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에듀윌 공인중개사 2차 실전모의고사 10회분 - 공인중개사법령 및 중개실무, 부동산공법, 부동산공시법, 부동산세법 2021 에듀윌 공인중개사 실전모의고사
임선정 외 지음 / 에듀윌 / 2021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1차 과목 대비 문제집도 매우 분량이 많았는데, 이 책은 2차의 4개 과목을 담았으니 당연히 더 두껍습니다. 휴대가 좀 힘들고 가격이 더 비싸다는 단점이 있으나, 장점이 그런 단점을 압도하는 책이므로 수험생 입장에서는 칭찬을 안 할 수가 없네요. 이 책은 ISBN 9791136010742(1차 과목 실전문제 10회분)의 자매편이며, 시리즈 전체의 장점에 대해서는 제가 쓴 그 책의 리뷰에 자세히 나와 있으므로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p29의 1회 27번을 보면 답은 (4)인데, 사실상 취득가액이나 연부금액이 만약 확인액보다 작은 경우에는, 이런 취득자에게 혜택을 줄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따라서 높은 금액인 확인액이 기준이 되어야 하며, 따라서 답은 (4)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p35의 2회 7번을 보면 (2)가 답이고 여기서 선지는 양벌규정을 묻고 있는데요. 양벌규정이란 한 가지 행위로 행위자와 법인(혹은 대표자)가 모두 처벌 받는 경우를 말합니다. 공인중개사법 아니라 일반 형법, 다른 형벌 규정이 있는 여러 법률에서 널리 발견됩니다. 선지에서 행위자인 甲은 당연히 처벌되지만 직접 행위잗자가 아닌 乙도 처벌이 되느냐가 핵심입니다. 이 점은 아마 수험생 상당수가, 개업 후 자신의 현실과 가깝다고 여겨서인지 대부분 수험생들이 정확히 알고 있는 것 같습니다. 벌금형의 경우 상당수가 양벌규정으로 처벌되지는 않는다는 점 잊지 않아야 하겠습니다.


p67에서 3회 53번을 보면 항상 이런 문제가 어려움을 수험생에게 안겨 주곤 하죠. 다른 선지는 다 맞아 보이는데 (5)에 보면 과연 이게 30/100인지 50/100인지 헷갈리는 게 보통입니다. 에듀윌 책은 문제집에서도, 해설 파트에서 기본서 원문, 혹은 법조항을 그대로 인용해 줘서 이거였는지 저거였는지 헷갈리던 수험생에게 원문 기억 환기를 확실히 해 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p111의 5회 1교시 26번 같은 걸 보면 계산문제임에도 불구하고 제 주변의 수험생들은 이런 걸 잘 푸십니다. 아마 본인이 개업하고 나서 당장 맞닥뜨릴 수 있는 상황이라서 기본서 공부할 때 더 집중들 해서가 아닐까 짐작해 봅니다. 보통 월세에다가 100을 곱한다고 기계적으로 알고 있으나 p53의 해설에 나오듯이 보증금이 5천 미만이면 70만 곱합니다. 요율은 이 경우 0.5%이죠. 게다가 한도액까지 있으니.... 올해 수수료 관련 개정법이 통과되긴 했으나 이 법은 아직 발효하지 않았으므로 문제는 당연히 종전 규정에 의하여 풀이해야 하겠습니다. 


p171 7회 2교시 21번을 보면 저당권 말고 저당권"등기"에 대해 묻습니다. 한국에서는 변동 사항이 있으면 종전 사항을 말소하는 표시를 하게끔 실정법에서 직접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를 따로 말소등기라고 부르죠. 따라서 (ㄴ)은 틀렸습니다. 또 저당권 관련 사항을 등기하는데 매각대금을 빼놓는다는 건 말이 안 됩니다. 


p209 9회 57번을 보면 환지처분에 관한 내용을 묻습니다. "환지"라는 게 토지 수용 등의 절차에서 원래의 땅과 다른 땅으로 소유자에게 나눠 주는 건데, 이것 관련 법규정이 매우 복잡하므로 우리 수험생들은 특히 꼼꼼히 공부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4)가 답인데 여러 물권자는 폭 넓게 보호가 되며 임차권자가 현재는 물권자에 가깝게 두터운 보호를 받습니다만 이 경우에는 보호에서 제외되니 주의해서 알아 둘 필요가 있습니다. 


문제 해설 파트를 보면 판례번호까지 정확히 인용되며 수험생들로 하여금 기본서를 두 번 세 번 찾는 수고를 덜어 주는 점이 참 마음에 듭니다. 1차 문제집처럼 이 책에도 OMR 실전용 시트가 함께 딸려 있습니다. 문제 페이지 하단에는 몇 회 몇 교시 문제인지 정확히 색인이 나와 있어서 1회 풀이 후 복습할 때 뒤로 넘겨 해답과 풀이를 빨리 찾을 수 있게 돕습니다. 


*본 포스팅은 네이버 카페 문화충전으로부터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