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경기도 아파트 지도 - 수도권 구석구석에서 골라낸 알짜배기 아파트 특급 답사기
이재범 지음 / 리더스북 / 2022년 2월
평점 :
품절
며칠 전 GTX 경유지가 발표됨에 따라 경기도 몇몇 지역의 아파트 소유자들은 쾌재를 불렀습니다. 뭐 이미 2년 전에 다 선반영되었다는 말도 있으나 여튼 기존의 가격보다 훨씬 높게 가격이 뛴 것만큼은 분명합니다. 아파트를 반드시 서울 안에 보유해야 한다는 강박도 있으나 이처럼 경기도에도 유망한 지역이 있으며 앞으로 가격이 높이 형성될 만한 곳을 미리 봐 두는 언목과 지혜도 필요합니다.
책에서는 1기 신도시와 2기 신도시도 다시 리뷰합니다. 아직 2기 신도시 관련 인프라가 제대로 완성도 안 된 통에 3기로 넘어가서 원성도 제법 높지만 여튼 신도시는 신도시이며 언제든 반등할 수 있습니다. 운정, 옥정, 고덕 중에서도 여전히 가격이 높아질 수 있는 지역도 많으며, 책에서는 "임장의 대가"인 저자 이재범 선생이 직접 발로 뛴 흔적이 역력한 임장기를 우리 독자들에게 자세히 풀어 주고 있습니다. 판교, 동탄 등은 지난 5년 동안 그 가치가 여실히 증명되었으며 책에서는 왜 이 지역들이 앞으로도 잘나갈 수밖에 없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합니다. 또 그 중에서도 어느 지역을 잘 봐둬야 하는지도 근거를 가지고 설명합니다.
1기 신도시인 분당은 어떨까요? 서현동은 30년 전이나 지금이나 여전히 분당의 핵심입니다. 수내동 역시 빼어난 학군으로 여전히 주목 받습니다. 한국에서 카페 거리 하면 방배동과 정자동입니다. 왜 강남 다음의 일등 주거지로 이곳 분당이 꼽히는지 이 책은 실감나게 설명합니다. 단순히 분당 예찬론이 아니라, 어떤 아파트 단지가 앞으로 각광 받겠으며 또 영원한 명당으로 꼽히는지 그 이유를 체계적으로 가르쳐 줍니다. 어디어디가 좋더라 우리 독자들이 결론만 암기할 게 아니라(이런 결론은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임장을 우리 독자들도 직접 다닐 때 과연 어느 요소에 주목해야 할지 물고기를 잡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내용이라고 할 수 있스습니다.
배곧, 호매실은 과연 전망이 좋을까요? 이 책의 진가가 드러나는 대목은 바로 이런 지역을 분석할 때입니다. 서울대가 들어설 배곧이 주목받는다면, 이미 연대 등의 캠퍼스와 기숙사가 들어선 송도는 어떨까요? 책에서는 특히 인천의 여러 지역에 대해 저자가 직접 발로 뛴 임장 후기가 자세히 나옵니다. 인천은 이미 전망이 다 정해졌다는 비관적인 견해도 있으나, 저자는 아직도 인천 곳곳을 개발의 여지가 많이 남은 기회의 땅으로 보고 있는 것입니다.
안양, 광명, 시흥 등은 앞으로 집값이 어떻게 변할까요? 이들 지역들도 여전히 젊은층 인구가 많고, 비록 서울에서 잠시 후퇴한 세대가 많이 거주한다고는 하나 활기가 쉽사리 죽지 않는 지역들이기도 합니다. 재건축, 호수공원, 주요 도로의 통과, 오이도 등 휴양지나 드라이브코스의 존재 등이 아파트에 어떤 변수로 가격 영향을 미치는지 그 과정이 매우 흥미진진합니다. 부록으로 끼워진 지도 역시 활용도 최고의 선물입니다. 알찬 지도만 봐도 본전을 뽑고 남습니다.
*출판사에서 제공된 도서를 받고 주관적으로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