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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가 묻고 교사가 답하는 초등 교육 50 - 교사의 눈으로 본 우리 아이
김여울.문한솔.손주연 지음 / 행북 / 2021년 12월
평점 :
초등학생의 교육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 단계에서 인성의 기초도 형성되고, 배움의 기반도 마련되며 인생의 비전이랄까 목표 등도 어렴풋한 틀을 만들겠기 때문입니다. 아이의 초등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은 그래도 부모이겠습니다만 많은 부모님들은 전문가가 아닙니다. 교사는 아이 한 명에게 부모님처럼 많은 정성과 시간을 쏟을 수는 없지만 여튼 많은 아이들의 고민과 문제를 다루어 왔기에 어느 정도 전문가로서의 식견과 노하우를 갖고 있습니다.
반려동물도 그렇습니다만 아이들도 어렸을 때에는 분리불안이라는 걸 겪습니다. 이 책 p64에는 분리불안 때문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잠시나마 행방불명이 된 어느 아이의 사례가 나옵니다. 이 사례에서는 공교롭게도 아이의 부모 역시 현직 교사였으며 잠시 담임교사와 학부형 사이 충돌이 있었으나 잘 마무리된 걸로 나옵니다. 교사란 직업은 예나 지금이나 지극히 어려운 일임에 틀림없고 한국처럼 교육열이 여러 의미로 높은 나라에서는 선생님으로 지내기가 무척 어렵다는 점 이 사례를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했습니다. 물론 학부형님도 충분히 저럴 만했습니다.
어른도 융통성 없으면 사회 생활이 힘듭니다만 아이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융통성 없고 고지식하게 원칙만 지키는 아이가 나쁜 게 아닙니다. 착하고 의리 있고 이런 타입도 많습니다. 그런 아이가 딴에는 원칙, 일관성, 소신, 도덕성을 지키려는 건데 이게 조직과 사회, 대세 분위기와 충돌하는 거죠. 이걸 해결하는 과정에서 아이한테 무안을 주고 윽박지르고 그런 것도 알아서 잘 판단 못 하느냐는 식으로 자존감을 해치는 건 정말 잘못된 것입니다. 어른은 괜히 어른이 아니며 아이가 대놓고 비행(非行)을 저지른 경우보다 오히려 이련 경우를 잘 다스리고 다루어야 합니다. 책에는 저자만의 탁월한 팁이 나오기에 독자로서 고개를 끄덕이게 되더군요.
공부를 잘하는 아이한테도 칭찬은 사기를 올려 줍니다. 아이가 잘한 행동이 있으면 그에 따르는 정당한 보상이 있어야 합니다. 반면 못하는 애한테도 마냥 기를 죽일 게 아니라 적어도 잘한 부분만큼은 칭찬을 해 줘야 이후에 더 나은 행동과 성과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책에는 특이하게도 현재 여러 방송에 출연하여 유명세를 더하는 오은영 박사에 대한 언급도 있습니다. 결론은 "자기 효능감"을 최대화해 주라는 겁니다.
이 책의 최고 장점은 현직 교사께서 그간 만나 오고 부대껴 온 여러 아이들의 사례를 통해 귀납적으로 도출한 결론을, 사례 바탕으로 독자에게 알기 쉽게 전달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사례마다 실감이 묻어나며, 한편으로는 "이런 경우는 원래 문제가 안 되는 건데 우리 아이만 이런가?" 하며 속으로만 삭여 왔던 고민에 대해 "그런게 아니었구나, 우리애만 이런 게 아니었어" 같은 공감의 사례와 그 해법을 소개한다는 점입니다. 무엇보다 사례가 많고 해법이 솔직하므로 초등 자녀를 둔 학부형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듯합니다.
*출판사에서 제공된 도서를 받고 주관적으로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