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의 능력을 끌어올리는 인적자원관리 하버드 머스트 리드 시리즈 1
다니엘 골먼 외 지음, 정욱.강혜영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15년 9월
평점 :
절판


[ 조직의 능력을 끌어 올리는 인적 자원 관리]  다니엘 골먼 자음으로 되어 있는 이책의 부제는 하버드 머스트 리드 시리즈 중 1 이다.. 요즘 책자 중에 하버드 라는 말이 참 많이 들어 가는데 이 책도 그 가운데 하나이기도 하다.

 

저자 이름만 들어도 유명한 저자 이다 EQ 라는 감성 지능을 우선시 해서 기존의 IQ이론을 반박한 대가로서도 유명 하다. 하버드 비지니스 리뷰중 조직관리에 도움을 줄만한 10가지 스토리 텔링을 가지고서 접근 하는 이책의 줄곧 바탕에 흐르는 화두는 " 사람 관리" 관한 내용이다.  

 

전체적으로 레슨 10에 까지 이르는 목차를 읽어 보고 내려가면 첫 레슨 1 이 - 성과를 이끌어 내는 리더쉽 과 2 , 한번 더 도전 하는 힘 ,즉 어떻게 동기를 부여할 것인가라는 주제를 놓고서 기업의 사례들을 하나 하나 예를 들어 가면서 분석 과조언을 해주고 있다.  중소 기업이던 대기업이던 기업에 맞는 조직 문화라는 것이 있기 마련 이다. 회사의 윤리 규정을 준수 하고 , 이익을 위한 행동을 하며 , 자신보다는 조직의 팀 원으로서 공동 목표를 향해 가는 집단의 리더로서 필요한 덕목 들과 어떻게 하면 슬럼프에 빠지고 프로젝이 잘 안되서 실망 하는 팀원 들에 대한 적절한 동기 부여를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해나갈 수 있다라는 것이 이책의 장점이라면 장점이다.

 

중간 단계에서 레슨 5의 경우 < 위대한 관리자는 무엇을 하는가 > 라는 측면과 , 레슨 6의 공정한 절차를 밟아라 의 경우는 기업내의 정보 교류와  고위 임원들과 직원 들과의 올바른 유대 관계를 지켜 나가기 위해서는 적절한 수준에서의 업무 프로세스의 객관화와 자울 체제는 필요 할 수도 있다라는 것이도 목적이 아무리 중요 하더라는  프로세스 과정상의 공정함과 투명함이 결여된 다면 직원 들의 신뢰를 잃어 버려  더 어려움 기업 경영 환경에 도달 할 수도 있다라는 점을 주지 한다.

 

후반부의 3개 레슨 의 장에서는 각기 다른 수준 별 사람들에 대한 적절한 코칭과 본인 스스로 윤리적이라고 할지라도 객관화된 환경 속에서는 자신도 모른채로 편향된 사고와 결정이 내려 질 수 있음을 항시 경계 하며,  중심을 잡고 업무 추진과 프로젝 추진이 이뤄 져야 함을 제시 한다.  마지막 단락으로 성공 하는 팀의 몇몇 원칙을 제시 하였는데 이는 지금의 기업 들이 역량 강화를 위해 힘쓰는 현제 순간까지도 유효한 원리가 아닌가 싶어 옴겨 적어 본다.

 

- 팀 성과 구축 하기 -

1. 시급성이 느껴 지는 높은 수준의 성과 기준과 방향성을 설정 하라

2. 인상이 아닌 능력과 잠재 능력을 기준으로 팀원을 선발 하라

3. 첫 회의와 결정에 특별히 신경 써라

4. 명확한 행동 규칙을 정하라

5. 당장 성과를 낼 수 있는 몇 가지 목표를 세워라

6.새로운 사실과 정보를 통해 기존 조직에 끊임없이 도전 하라

7. 함깨 많은 시간을 보내라

8.긍정적인 피드백 , 인정과 보상의 힘을 믿어라 등 이다.

 

또한 팀에 필요한 원칙 5가지를 제시 하였는데 되새겨 볼만한 규칙 이다.

 

1. 팀이 추구할 유의미한 공동 목적

2. 팀의 공동 목적과 연결된 구체적인 성과 목표

3. 보완적 스킬의 조함

4. 일을 해내기 위한 강한 참여 의식

5. 공동 책임 등 ,,

 

전반적으로 효율적은 힘을 구성하고 최상의 성과를 내기위한 기본은 사람과 사람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한 끌어주기와 밀어 주기가 아닌가 한다. 서로의 업무 분장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매워주고 넘치는 부분을 재 할당 하는 방법으로 시스템화를 구축 하고 프로세스를 정량. 정성적인 부분까지 관리와 체크가 가능 하다면 어느 시기에 어떤 목표치에 도달 할수 있는지에 대한 계량화 또한 가능 하지 않을까 싶다...머스트 리드 시리즈 다음 편이 기대 되는 < 책력거99 > 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