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훈현, 고수의 생각법 - 생각은 반드시 답을 찾는다 인플루엔셜 대가의 지혜 시리즈
조훈현 지음 / 인플루엔셜(주) / 2015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조훈현 , 고수의 생각법] 우선 그의 책표지 사진이 반가웁다.. 바둑을 잘 두진 못하지만 한때 , 배워보고자 하는 열망으로 가득차 ?  책과 컴퓨터,  앞에 않아 여러판을 내리 두고서도 아마추어의 벽을 넘지 못한 수많은 미생을 볼때마다 그의 모습이 떠올려 진다.

 

그는 국수이다. 그리고 고수 이다. 우선 아래의 글을 마음속에 다시 읽혀 들이고자 한다.

 

"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서서 바뀌면 인생이 바뀐다. "

 - 인생이라는 승부에서 이기고 싶다면 ,

- 삶의 기로에서 망설이고 있다면 ,

- 나만의 인생을 찾기를 원한다면 ,

- 지금 바로 , 생각 속으로 들어가라  ------ 생각은 반드시 답을 찾는다.

 

그의 일생은 어쩌면 바둑 과도 닮아 있다 , 어려서 아버지 따라 기원을 들락 거리면서 천재성을 발현한 후로 일본 기원 으로 건너가 각고의 노력끝에 기성에 이르렀고 한국으로 돌아와 불로지 였던 한국 바둑계에 기리아 역할을 하였다.  후에 후배엔 이창호에게 타이들을 다 내주었긴 하지만 청출 어람이라던다 , 좋은 스승 밑에서 더 좋은 후학이 나오는 법을 아는 것도 이책을 읽는 재미 이기도 하다.

 

54년 바둑 인생중 약 2768 번기의 대국에서 1938승을 거둔 그의 전적을 떠나 , 54년 을 12개월로 나눈 그의 대국 평균 기록은 월 4건이나 된다. 대단한 집중력과 생각이 반상위에 주어 지지 않으면 쉽사리 해내지 못하는 위업이 아닌가 생각해 본다.

 

우리나라 바둑이 아시아 권에서 제대로 알려지기 시작한 중요한 기점이 되는 대회가 ' 잉창치 배' 라는 돈많은 대만의 부호가 만들어 놓은 타이틀 이라고 한다. 1989 년 홀로 나서서 중국과 일본의 기성들을 차례로 무너뜨린 그의 놀라운 집중력은 타지에서도 외부의 무언의 압박감에 굴하지 않는 그의 정신 승리 이기도 하다. 

 

최근 바둑을 매게로한 여러가지 저술 활동이나 게임의 지원 , 모바일 , TV 등에도 출현하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하니 , 이러한 유형의 문화는 서양의 체스 못지 않게 발전 시켜 나아갔으면 하는 바램 간절 하다.

 

그의 말중에 " 우리는 모두 세상이라는 거대한 바둑판 위에 서있다, 돌을 던지고 나가는 순간 게임은 끝난다, 그러나 아직도 우리에겐 보여 주지 못한 수많은 가능성이 남아 있다. "  그가  바둑계의 거성이 된데에는 그의 근성또한 남다르지 않다라는 점에 있지 않을까 ,,

 

- 그 근성이란 바로 생각이다 . 해결 할수 있다는 긍정성 , 반드시 해결 해야겟다는 의지, 그리고 해결 방법을 모색 하는 데에 필요한 모든 지식과 상식, 쳬계적인 사고, 창의적인 아이디어 , 이모든 것을 포괄 하는 개념을 나는 " 생각' 이라고 부르고 싶다. - p24 .

 

첵 목차 소제목도 , 1단에서 시작 해서 10단까지 올라간다

-1단  바둑의 고수가 말하는 생각의 법칙 

- 2단  좋은 생각은 졸은 사람에게서 나온다  ~ 10단 생각할 시간 만들기 까지 ,,

 

전편을 흘러 내리는 것은 그의 사고이다. 혹은 생각의 힘이 얼마나 위대하게 행동과 결과에 영향을 미치느냐 이다. 또한 그는 좋은 스승을 일본에서 얻은듯 하다. 우리가 간과 하고 있는 것중의 하나는 중국과 일본이라는 나라의 장 단점 등이 잇을 터이고 좋지 않는 역사의 오욕들이 점철 되어 있을 터이지만 개개인이 만나는 일본 이라는 나라는 어떤 전문가의 입장에선 배울 만한 특장점들이 빼어 나라라는 측면이다.  다른 공업화 근대화 시절의 소니나 교세라 , 미쯔 비시 등도 그렇지만 ,  바북계에 있어서의

가장 교과서적인 정석과 , 교본과 기본적인 태도를 중시한 그들 스승의 학풍으로 말이 암아 , 조 훈현 국수도 찬찬히 , 그러한 무지막지한 국제 대회의 압박 속에서도 침착하게 한수 한수 오기 없이 착지 점을 찾아 결국 잉창치배의 우승자가 되지 않았던가

 

안타깝게도 그의 스승은 자살로 생을 마감 하고 타국에서도 못내 제자를 그리워 하는 사제지간의 석별의 정을 볼때에는 이책을 통해서 느끼는 인간 세상의 단단한 끈은 지워지질 않을 것 같다라는 것이다.

 

바둑을 통한 그의 일생의 수련이 다른 사업가나 젊은 창업자 , 중년의 2막을 시작하는 새로운 걸음걸이에 힘찬 도움 닿기가 되어주기를 바라는 마음 가득 한체로 <책력거99 > 서평 마치다.

 

오늘 주말 모처럼 바람이 불고 비가 쏳아 지네요 ( 태풍의 간접 영향 이지만 )  , 그동안의 해갈에 좀 도움이 되었음 하는 마음 입니다. 마른 장마 거의 3주재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