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의 종류에는 여러가지가 있다 우리가 흔히 아는 주거형 아파트 부터 , 빌라 다세대, 오피스텔 , 그리고 상업용도 상가나 사무실 , 토지 , 건물등 . 다향한 종목중에서 어떤걸 골라 투자 하느냐는 마치 수많은 주식 시장에서 어떤 종목을 투자 하는 것과 비숫 하지만 다른 점은 재화의 특성상 부동산 고유의 대지 지분과 이를 토대로한 건축비과 총 비용 , 거기에 맞는 수익을 내기 위한 임대가 정책등 여러가지로 고려 해야 할 사항들이 많다.
우선 오늘 소개 하는 지식산업센터 혹은 [ 지산]으로 불리우는 것은 어떤 형태이고 어떤 수익구조로 어느 지역에 어덯게 분포 되어 잇는지를 알아 보는 것이고 또한 이러한 지산을 이용 하는 주 고객층은 누구 인지도 함께 파악이 이뤄져야 할 일이다.
일반적인 시장은 수요와 공급의 법칙으로 움직인다. 주거나 주택 , 오피스텔 시장 또한 이와 다르지 않으며 그동안 서을을 비롯한 경기권의 여타의 아파트 및 주거의 상승률은 사람들의 심리적인 반응도 있겠지만 새로은 새대들의 탄생과 수요에 비하여 멸실 되는 주택과 주거의 불균형의 결과 일수도 있다는 것이다. 어찌보면 그동안 공급 제한 적인 정책으로 세금 규제 많으로 다주택자의 균형점을 깨려 한것이 그간 정책 이엇다면 이제는 다른 각도로 움직여햐 하지 않을까한다. 이와 비숫 하게 주택 시장의 규제로 반대 급부적인 상승률을 보이는 시장이 바로 수익형 부동산 시장인데 여기에는 토지를 비롯한 일반 상업용 부동산이 이에 해당 한다.
예전의 아파트형 공장으로 많이 알려진 , 지금의 지식 산업센터 라는 명칭은 , 서울 경기권에서 출발 하여 처음 1세대는 구로동의 공장 준공업 지역을 개조해서 만들어진 아파트형 공장이고 , 이를 조금더 팬시 하게 만들고 사무용과 제조용도 그리고 진화적으로 근로자들의 주거 까지 기숙사 형태로 만들어진 복합 지식 산업 센터가 탄생 하였고 이후 꾸준한 발전을 이뤄, 가산 디지탈 단지가 큰 규모로 들어 서게 되었디 , 전통적으로 서울 쪽의 중구나 영틍포 쪽은 제조 등이 강세인 시장 이었고 , 지금은 많이 판교로 이전 되었지만 강남의 테헤란 밸리등은 IT 산업 단지의 대단원을 이뤘던 곳이다. 이곳은 지산 이기 보다는 사무 업무용 공간으로 활용된 오피스 빌딩이 주를 이렀지만 , 경기 남부 성남 권역에 판교가 탄생 하면서 부터는 많은 기업들이 세제 헤택을 등에 없고 이전을 하게 돠었고 , 경기권의 대표작인 IT 밸리가 되었다.
전통정긴 또다른 준공업단지 공장 용지 엿던 서울 의 성수동 같은 경우도 , 이제는 서울 숲을 배경으로한 MZ세트들의 문화의 거리 역할을 충분히 해내면서 평균 단가 2000만원선읜 지식 산업센터들이 줄줄이 분양 되었고 지금도 새로운 기업들의 입주를 기다리고 있다.
지산의 경우 , 기업들의 업무나 제조 목적으로 만들어진 것 이 태생인 많큼 입주 기업들의 분양성에도 영향을 미치며 10 % 계약금외 중도금 무이자 혹은 거의 80- 90% 의 대출이 가능한 대상이라는 것에서 초기에는 일반인들의 접근이 어려 웠지만 지금은 어느 정도의 발품과 입지 선정 그리고 나름 그 지역 주변의 기업군 분석으로 최소 - 최대 수익률을 가늠 할 수 있는 지점에 까지 와 있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데이터 특히나 개별 분양사들의 광고에는 저마다의 장점들만을 내세워 마케팅에 현혹되어 자금이 묶일 수도 있는 경우 이므로 신중하고도 여러 자료 들을 토대로 하여 자기 자금 사정에 맞는 감담할할 만한 투자를 하는 것이 올바른 길이지 않을까 싶다.
특히나 , 영끌을 모아 혹은 빚투를 내서라도 내집 마련의 꿈이 더 멀리 날라가 버린 30-40대의 직장인들이라면 약 몇천 만원 정도의 소액 ? 투자로 레버리지를 활용 할 수 있는 [지식산업센터] 입지 투자에 한번 나서 보는 것도 부동산 제테크의 첫걸음이 될 수도 있다.
하지만 , 모든 일이 그렇듯이 준비 없이 시작 하거나 대충 알고 시작 하는 투자는 위럼을 떠 않기 쉽상이다
그래서 아래의 지산에 관련된 정보를 망라한 사이트를 소개 하며 같이 공부 하며 투자의 방향을 정하는데 나침반 역할 혹은 통계적인 빅 데이터를 보는 안목을 키울 수 있는 자료를 소개 하고자 한다.
부동산투자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들어가 특정 지역이 본인위치와 특성에 맞는다면 한번 발품을 팔아서 알아 볼 일이다... 어떤 일이던 노력없이 댓가가 얻어지는 경우는 없는 법이지 않은가 ,, Written by E HAN
1, 지식 산업센터의 모든것을 보는 사이트 -신규 분양 외
https://www.kic114.kr/newSaleMap.do
2. 지산의 건축물 현황이 궁금 할때 - 정부 24
https://www.gov.kr/portal/main
3. 개발 계획이 있는 택지 지구 정보 시스템
https://www.jigu.go.kr/index.do
4. 통계 지리정보시스템 - 지역별 인구 증감 및 기업분포도 - 지산의 베이스 이기도 하다.
지역별 사업체 수와 이떤 직업군 혹은 제조 , IT 구분을 나눌 수 있어 향후 예상 되는 지산의 모습을 그려 볼 수 있고 분양되는 지산이 적합하게 운용 될 수 있는지도 가늠 하는 지표가 된다.
https://sgis.kostat.go.kr/view/index
5. 팩토리온 ; 전국 지식 산업 센터 현황
- 한국 산업 단지 공단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로 공장 설립 및 전국 지산의 현황을 볼 수 있다.
https://www.factoryon.go.kr/main/main.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