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은 내가 우울증인 걸 알고 있다 - 글로벌 리더 기업의 인공지능 성공 스토리 50
버나드 마.매트 워드 지음, 홍지수 옮김 / 봄빛서원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페이스북은 내가우울증인 걸 알고 있다.] 세계는 이젠 데이터의 시대이고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인공지능의 시대가 바야흐로 도래하고 있다. 이미 집안 가전에는 3 대 통신사가 인터넷과 결합된 상품을 선보이며, 음성 인식을 결합하여 구독 서비를 진행 하고 있고, 음성 인식으로 내가 찾고자 하는 감독이나 영화 이름 정도 만으로도 관련된 VOD를 수십장 년도별로 분류 해서 볼 수도 있다..


손안의 컴푸터, 아이폰의 시리나 삼성전자의 겔럭시 폰 빅스비도 어느정도 인식 기능이 있어 간단한 앱 기능 활성화와 지시어를 알아 듣는다.


기존, 10 수년전의 애기로 거슬로 올라가면 , 사람들은 자신의 목소리로 기계를 움직이고 , 명옇어를 알아 듣는 다고는 상상 할 수도 없었디만 ㅡ 수년전 인공 지능 딥마인드 머신러닝 기술로 바둑 대결에서 우리나라 이세돌 9단을 연전연승을 거두었다. 단 1패를 빼고는,,


AI (인공지능 ) 기술을 탑재한 산업 분야로는 이전 IT 산업에서 부터, 금융, 서비스, 통신 , 자동차 , 항공, 의료, 제조, 소매, 식품, 등외 4차 산업까지를 망라 한다.  소프트 뱅크의 손정의 회장이 경우도 AI 산업기술에 막대한 자금을 투여 하고 있다.


인공지능은 산업의 효율화를 더욱 가속화 시켜, 아이들 타임을 제거 한다. 이를 테면, 회사 면접시 소요 되는 피 면접자의 인적 사항이나 회사에서 원하는 인재상의 그래이드를 수초만에 분류 가능 하여 인사부에서는 필요한 서류만을 최종 취합 하면 된다.. 물류 회사의 경우 최적 배치 공간 확인 시스템으로 실시간 비어 있는 장소와 배송 시간을 맞춰서 물류 대기 시간을 줄여 준다.


차량 우버는 어떯게 더 진화 하였는가. 뉴욕이나 워싱톤 혹은 시카코의 대도심에서는 차량 호울을 하여도 신호등 하나 사이에도 걸리는 시간이 수분 내지 10분 단위가 넘어 갈 경우도 있다. 이 경우 실시간 교통 흐음을 안다면 고객이 서있는 위치에서  우버 차향이 도착 하여 최단 시간 Pick Up 가능한 장소로 약간 이동 하거나 길을 건나 서 있으라고 소통 할 수 있다라는 것이다. 눌랍게도 이는 고객들의 승차 시간을 줄여주어 다른 호출로 이어 지는 매출 증가로 환산 되는 빅 데이터의 활용이다.


아마존의 배송 시스템은 이미 탁월하다고 정평이다. 드론을 이용 한 항공 배송도 머지 않는 장래에 상당한 무게 까지도 감내 할 수 있는 지범이 온다.


넷플릭스를 본적이 있는 사람이면 몇편의 영화를 보다 보면 자동으로 자신이 선호 하는 VOD로 재편성 되어 가는 화면 구성을 볼 수가 있다. .그리고 인테넷 쇼핑시 아마존의 경우도 선호도 및 선택 아이템에 따른 관련 상품 도출로 추가적인 구매로 이어 지게 한다.


하지만 산업화 인공지능의 최대 장점이자 궁극의 목표는 인간의 오류에서 완전히 벗어나 보자라는 점에 있다. 자울 주행 로봇이 그러하고, 지율주행 단계별 테스트가 마무리된 테슬라의 5 단계는 인간의 개입이 전혀 없이도 안전 운전 주행이 가능 할 수 있다. 0.0001 % 의 사고 확률을 제외 하고는 말이다.


인공지능으로 인해 산업군에따라 빅데이터를 활용 하는 방식과 게임의 법칙이 바뀌어 지고 있다. 이제는 공유 경제 , 혁신을 넘어서는 혁신적 파괴및 점프가 이뤄지지 않고서는 상대방을 이길 수가 없다.

알이바바의 시티 브레인, 그리고 페이스북의 안면인식 알고리듬과 수억 만개에 달하는 팁 택스트 만으로도 누군가 우울증에 빠져들고 있고ㅡ 어떤 인지 신호로 , 타인에게 도움을 요청 하고 있다라는 위험 신로도 분석이 가능 한다. 하지만 개인 정보 차원에서 이를 누군가에게 알려랴 하는 지의 문제는 또한 별개의 사안이다.


GE, 제너럴 일랙트릭 같은 대규모 회사는 전기, 제조업 ,항공엔진, 그리고석유 와 가스 , 금융업에도 진출애 힜는데 전세계 전기의 30% 는 GE 파워의 터빈과 발전기가 공급 한다. 이전에는 전세계 각지에 분산 되어 았는 개별적인 발전소의 현황을 한번에 알기 어려웟지만 이제는 어느 지역 어떤 발전기가 어떤 상황에서 고장과 수리를 요하고 어느 부붐이 교체시기에 달하고 잇다라는 것을 실시간으로 알수 있다


더군다나 항공기의 엔진은 탐승객들의 생명과도 직결 되어 있어 수많은 센서에 의한 신로 점검과 인트라젯의 자가 진단으로 사전 예방 점검을 충분히 해내고 잇다.


이 밖에도 기업 고객에게 고객관리 솔루션을 제공 하는 세일즈 포스가 있고 각 기업에 맞춤식으로 재정비된 프로그램과 알고리듬으로 전사적 관리를 할 수가 있다.


월트디즈니사의 매직 밴드를 들어 보았는가, 밴드 하나로 실시간 줄서기의 고통에서 회피 할 수도 있고 거대한 놀이 센터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시간을 보내고 고객들을 분산 관리 하게 하는 데이터 베이스 이다. 식 ,음료나 호텔 이용도 매직 밴드 하나만으로도 처리가 가능 하며, 기호도 조사에 편리하여 놀이 공간및 선호 놀이기구나 프로그램에 대하여 균형을 맞추는 정책을 펼 칠 수 가 있다.  수만명의 일목 요연한 동선 흐름을 파악 함은 물론이다. 이에 따른 각 포스트별로 있는 식 음료대나 레스트랑등은 수요 예측이 가능 하다.


중국의 바이두 , 사용인구가 9억명을 넘어서면서 메가급의 빅 데이터를 처리한다. 텐센트 또한 인터넷 사업분야로 성장 하고 잇지만 특화된 분야는 인공지능 의료 기술 분화이다.. 자사의 위쳇 메시지 플랫품을 8000 여개의 의료 시스템과 병원의 예약 시스쳄과 연동 되게 해 놀았고 결재 또한 위쳇 시스템으로 가능 하다.


수백만장의 영상 스캔 데아터를 분석하는 텐센트의 미잉은  IBM의 왓슨을 닮아 있다. 차이점이 있다면 아직은 의사의 보조적인 역할을 하는 판단 기제로 사용 되고 있지만 그리 멀지 않는 미래에 지수 상승으로 발달하는 인공지능의 판독 능력상 전문의를 능가하는 것은 거의 시간 문제 일듯 히다.


각 나라별로 활발히 이러한 각기 다른 인공지능 활용에 대해 고심 하고 적용 하고 발달 시켜나가는데 온 힘을 경주 하고 잇는 듯 하다. 우리나라에선 아직 음성인식으로 세제를 구매 하거나 라면을 배달 시켜먹는 지니는 등장 하기 전일까요 ,,

한국의 많은 IT 스타트업, 벤처회사들의 성공적인 인공지능 개발과 산업화 적용에 따른 기쁜 소식들이 많이 많이 들려 오기를 기다려 봅니다.   새로운 게임의 규칙들이 생겨나고 있다 , 공유 경제도 그중의 하나이다.  개방 시대 네거티브 규제정책은 변화 되어야 마땅 하다.. 대한민국 화이팅 이다..  책력거99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