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해커스 산업안전 기사.산업기사 필기 [1권 : 필수이론+적중문제] + [2권 : 과년도 기출문제] 세트 - 전2권 - 최신 출제기준 및 개정법령 완벽 반영 + 산업안전 기사/산업기사 무료 동영상강의 + 4개년(2020년~2017년) 기출문제 수록
이성찬 지음 / 챔프스터디 / 2021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이공계 졸업자들이 하나쯤 따 두었으면 하는 자격증이 기사/산업기사 자격증입니다. 대체로 자격 요건 때문에 관련 학과 졸업자 중 4년제는 기사, 2년제는 산업기사 자격증 시험에 많이들 응시합니다. 교재는 이 책처럼 기사 자격 시험을 공부하는 이들을 위해 아주아주 두꺼운 책으로 나온 것도 있고, 산업기사"만"을 준비하는 분들을 위해 약간은 슬림하게 나온 것도 있습니다. 그런데 제 생각으로는, 산업기사만을 준비하는 분들도 책, 더군다나 기본서는 이런 기사 기본서를 고르는 편이 낫습니다. 내용이 너무 간단하게 되어 있으면 책을 봐도 이해가 안 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수업 시간에 평소 교수님께 아주 충실히 배운 분들이야 예외겠지만 말입니다. 여튼 그래서 이 책도 "기사"라고만 되어 있지 않고 "기사/산업기사"라고 표지에 나오는 거죠.


또 기사 자격증, (그보다 하위 레벨의) 산업기사 자격증 준비하는 경우는 졸업 학과에 따라 종류, 분야가 아주 다양합니다. 국가에서 그처럼 다양한 제도를 마련해 놓고 있는 겁니다. "토목"이라든가, "건축"이라든가... 또 지금 이 책처럼, "산업안전"이라든가 말이죠... 그래서 책 제목이 "산업안전, 기사, 산업기사"라고 되어 있는 건, "산업안전"이라는 분야에서, 기사나 산업기사 자격증을 따려는 이들이 보는 책이라는 뜻입니다.


산업안전 직렬뿐 아니라 모든 기사/산업기사 자격증은 필기와 실기 두 번의 시험을 합격해야 합니다. 그 중 필기는 객관식 위주입니다. 이 책은 필기시험을 대비하기 위한 교채입니다.


p58에 보면 재해사례 분석 절차가 나옵니다. 이런 내용은 특히나 이 산업안전 분야 과목의 정체성을 이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p81을 보면 용어의 정의가 나오는데 추락방지대, 안전블록, 죔줄 등 다양한 도구가 그림과 함께 나옵니다. 기사/산업기사 시험은 대체로 기출 반복이 많다고 합니다만 그래도 매년 시험에 배리에이션이 있습니다. 너무 기출만 보면 고득점이 안 나올 뿐 아니라 자칫하면 과락이 나오기도 합니다. 이 책처럼 기본 내용을 빼먹은 것 없이 충실히 다루는, "두꺼운" 책을 보고 공부해야 그런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런 부분이 해커스 교재의 가장 큰 장점을 보여 줍니다. 


p391을 보면 역시 해커스 교재의 진면목이 등장하는데, 해설이 참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기사 책은 지금 이 해커스라든가 S사의 책(여기는 분책이 잘 되어서 좋더라구요. 다 사려면 값이 살짝 더 비싼 게 아쉽지만)을 좋아하는데 이유는 딱 하나입니다. 설명이 잘 되어 있고 대충 얼버무리면서 넘어가는 게 없습니다. 작은 학원에서 종이만 그저 빤드르르한 백상지에다 인쇄한 책들을 보면  읽다가 너무 놀랍니다. 해설이 부실하고 불친절하거나 심지어 엉터리인 것도 있으니 말입니다. 특히 이공계 기사/산업기사 책은 큰 학원, 오래되어 공신력 있는 출판사의 교재를 사야 합니다.


p651에 파열판 및 안전밸브 특징을 두 개 딱딱 비교해서 박스로 쳐서 설명해 놨습니다. 개인적으로 많이 헷갈리던 부분이었는데 이거 보고 한 번에 이해가 바로 되어 기분이 좋았습니다. 공신력 있는 곳에서 낸 교재는 이처럼 편집도 성의 있고 수험생의 가독성도 배려합니다.


*본 포스팅은 네이버 카페 문화충전으로부터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된 서평입니다.


*출판사에서 제공된 도서를 받고 주관적으로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