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2승 10패 - 나의 이탈리안을 만든 남자, 사카모토 다카시의 성공철학
오자키 히로유키 지음, 이아랑 옮김 / 인스토리 / 2015년 6월
평점 :
품절


[창업2승 10패] 의 책 표지 모양은 특이 하게도 이탈리아 국기 이다 , 내용은 창업 서적 인듯 하지만 실제적으로는 경영 서적에 가깝고 , 실전에 응용 해서 사용 해도 될 만한 창의 적인 아이디어가 곳곳에 넘쳐 난다.

 

주인공인 사카모토 다카하시는 젊은축에 드는 사장은 아니다 나이 60대 중 후반에 13번의 실패를 디딤돌로 삼아 그의 필생의 역작 < 나의 이탈리안> 을 화두로한 고급 레스토랑의 컨셈과 입식 이자카야를 합쳐 놓은 듯한 퓨젼 레스토랑을 온전히 성공의 반열애 올려 놓았기 때문이다.

 

일본이라는 시장 환경에서의 성공기 이기는 하지만 한국에서도 통하지 못할리 없다는 생각을 해본다 . 직장인 이라면 혹은

도시인 이라면 한번쯤 고급 레스토랑에서 맛있는 스테이크를 먹어 보고 싶고 , 괜찮은 이탈리안 푸드를 맘껏 먹어 보는 상상을 해보지만 역시나 비용 문제가 걸린다.  사카모토 사장은 이러한 엇박자 나는 기대치를 무슨 수로 매칭을 시켜 놓았을까 하는것이 나의 첫번째 궁금중 이었다. 사실 식당 장사라는 것이 작으면 작은데로 크면 큰데로 이윤이 돌아야 남는 법이다. 한정된 공간에서

무한정의 시간을 주어서 식사를 한다면 손님 입장에서는 여유로울 수 있을지 몰라도 업주 입장에서는 분명 손실 이다.

 

이런 점을 간파한 나의 이칼리안 -창업자 다카하시 사장은 - < 회전률> 에 관찰력을 집중 하였고 그의 예측은 거의 맞아 들어 간다. 즉 , 고급 식자재를 사용 할수록 단가당 이윤은 떨어 지지만 , 사업장 내의 테이블당 회전 수를 늘릴 수만 았다면 승산이 있는 게임 인 것이다. 한국에서도 왠만한 분식집이나 간단한 간식 거리 장사 에서는 사업장 평수는 적어도  테이크아웃 손님이 많아 지면서 이익이 좋아 지는 경우가 종종 발생 한다.

 

이점에 착안한 그의 전략은 , 고급 레스토랑 식의 식자재와 최고의 주방 스태프들을 운영 하면서도 매우 저렴한 이탈리안 레스토랑을 운영할 수 잇는 비결은 바로 < 입식 문화 > 의 도입인 것이다. 서서 간편 하게 먹고 빠르게 퇴장 하면 다음 사람이 또 먹고

이야기를 즐기며 , 남은 스토리는 자리를옴켜 커피삽이나 부근 다른 디저트 가게로 발길을 옴겨 놓으면 되기 때문 이다.

 

본인이 먹고 싶은 항목만 맞춰서 선택하면 되기에 점심 시간에도 간편하게 메인 요리만 주문 해서 빠르게 먹을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여러군데의 프랜 차이즈 사업장을 낸 그의 사업 확장은 왕성한 성장세에 있다.

 

그의 또하나의 장점은 여러가지를 많이 벌려서 사업을 진행 하지는 않는 다는 것이다. 핵심적인 외식 기업이라함은 요리의 종류를 몇가지 바뀌긷 하지만 핵심 사업인 " 요리 서비스 " 를 벗어 나지 않고 본업에 충실 하다라는 점 또한 그의 성공 토대중의 하나가 아닌가 한다.

 

또한 그의 이전 사업인 Book Off 의 리 유즈 사업의 경우에도 한정 적으로 중고책 판매를 주력 으로 하지만 중고 책이 아니면 , 아동 용품 , 여성 의류 , 스포츠 용품등으로 확장 되는 경우또한 핵심인 " Resue 사업 판매 " 에서 벗어 나지는 않는 다는 것이다.

 

그의 기업가적인 자질은 " 나의 레스토랑" 시리즈에 있는데 2호점 , 나의 프렌치 , 나의 갓포 , 나의 야키토리 , 나의 오뎅등 ,, 말을 붙이 자면 끝이 없을 정도의 시리즈 창업이 가능한 아이템이어서 그의 나이 70대가 넘어 서면서 IPO도 생각 하고 있다니 놀라운 일이다.

 

이러한 시리즈 엔터 플래너는 미국등의 서방에서는 많이 배출 되고 있지만 아시아 에서는 그리 많지는 않은것 같다 , 소프트 뱅크의 손정의 회장 , 교세라의 아나모리 가즈오 회장 등의  극소수에 그 자질이 잇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사카모토 사장의 두가지 큰 핵심적인 장점은 사업의 본질을 발견 하는 힘과  사람을 어떻게 적재 적소에 사용 하여 움직일수 있는지에 대한 철학이 결합한 작품이다. 생산적인 발견을 하는 , 혹은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는 혁신가 DNA 에는 다섯가지가 있다고 한다. 아래에 역러하듯이

 

1. 매칭 사고력

2. 질문력

3. 관찰력

4. 네트웍력

5. 실험력

 

등이다. 재미 있게도 그의 경영철학 저변에는 " 이타주의 ' 의 철학이 있다고 한다. 서로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그의 유기적인  경영 철학이 쉐프와 직원 들간의 일체감에도 도움을 주지 않았을까 생각을 해본다.

 

자율적으로 신나게 일하는 직원들의 모습을 보면서 회장은 또다른 나의 이탈리안 100호점 개설을 희망 하지 않았을까 싶다. 고희가 넘어가는 그의 기업가 정신의 열정에 젊은 세대의 부단한 노력과 혁신적인 기업가 정신이 사회 곳곳에 좋은

에너지를 발휘하면서 상승 효과과 오길 기대 하는 바이다.

 

사카모토 기업가 정신에서 많은 것을 배우다 < 책력거99 > 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