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해커스 산업안전 기사·산업기사 실기 [1권 : 필수이론+적중문제] + [2권 : 과년도 기출문제] - 전2권 - 최신 출제기준 및 개정법령 완벽 반영 + 산업안전 기사/산업기사 무료 동영상강의 + 10개년(2020년~2011년) 기출문제 수록
이성찬 지음 / 챔프스터디 / 2021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이 교재는 실기시험 대비를 위한 책입니다. 필기 시험 대비 교재는 이 책의 자매편인 해커스의 책이 따로 있으므로 그곳을 참고하셔야 합니다. 실기 교재인 이 책, 또 필기 교재인 그 책도 모두 1권, 2권으로 다시 나눠졌고 랩으로 싸서 함께 판매 중입니다. 필기, 실기 교재 모두, 1권은 이론+적중 문제, 2권은 기출문제와 해설을 담은 구성입니다.


실기시험이라고 하면 도구를 가지고 작업을 하며 작업 능력을 측정하는 줄 알 수 있겠으나 산업안전 직렬은 실기 시험이 두 파트로 나뉩니다. 하나는 필답형이고 다른 하나는 작업형이죠. 이 중 필기형은 주관식 서술형 필기 시험이라고 보면 됩니다. 난이도는 적어도 다른 기사/산업기사 직렬에 비해 어렵지는 않습니다. 1차 필기시험 객관식 내용만 충실히 공부했다면 대부분 풀리는데 다만 주관식 서술형이라는 것뿐입니다.


작업형 시험도, 고사장에 들어가 컴퓨터에서 재생되는 영상을 본 후, 상황에 맞게 질문이 나오면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서술하면 됩니다. 그러니 산업안전의 경우 말이 실기 시험이지 사실상 이것도 필기로 치는 거죠. 기본서 내용을 충실히 공부하는 게 자격증 취득을 위한 유일한 방법입니다.

그래도 실기시험은 실기시험이라서 유형이 필기와는 매우 다릅니다. 이 책 p220을 보면 와이퍼로프의 꼬임이 그림과 함께 나옵니다. 필기 교재에도 설명이 있긴 합니다만 특히 2차 실기 출제 유형에 더 알맞게, 내용 설명도 더 2차에 맞춰서 해 놓고 있네요. 이런 점이, 특히 2차 실기면 실기, 해당 시험을 준비하는 데에 딱 맞춰서 설명이건 편집이건 해 놓았다는 게 해커스 교재의 큰 장점 같습니다. 제가 여러 교재를 실제로 본 결과, 작은 학원에서 낸 책은 오타도 많고 설명을 봐도 뭔 소리인지를 모르게 적어 놓은 게 많습니다. 안 그래도 내용 이해가 급한 판에, 설명이 요령부득이면 공부를 대체 어떻게 하겠습니까. 그래서 특히 기사 책은 메이저 학원에서 나온 걸 봐야 합니다. 인강 연계면 더 말할 것도 없습니다.


아무래도 2차 실기 교재는 문제 위주로 된 걸 봐야 합니다. 그래도 수험생 본인이 이론이 부실하게 준비되었다거나, 더 2차에 최적화한 이론 정리가 필요하다면 그에 맞는 책을 봐아죠. 이 책은 문제 설명도 잘 되어 있고, 그 문제 해설을 통해 기본서 이론 파트가 더 깊이 있게 이해되도록 배려한 게 티가 납니다. 공부하면서 무슨 속이 통쾌해지는 느낌이 있어야 공부하는 맛이 나죠.

1권은 실기 이론, 예상 문제, 2권은 기출 해설입니다. 인터넷에 무료로 풀린 이런저런 파일하고는 확실히 다른 게, 기출도 해커스가 해설이 좋습니다. 잘된 해설이라야 머리에 남아 있던 의문이 말끔히 해소가 됩니다. p211의 10번 해설을 보면, 열압박지수, 작업지속시간 공식(모두 외워야 합니다), 이런 걸 문제에 딱 맞게 적용시켜서, 아 이 공식을 이렇게 써먹는 거구나 하고 비로소 이해가 되게 하는 성취감을 맛볼 수 있습니다. 교재는 나의 궁금증을 해결을 해 주는 교재라야만 하죠. 사실 요즘은 기사 아니라 산업기사도 요령 위주로 해서는 힘듭니다. 기사책을 보고 꼼꼼하게 준비해야 과락사태를 피할 수 있습니다. 실기는 더하죠.

*본 포스팅은 네이버 카페 문화충전으로부터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된 서평입니다.

*출판사에서 제공된 도서를 받고 주관적으로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