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버는 사장 못 버는 사장 뭐가 다를까 1
우에노 미쓰오 지음, 정지영 옮김, 김광열 감수 / 스타리치북스 / 2016년 2월
평점 :
절판


[돈버는 사장 , 못버는 사장 ] 직설적인 화법 처럼 보이는 강렬한 제목의 첵이다 , 이분 법으로  돈 버는 사장과 못 버는 사장의 구분을 이렇게 혹은 자신 있게 할 수 있는것일까 ? 하는 마음에 책장을 펼쳐 들었다.

 

어느 시대나 나라를 시기를 막론 하고 호황기와 불황기가 있다. 사실 호 / 불황기를 떠나서 장사가 잘 되는곳은 그래도 계속 잘 되는것이고 안되는 장사나 사업가는 호황기가 왔다고 할지라고 장사가 안된다고 투털 되거나 업종 변화를 자주 꽤 하다가 망하기가 일수이다. .. 이책 에는 어떤 기준 으로 이러한 과감한 이분법적인 사고가 가능 한지 한번 따라가 보자.

 

총 50여장으로 구성된 챕터는 장르 별로 약간식 다르게 구성해 놓았는데 1장의 기업가의 마음 가짐과 , 2장 계획 전략 , 전술 ,

3장, 인적 매니지 먼트 , 4 장 돈 회계 경리 , 5장  마케팅 과 영업 전략   6장 인맥 구축과 대인교섭등 , 돈 버는 키워드는 장르에 따라서도 매우 다양하게 전개 되지만 우선 적으로 시작 하는 단계에서 보자면 1장의 기업가의 마음가짐으로 챕터를 펼치면 ,

시장과 고객을 바라보는 마인드에 따라 기업의 성장곡선이 달라짐을 보여 준다.  돈버는 사장은 상품을 파는데 주력 한다거나 어떻게 고객을 구별 하고 리스트를 관리 하고 고객에게 들어온 클레임 처리를 어떤 식으로 하느냐에 따라 희비가 엇갈릴 수도 있다고 한다. 

 

인맥 구축 , 대인 교섭 장르에서도 사람과 사람 사이의 정보를 어떤 방식으로 어떻게 교류 하느냐에 따른 결과와 지역 사회와의 용화, 늘 사고 하는 습관등 평상시 사람을 상대하는 마인드에서부터 기업의 방향이 다르게 움직 인다고 볼수있겠다.

 

예전에는 경리라는 파트를 따로 떼어서 관리를 일임 하거나 사장은 전혀 신경을 쓰지 않다가도 큰 자금 사고가 터지면서 후회를 하는 경우도 많다. 작은 기업 성장 하는 회사 일수록 자금 사정과 내용에 대해서도 사장이라면 충분히 숙지가 되어 있어야 할 것이다.

 

인적 매니지 먼트 장에서는 고객이 왕이긴 하지만 , 내부 커스토머인 사원 과 직원 들에 대한 처우와 복지 , 그리고 애로 사항을 얼마나 잘 컨트롤 하고 해결 해 주느냐에 따라 기업의 생산 시너지 효과나 대 고객 대응에서도 차이가 있다고 보여 질수 잇다.

 

작은 회사 일수록 원칙적인 직원 교육과 제대로된 투명한 기업문화를 직원들과 공유 한다면 서로의 불평 불만 없이 원만히 잘 해결해 나아가지 않을가 싶다.

 

무엇보다 이책에서 중요 하다고 생각 하는 관점은 돈을 벌기위한 마음가짐과 계획 전략 , 전술이 아닐까 한다.  돈은 물질적인기반을 두고 있지만 정신적으로도 목표치를 정하지 않으면 그 가게나 사업가를 떠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목표가 구체적이고 정확한 기업가 일수록 돈 버는 확률도 높다고 한다. 사업을 시작 하면서 단기 , 중기 , 장기 계획을 세우고 나름데로의 경영 이념과 신뢰를 쌓아 가는 일 ,  일이라는 것은 사소한 것에서부터 틀어 질 수 잇는 것 들이 많은 요소이다.

 

기회는 항상 주변에 있지만 모른채 혹은 관심을 두지 않는 사이에 당신 곁을 홀쩍 지나가는 경우가 왕왕 있다. 항상 준비 하는 자세로 , 겸양의 배움을 가지는 태도로 살아 가는 사장에게는 올바른 기회가 왔을때 바로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버릴 수 있는 내공이 있다.

 

이책은 다소 너무 이분법적으로 되는 사장과 그렇지 못한 사장을 구분 한 것이 흠이라면 흠 이지만 그러한 경계면을 바라 보고 있는 이땅으의 수많은 자영업자들에게는 한번쯤 곱씹어 보아야 할 요소들도 물론 가지고 있다.  배운다는 것 , 자신의 습관을 타파 해서 새로움을 받아 들인다는 것은 쉽지 않는 마음 가짐 이지만 , 성공이라는 목표를 향해 가는 과정이라면 한 두번쯤은 자신의 태도와 전략을 과감히 바꾸 어야 할 일이다.

 

호황이던 , 불황이던 상관 없이 꾸준이 자기 벌이를 할 수 잇는 사장이야 말로 진짜 실력자가 아닐가 오늘도  불야성을 이루고 있는 밤거리 마다 , 기업을 키우고자 꿈 꾸는 많은 사람들에게 희망의 메시지가 골고루 전달 되었으면 하는 마음 가득 < 책력거99 > 가 보내 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