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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처엔진 - 지속성장을 만드는 위대한 힘
신경수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5월
평점 :
기업은 기업 나름데로의 기업문화가 있고, 지속 성장 하기 위한 나름데로의 전략들이 짜여져 있다.. 사실 코로나 19 사테가 전세계적인 펜데믹 상태로 까지 번지기 전까지만 말이다.
지금은 한치 앞을 내어다 볼 수 없는 터널 같은 상황이 아직 시작도 하고 있지 않은 상태이고 나라별로 지표는 다르 겠지만 경제성장률이 마이너스 성장도 나오는 마당에 개개별 기업들의 존속 여부는 무척이나 크리티컬하고 민감한 사안이다..
여기 저자는 전세계 기업들의 성장 환경과 지속 발전이 가능했던 기업들 사례를 중심으로 그동안의 빅 데이터를 중심으로 어떤 기업들이 이러한 극한의 환경 속에서도 나름 쳐지지 않고 성장 하고 발전을 이뤄낼 수 있엇는지에 대한 답을 구해 보는 자리이다.
전체적으로 1부 ~ 3 부까지 건전한 철학 , 공정한 구조 , 그리고 개선 노력이라는 카데 고리에 이러한 컬쳐 기업 문화에 대한 현황과 파악 그리고 어떤 기업들이 어려움속에서도 살아 남는지에 대한 고찰을 해 보았다.
우선 먼저 우리가 기업조직력 혹은 시스템이라는 것을 파악 하다 보면 가장 먼저 만나게 되는 것이 사람이다. 사람 이 일을 만들고 추진 하며, 계획을 세우기도 하고 , 물러서기도 하는 것이다.
여기에 더 나아가 큰 조직의 경우 혼자서 할 수 있는 일이 제한 적이므로 당연히 팀워크가 필요 하며 ,유기적인 조직 문화 속에 서로의 공통 목표를 행해 나아갈 수 있는 추진력 있는 리더쉽 또한 필요한 법이다.
단순히 제품군문 좋아서 혹은 물류 시스템만 좋아서는 완성된 사업의 판을 짜거나 새로운 구조의 영업망이나 고객망에 접근 하는 것은 또다른 일이기도 하다.
그래서 본 주제에서도 " 인사는 만사 " 라는 망을 내 놓았고 실제로도 그렇다.. 한명의 충성 스런 직원은 장치 기업을 먹여 살리 기도 하지만 반대로 망치는 직원 하나 로 안해 조직 전체가 와해 되고 , 심지어 기업 비밀까지를 유출하여 심각한 국제분쟁이 생기기도 하는 일이 십 수년전의 일들이다.
디시 1부, 기업가치 및 철학 으로 돌아가면, 대개의 사람들은 이러한 커라단 그림속에 일개인이 어떻게 자리 잡냐고 반문 할 지 모르지만, 철저한 것은 기업주들의 생각속에는 정확히 기업의 구도와 발전 , 가치 공유에 대한 그림들이 잇다라는 것이다. 선장이 아무런 좌표와 나침반 없이 항해에 나서는 것은 전 승조원을 위럼에 몰아 넣는 무책임한 행위 이기도 하고 , 초기에 이러한 기업 비젼이 없이 그냥 시작한 회사와 목표를 가지고 직원들을 독려해서 공유 가치를 불어 넣는 기업주와는 천지 차이이다..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가 그러했고, 페이스북 창업주가 그렇다. 우리가 잘아는 애플 아이폰의 스티브 잡스 또한 본인의 기업 공유 가치 만큼이나 디테일을 강조 했던 사람이기도 하다.
한국 기업 쿠팡을 투자한 일본의 소프트 뱅코의 손정의 회장의 경우에도 초창기 사업 규모가 아주 초라 했을 적에도 본인의 기업의 큰 틀을 가지고 있었고 , 수시로 직원들과 함께 목표설정을 수정헤 나가기도 하였다.
2부 , 공정한 구조 에서는 실제 기업을 운영하는 전문가와 관리자를 의 듀얼 시스템의 운영에 대한 노하우와 조직 구성원들의 마음과 일할 수 있는 분위기와 협업 체계 , 그리고 일에 대한 공정성과 합리성을 담보한 일의 성과에 대한 가치 부여 이다... 예전처럼, 공과를 상사가 가로체어가는 페단은 많이 없어 졌지만 그래도 조직 문화 사이에는 누구의 아이디어와 기획 프르그램으로 사장과 기타 기업주의 주목을 끄느냐에 따라 승진과 성과급이 달라 졌다라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또한 성장 하는 기업 , 어려움 속에서도 발전 할 수 있는 기업은 나름 개선 노력과 자구책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래서 3부 개선노력에서는 목표 하는 바를 이루기 위한 기업 실천방안으로 우선은 최종적인 고객군에 맞춰 보자라는 것이다.
그리고 현제 까지의 방식으로 이렇다할 성과가 없었다면 과감히 체질 개선과 아울러서 , 새로운 혁신을 이루는 데이커에 기반한 변화를 주어 보라는 것이다.. 지금은 단순한 에측만으로 미래의 흐름을 알 수 있는 시대는 아니어서 엄밀한 자료와 데이터를 근거로 게획을 세워 보거나 경쟁 구도 에서 더욱 나아가기 위한 짜림새를 만들어 가야만 할 것이다..
지금 현제 세계는 대부분의 제조 , 유통 , 물류, 등이 타격을 입고 있고 실제 손실이 발생 하면서 많은 기업들이 더욱 어려운 환경에 처해 질 수도 있다..
작지만 단단하게 자신의 기업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것에서 부터 출발 하여 , 기업을 키워 가는것 , 위험 리스크를 최소한 하려면 당연 하게도 반대급부적인 위험부담도 하여야 한다..
미래를 위한 현제 , 그리고 코로나 19위기 속에서는 멈추지 않는 추진력 , 마치 자전거 패달을 지속 밟아 나아가듯 어려움을 헤쳐나갈 공유 가치와 행동이 절실 할 때이다... Written by E HA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