈 중 하나는 계속기록법, 실지재고조사법, 병행법 등이 있겠습니다. 아무것도 아닌 것 같아도 계산을 하다 보면 은근 헷갈리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2색으로 인쇄한 건 다른 교재와 큰 차이가 없는데도, 이상하게 이 파트를 보면 다른 수험서나 교과서에서 이해를 잘 못 시키던 부분을, 시각적으로, 명쾌하게 보여 주는 게 신기하기까지 했습니다. 하긴 같은 말도 더 설명을 잘하는 강사님이 있듯이 말입니다.
p342에 보면 특히 요즘 핫한 무형자산에 대해 그 인식시점, 개발 단계 지출의 성공가능성까지 다 고려한 회계 처리에 대해 설명합니다. 당기비용 인식액은 연구비, 개발경상비, 개발비상각비 등을 다 더한 것인데, 이걸 수직선 상에 도식화하여 초심자라도 한눈에 보고 바로 이해되게 해 놓았네요. 아리까리한 개념 체계를 이처럼 도식화하여 보여 주니까 수험생 입장에서는 참 편하게 책을 읽어 나갈 수 있었습니다.
*본 포스팅은 네이버 카페 문화충전으로부터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