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자가 알아야 할 문제해결의 모든것 아마존에서 배워라 - 세계의 기업들이 두려워하는 아마존만의 9가지 문제해결법 CEO의 서재 25
사토 마사유키 지음, 황혜숙 옮김 / 센시오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올해 최대의 화두는 COVID 19이고 , 년말 까지도 팬데믹이 계속 되는한 이에 관련한 주제어가 상위 순위를 지키지 않을까 싶다. 


On -Off Line 경계를 허무는 지점에 이 기업이 있고 ,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 가고 있는 아마존은 오늘도 배송 중이다. 


아마존이라는 회사는 이제 익히 들어서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 이지만 최근에 우주선 개발의 시 발착도 성공적으로 진행 하고 있는 다국적 기업이자 , Off -line 책방을 On-line으로 흡수 하였고 , 이에 세상의 모든것을 온라인으로 거래를 하기 시작 하면서 다시 On- Off 라인 경계를 넘나 들면서  아마존 고라는 무인 상점을 만들어 내기도 하였다... 


전세계 직원 수만 하여도 1 백만명에 육박 하는 거대 기업이 되어 버린 아마존의 개요를 살펴 보자 

--------------------------------------------------------------------------------------------------------------------------

Amazon.com, Inc.는 [7] ( / æ m ə Z ɒ N / )에 본사를 둔 미국의 다국적 기술 회사입니다 시애틀, 워싱턴 . Amazon은 전자 상거래 , 클라우드 컴퓨팅 , 디지털 스트리밍 및 인공 지능 에 중점을 둡니다 . Google , Apple , Facebook 과 함께 Big Four 기술 회사 중 하나로 간주됩니다 . [8] [9] [10] [11] [12] [13] [14]"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경제 및 문화적 세력 중 하나"이자 세계에서 가장 가치있는 브랜드로 언급되었습니다. [15] [16]

Amazon은 기술 혁신과 대규모 규모를 통해 잘 확립 된 산업을 파괴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17] [18] [19] 매출 과 시가 총액 으로 측정 한 세계 최대의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 , AI 도우미 제공 업체,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 및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 [20] 입니다. [21] 아마존은 매출 기준 세계에서 가장 큰 인터넷 회사 입니다. [22] 그것은 두 번째 로 큰 민간 미국에서 고용주 [23] 와 중 하나세계에서 가장 가치있는 기업 .

아마존은 1994 년 7 월 5 일 워싱턴 벨뷰 에있는 Jeff Bezos 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이 회사는 도서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로 시작했지만 전자 제품, 소프트웨어, 비디오 게임, 의류, 가구, 음식, 장난감 및 보석류를 판매하기 위해 확장되었습니다. 2015 년에 Amazon 은 시가 총액 기준으로 미국에서 가장 가치있는 소매 업체로 Walmart 를 제쳤습니다 . [24] 2017 년 Amazon은 134 억 달러에 Whole Foods Market 을 인수 하여 실제 소매 업체로서 Amazon의 입지를 크게 늘 렸습니다. [25] 2018 년에 Bezos는 자사의 2 일 배송 서비스 인 Amazon Prime 이 전 세계 구독자 1 억 명을 돌파 했다고 발표 했습니다.[26] [27]

Amazon 은 Prime Video , Amazon Music , Twitch 및 Audible 자회사를 통해 비디오 , 음악 및 오디오 북 의 다운로드 및 스트리밍을 배포 합니다. Amazon에는 출판 부서 인 Amazon Publishing , 영화 및 TV 스튜디오, Amazon Studios 및 클라우드 컴퓨팅 자회사 인 Amazon Web Services도 있습니다. Kindle e-reader , Fire 태블릿 , Fire TV 및 Echo 장치를 포함한 가전 제품 을 생산 합니다. 또한 Amazon 인수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Ring , Twitch , Whole Foods Market 및 IMDb . 다양한 논란 중에 회사는 기술 감시 과잉, [28] 과도하게 경쟁하고 까다로운 업무 문화, [29] 조세 회피 , [30] 및 반 경쟁적 관행 으로 비판 을 받아 왔습니다 .

----------------------------------------------------------------------------------------------------------------------------


전세계 에 결처 다양한 공급사슬망을 가지고 있고 각 국 언어로 통제 되는 센터가 있으며 그 센트를 하나로 글로벌하게 움직에서 일사 분란하게 시애틀 본사의 지침아래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움직 이게 하는 힘 , 그것이 바로 아마존이 가지고 있는 조직 시스템의 강점이자 개별 매니저들에게 동기 부여를 하고 보다 발전된 수치화된 목표치를 가지고서 매월 매주 혹은 분기별 , 년도별 , 성과와 성장 과정을 공유 하며 지속 발전 할 수 있는 관리의 기법이 무엇이냐기 이글의 주제 이기도 합니다. 


전체적으로 9 장으로 이뤄진 소제목은 

1장 ; 직원의 업무 방식 개혁 

2장 직원의 목표 달성에 대한 해결책 

3장 아마존이 문제를 해결 하는 회의 방식 

4장 인재 성장 시스템 

5장 집중화 

6장 조직의 노화 문제 해결 

7장 ,직원 불만 해결 시스템 

8장 업무 보고 프로세스 

9장 새로운 트랜드를 찾는 힘 등 


목차를 보면서 느겼갯지만 아마존이라는 회사 또한 사람이 움직 이는 거대한 시스템이고 그 속에서는 개별 임직원들의 하나하나의 성과들이 모이고 결집 되어서 결과물을 만들어 낸다. 


공통점인 내용은 업무 분장 방식이나 , 목표 설정에 있어서 두루 뭉실은 없다라는 것이다. 하나 하나 세분화 하다 보면 , 누구누구의 일의 할당량이 나오고 목표 시간과 주간 계획 원간 게획이 수립되어 질수 있다. 상사나 그룹 조직의 임원이라고 할지라도 군림 하는 체제가 아닌 , 바퀴의 윤활류 처럼 조직의 흐름을 잘 리드 하고 이끌 수 잇는 자를 적입자로 쓴다. 


이전 전통적인 회사들의 부하 육성법은 " 나를 따르라 " 에서 부터 , : 나떼는 말이야" 로 시작 되는 일장 연설 추상적 목표 엿으니 이제는 부서의 성과 조차도 조직원 개개인의 성장이 없으면 도달 조차 어렵다. 소통과 개인 성장이 그만큼 중요 하다라는 말이고 이에는 상사의 역할이 보다 구체적이지 않으면 안된다라는 것이다. 


" 목표" 라는 것은 " 숫자" 이다. 라는 명제를 깔고 시작 하는 것이 아마존의 사훈이기도 하더. 어쩌면 이러한 지표 관리 ,숫자 관리가 수십만명에 이르는 물류 센터 까지 포함하면 거의 백만이 넘어가는 각 세계 국가들의 조직을 하나의 흐름으로 잡아 두고 지속 발전을 이뤄가는 것 또한 " 숫자로 목표를 제시 한다: 라는 아마존 이가진 힘의 원동력이 아닐까 한다.. 


목표와 현상과의 차이는 당연 하게도 PDCA  ( Plan - do - Check - Act / 계획 - 실행 - 평가 -개선)  라는 사이클을 돌리면서 점차 갭을 매운다. 의사 소통 자체도 숫자로 하게 되면 가급적 감정의 개입도 적어지고 불필요한 회의를 하는데 허비되는 시간 또한 줄 일수가 있다. 


아마존에서는 인성 평가나 승진 그리고 개개인의 고과는 어떤식으로 할까 , 기존 전통적인 방식도 일부 도입하고 GE에서 사용 하엿던 9 블럭이라는 매트릭스 시스템을 사용 하여 지표화 하기도 한다. 간단히 정리 하자면 

가로축을 포텐셜, 그리고 세로축을 퍼포먼스라고 이름하고 최고 등급은 각각 가로 세로 우상에 위치하고 미스매티는 반대편 대각이다 , 우수 인재는 퍼포먼스가 높고 포텐셜이 중간 이상이 자 , 혹은 포텐셜이 높지만 퍼포먼스는 중간 이상이자 들이다. 그 이하는 개선 필요 로 둘러 싸이고 가운데  지표가 조직의 대들보이어서 대부분의 직원이 이에 포함된다. 


또하나의 특징은 , 가상의 고객을 회의실 한켠 중앙에 착석 시킨 채로 내부 회의를 하기도 한다라는 것이다. 이는 회사의 회의 비용이나 흐름 조차도 고객의 입장에서 보자면 기회 비용 손실로 비춰 질 수 있는 일들과 시간들을 줄여 보자는 것이고, 고객의 이름으로 거론되는 방향성은 때때로 불펼요한 혹은 불요불급한 일들과 비용을 줄이는 것에 상당한 공헌을 하였다.. 


약 5년전까지만 하여도 아마존의 주가는 1000 달러 내외 였지만 지금 2020, 8월 현제의 주가는 3500 달러를 넘나 든다. 회사의 가치가 수년만에 몇 배씩 성장하게 된 비결은 어디에 있을까 . 


다른 선두 IT 기업 또한 마찬 가지 이겠지만 시에틀에 본사를 둔 마이크로 소프트 처럼 아마존도 크게 성장 하면서 좀더 아이디어 지향적이고 고객 지향적인 관점에서 일들을 추천 해온 결과물들이 아닌가 생각해 보면서 글을 마친다..  오늘도 그들 기업의 활발함은 24시간 불야성을 이루고 있다..  Written by  E HAN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