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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사업을 한다는 것 - 작은 사업을 크게 키우는 법
이경희 지음 / 굿모닝미디어 / 2019년 9월
평점 :
내 사업을 한다는 것] 내 사업을 한다라는 것은 나의 인생의 , 그간 살아 왓던 인생 성적표를 가지고 새로운 모멘텀을 만들어 내는 일이다.. 저자는 [ 최초의 창업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창업자의 인생 성적표인데 , 전 인생을 통해 쌓아온 성격, 지식 , 인맥, 습관 가치관 등이 그섯이다. ] 그것은 또한 학창 시절의 성적이나 직장에서쌓은 가치관을 넘어선다고 한다.
보통 창업시 사람들은 어떤 선택을 하게 될까,, 많은 다수가 차지 하는 블루 우션을 취할까 하님 아무도 가보지 않았지만 또다른 기회로 잠재된 시장을 두드릴까.. 업종 선택시 초기 창업자들은 많은 어려움을 격는다고 한다. 왜냐면 직장 생활 하였던 사람들은 그들의 경력이 거의 그 회사에 올린 되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고 취미로 이것 저것을 해 보았던 경험이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상업적으로 어필 하기엔 상당한 리스크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회사에서는 누군가 실수를 하면 백업이 있거나 상사가 확인시 혹은 동료의 보완으로 일처리가 완료 되거나 전체적인 시스템이 흔들리지 않는다. 하지만 개인 사업자로 출발 하는 순간 부터 모든 것의 의사 결정과 구매 판매 , 재고 관리 , 영업촉진 , 프로모션 , 고객 관리 까지 하나 에서 열까지 손을 거치지 않는 일들이 없다. 그 어떤 하나 제대로 하지못하면 물동이에 물이 새듯 , 새는 비용이 발생 하고 이것이 오래 가면 파산에 이를 수도 있다.
업종 선택에 있어서 , 자신이 좋아 하는 것과 잘 할 수 잇는것은 어쩌면 별개 이다. 생활로 먹고 살아야 하는 관점과 취미로 즐겨 했던 것과는 일로 접근 하는 자체가 다르기 때문이다 , 일부 업종 선택에 실패한 사람들의 이야기엔 취미를 확장 해서 사업으로 전환 하려는 방식인데, 취가가 잘하는 것과 일치 한다면 별 문제 없을 수도 있으나 취미는 취미로 끝날 뿐이다..
사업을 하다보면 숫자에 둔감해 지는 경우가 있다 나가는 돈은 늘 발생 하는데 들어 오는 것은 한정적이고, 고비만 넘기면 될 것 같아서 이쪽 저쪽 차입을 하다보면 빚만 더 늘게 된다.. 정확한 사업 구도 속에 자신이 감당할 만한 그릇 인가를 먼저 생각 하여야 하는 이유이다. 멋 모르고 작게 시작 하였지만 점차 벌려 지는 사업 구도상 중도에 포기 하기 어려움 매몰 비용이 꾀 많이 발생 할 수 있는 경우도 왕왕 있다.
작은 사업에서 중간 사업으로의 이행 정도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중요한것 하나는 권한의 위임이다.. 사장 혼자 바빠서는 늘 구멍 가게 신세 이다 모든 것을 거머 쥐고 결정을 혼자만 하려 하면 1인 기업인 것이다..누군가에 위임을 하고 책임을 맡기고 일의 성과에 따라 상벌을 달리하면 분면 조직에 활기가 들고 나음 차별화된 상품력과 경쟁력이 있다면 매출은 배가 될 수 있다.
어느 정도 돈이 벌리는 구조가 되고 궤도에 진입 한다면 책임 경영과 브랜드 찾기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내것인줄만 알앗는데 비숫한 짝퉁이 너무 많아 자신의 제품 조차 그냥 모방품으로 팛리게 된다.
일에는 우선 목표가 있고 달성 해야 할 성과 지표가 있다 직원 관리에도 항상 이점을 주시 하고 목표 의식을 심는 다면 서로 주인 의식을 배양한 회사로 커갈 수가 있다. 핵심 역량을 키운 다는 것은 다른 말로 또다른 중요한 인재를 양성 한다라는 말이다. 사장 없이도 잘 돌아갈 수 잇는 조직은 갖는것 , 그야 말로 제대로된 경영이 이워지고 잇는 현장 일 수 있다.
시장과 고객에 대한 관리는 꾸준히 하는가, 시장에 대한 방응에 회사는 능동적으로 대처하는가 , 예전의 방식을 답습 해서 4차 산업 시대에 걸 맞는 방식으로의 전환이 어렵다면 당장은 유지 할 지 모르 겠지만 , 새로운 새대 들이 몰고 오는 큰 흐음을 이겨 내기가 어려울 수 있다. 시대에 맞는 마케팅 기업과 기술 그리고 판매 광고 마케팅 기법을 익혀야 하는 이유이다.. 미국의 구글이나 애플 , 전기 자율 주행차와 아마존의 상거래 , 중국의 바이두, 텐센트 , 알리바바의 QR 결제는 현제 동남 아시아의 핵심 결제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통신 장비의 제조 업체 상위 순위인 화훼이의 기술 인력은 전사 대비 약 40% 이고 개발 투자 비률은 일반 다국적 기벙의 평군 3-4% 를 상회흐는 10% 에 육박 하니 다른 제조 통신 장비들과의 경쟁은 늘 우월 하다.
골목 식당, 작은 가게 하나도 개발 비용과 게선 비용에 남다르게 쏟아 부어야 서비스가 개선 되고 나아 졌다라는 소릴 듣는다. 중기업과 대기업은 자사 이미지 브랜드 파워를 유지 하려 막대한 자본을 투자 하기도 하다. 브랜드 로고 자체가 그회사의 얼굴 이고 생명력을 지난 자사 브랜드 파워이기 때문이다..
작은 기업을 중간 기업으로 또한 더욱 큰 성장 기업으로 가는 지름길은 어저면 존재 하지 않고 꾸준히 기본룰 을 지키고 협력 하고 개발 하여 정직 하게 시장에 내놓아 달 성 할 수 있는 지표 일수도 있겠지만 세상에는 수많은 기업이 탄생하고 명멸 하기를 반복 하니 , 그 와중에 나의 회사가 혹은 몸담은 조직이 성장 하기를 바란다면 오늘 또한 그 개선과 혁신의 끈을 놓지는 말아야 할 일이다.... 늘 지속 성장 하는 조직의 일원이기를 희망 해보는 책력거9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