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세를 만드는 크리에이티브 - 진화를 꿈꾸는 대한민국 최고 크리에이터 4인방의 이야기 CJ Creative Forum 2 2
나영석 외 지음 / 자음과모음 / 2015년 4월
평점 :
절판


[대세를 만드는 크리에이티브] , 책 표지에는 최근 종편 방송에서 종종 볼수있는 국민 프로그램? 이라는 칭호를 얻고 있는 인기 있는 종편 미디어의 PD 들의 모습이 포착이 된다.


응답하라 시리즈 의경우 약간의 복고풍적인 배경과  지난 90년대의 이야기를 현대적인 감각으로 풀어 낸데에 그 묘미가 있고 , 작년부터 뜨기 시작안 나영석 피디의 < 꽃보다 할배 , 누나 > 등의 시리즈 물을 내어 놓으면서 대박의 행진을 계속 이어 갔다.


특히나 , 오디션 프로그램의 1인자 라면 < 슈퍼 스타 K > <댄싱 9> 등이 있을 수 있는데 슈퍼 스타 K를 통해서는 전국민 혹은 외국지역의 가수 지망생까지도 몰려 들어 , 어찌 보면 지상파 최대 오디션 프로그램이자 가수 등용문의 하나의 큰 창구 역할을 톡톡히 해 내었다라는 점에 시사점을 두고 싶다.


흔히들 종편 방송 하면, 수년전에는 재대로된 프로그램 하나 없고 배끼기에 , 수입배급하는 외화 들이나 미드 시리즈 물의 재방송 채널로 인식 하였지만 지금은 많이 달라져 있다.


몇 개월 전에 성대하게 막을 내린 , < 미생 > 이라는 직장인 애환을 그린 원작 만화인 이작품은 가히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고 미생 신드롭 까지도 생겨날 정도 였다. 물론 그 역할에 충실 하였던 배우들은 이후로도 꾸준히 사랑 받고 ,  인기 제품들의 CF 섭외 촬영은 덤으로 생겨 나지 않았나 싶다.


뉴스의 경우만 해도 , 천편 일률 적인 공중파 방송의 일반 적인 보도 에서 , 보다 심층적으로 파고 들면서 시사면 시사 , 먹거리면 먹거리에 대한 조사나 다각적인 분석 보도 또한 돋보이는 시도 이다.


이책 대세를 만드는 크리에이티브 4 인방의 신화는 단순한 신화를 뛰어 넙어 기존 방식으로는 하기 어려운 시도를 과감하게 하고  고정 관념의 틀을 깨어 내었다르는 점에서 방점이 찍힌다.


예를 들면 , 노인 들을 주인공으로 하는 프로 그램 중에는 예전의 < 전원일기 > 등이 있었는데 나름 데로 잔잔하게 농촌의 일상과 에피소드 등을 전달 하고 공감을 하는 데에 주안점을 두었다라면 , 이번의  < 꽃보다 시리즈> 는 할배들의 좌충우돌 여행기에서 벌어 지는 진솔함과 인간적인 갈등들 , 그리고 일반인들도 쉽게 알수 있는 현지 가이드 등이 , 이 프로그램으로 인해서 여행사 상품들이나  해외 특정 관광지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 하였음을 지표를 통해서도 알수 있다.


특히나 여행시에 벌어지는 개인적인 갈등 구조 등도 아주 재미있게 카메라 앵글을 맞추어서 , 시청자들의 관심과 해결과  궁금증을 불러 일으키기에 충분 하였다.


수퍼스타 K의 경우 이제는 전세계적인 오디션 프로그램으로 성장 하였고 , 수천대 일 혹은 수만대 일의 경쟁률을 헤치고 본선에 오르는 주인공 하나 하나의 히든 챔피언에 대한 뒷애기가 더욱 공감이 가는 스토리들이 종종 있다.


기존 공중파에서 시도 해보지 못했던 여러가지 기획이나 대안들이 이제는 종편 프로그램을 통해서 거듭 태어나고 , 나름데로의 자리 매김을 해나가도 있는 듯 하다.  저가의 혹은 배끼기의 오명을 차차 벗어 나면서 종편 프로그램들이 하나 둘 자리를 잡아가면서 시청자들은 오늘도 채널을 고르는 ? 즐거움을 느낀다. 그런 점에서 시청자 중의 하나인 < 책력거99> 또한 다르지 않으며

이책 소개된 4명의 프로 들 외에도 더욱 생기 발랄 하고 , 창조적인 프로그램들이 많이 생겨 나기를 열렬히 응원 한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