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면 마주치지 않았을 순간들
송인석 지음 / 이노북 / 2021년 8월
평점 :
절판


코로나는 우리의 많은 것을 바꾸어 놓았습니다. 예전 같으면 다닐 수 있었던 그 많은 곳들을 우리는 가지 못하게 되고, 반대로 갈 마음을 먹지 못했던 모든 곳에 한번 정도는 눈을 돌리게 되었습니다. 이 책에는 작가분께서 코로나 때문에 강제로 머무르거나, 혹은 그 외의 이유로 머물러야 했던 많은 여행지에 대한 기록을 담고 있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일이 잘 되지 않아도, 곁에 있는 다른 사람이라도 어떤 행운이 옮아갔으면 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습니다. 물론 모든 사람이 다 그렇지는 않습니다. 반대로, 아무 이유 없이 남의 불운을 기원하는 못된 심뽀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저자께서 여행 중에 만난 사람 중에는, 찢어지게 가난한 사람도 있고, 부모 외에 다른 누군가의 도움이 간절히 필요한 어린이도 있으며, 얼굴에 웃음기를 머금을 겨를이 없는 불행한 분도 있습니다. 이 모든 이들을, 코로나가 강제로라도(?) 연결해 주지 않았다면, 저자는 만나지 못했을 것이며, 또 우리는 이런 예쁜 책으로 지면을 통해 만나지도 못했을 것입니다. 


코로나는 우리에게 엄청난 재앙을 가져다 줬습니다. 생계를 잃은 분들도 있고, 어이없이, 청천벽력으로 목숨을 잃은 분들도 있습니다. 우리는 현재 코로나에 한 번도 걸리지 않고, 곁에 그런 사람 하나 없이 2년 가까운 세월을 보내다가 위드 코로나를 맞이하는 중입니다만, 아무 탈 없이 건강한 사람도 갑자기 목숨을 잃곤 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일상은 여전히 무심히 돌아갑니다. 


"송! 나는 친절하고 항상 웃고 그러는 니가 좋아. 너를 보면 기분이 좋아져(p52)" 물론 저자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이처럼 우리는 그저 주변 사람한테 친절히 구는 것만으로도 큰 봉사를 할 수 있습니다. 우리 역시 그언 이웃들로부터 많은 혜택을 받기도 하니 말입니다. 


"포도주는 쓰지만 달콤하다. 마치 나의 이번 해와 같다(p226)" 저자뿐 아니라 우리 모두가 이번 해를 그렇게 보내지 않았을까요? 세상사가 모두 이와 같습니다. 쓴 듯하면서도 달고, 단 듯하면서도 씁니다. 바이러스 때문에 마지막 교통편이 끊기듯 갑자기 정상적인 운행이 중지되는 듯하다가도 결국은 또다시 정상으로 복귀합니다. 호객꾼과 실랑이하듯 그렇게 세상은 흘러갑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