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플랫폼 전쟁 GAFA vs BATH - AI시대 메가테크 기업, 최후 승자는?
다나카 미치아키 지음, 정승욱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19년 10월
평점 :
절판


[미중 플랫폼 전쟁]  GAFA VS . BATH  , 가파와 배스 ,, 무슨 상표명 처럼 보이지만, 미국과 중국의 대표적인 메기테크 기업의 앞 머릿 글자 이다.. 앞에서부터 구글 , 애플 , 페이스 북 , 아마존 , 그리고 중국기업인 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 그리고 화훼이 이다.


대표적인 IT기업 8개군을 우연 찮게도 미국 과 중구의 대립 구도로 손자의 병서를 토대로한 강, 약점을 그리고 미래 전략적인 측면에서 다른 기업군이나 나라에서 벤치 마킹 하거나 극복 , 협력 할 수 잇는 전술적인 내용도 망라 하였다..


우선 8개 기업군의 가장 큰 공통점을 플랫폼 사업자 라는 것에 있다.. 우리나라에도 네이버나 다음이 있지만 플랫폼 사업자의 특징은 처음 먼저 선점한 시장이 중요하고 확정성이 한번 퍼지게 되면 그만큼 다른 장르나 플랫폼으로 갈아 타기 어려운 관성이 작용 하는 세계 이다.  비근한 예들 들면 컴푸터 사용자가 윈두우 계열을 시작 하엿는 가와 맥북등 OS 자체를 애플 os 를 시작 하였든가 에서부터 차이가 있고 휴대폰의 습관도 안드로이드 방식이냐 아니냐에 따라 검색 결과와 쓰임새가 다르다.


처음 온라인 서점으로 롱테일 법칙의 극단적인 재활용으로 성공적인 런칭을 시작한 아마존은 이제 거의 모든 것을 판매하는 유통 채널이 되었으며, 수년 전 부터는 우주 개발 사업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무엇 이던 판매 한다라는 점에서는 알리바바도 같은 취지 이지만 , 마윈 회장의 퇴임과 더불어 약간의 역풍을 맞고 있는 이들 기업의 큰 수익원은 알리 페이에 잇고 전자 상거래 부분에서 아시아권을 묵어 나음 중화권역을 형성 하고 있고 기존 달러와 기축 통화와 유럽의 유로 , 그리고 엔화와도 상당한 격차를벌이며 좁혀져 오고 있다..


검색 엔진 구글은 어떤가 처음에는 아무런 광고도 없이 시작 되는 구글이지면 지금에와서는 유트브의 인수 합병과 인스타 그램의 왓츠엡의 성장으로 그 어떤 검생 , 광고 엔진 보다 강력 하게 메시지를 전달 하고 있다.  이는 중국의 그글 이라고 할 수 있는 바이두도 마찬가지 인데 한가지 이 기업이 더 힘을 발휘하고 있는 것은 중국내의 구글 사용 금지 여파도 크다 , 정부의 보호 아래 14억명 대표적인 메신저 위쳇이 그허한 배경으로 탄생 한다.


전세게 인구 대비 가장 많은 사용자 및 그룹을 형성 하고 있는 것은 페이스 북이다. 일일 접속량 뿐만 이나라 트래픽 에서도 엄청난데 전세게 약 20억명 정도의 인구가 사용 중이다... 당연 비지니스 광고 수익도 천문학적이다.


나라간 특성이 다르 갰지만 개인의  정보 공개 범위를 두고 치열한 공방이 벌어졌건 경우도 있더. 외부 헤킹으로 몇차레나 개인 정보가 빠져나간 페이스북이나 기타 바이두 같은 회사도 정보 공개에 대해서는 정부와는 관련 없다라는 태도 이지만 애플의 경우는 유독 강하개 개인적 프라이버시를 더욱 소중히 라고 있어서 이를 지지하는 많은 팬덤 들에게는 더욱 매니아 층을 형성 하는 데에 도움을 주었다.


이제 이러한 테크 기업들은 자율 주행 자동차에 대한 투자와 개발도 활발 하여, 100여전전 내연기관의 발명으로 제조업이라 불리워지는 자동차 기업은 점차 미래에는 IT 기업화할 가능성이 매우 크고 앤만한 자울 주행및 인공 지능의 도움으로  전자기기와 하는 날이 점차 더욱 빨라 질 수 있다.


텐센트 , 화웨이 등도 대표적인 중국의 테크 기업이자 휴대폰 혹은 전자 핵심 교호나 서버의 성능 좋은 제조 기업 이지만 공공 정보의 채입과 노출에는 자유로울 수 없다라는 서방측의 판단으로 수출 제제와 제한 금지에대한 판정을 받기도 한다. 


이제는 국경은 무의미 하고ㅡ 전선 없는 인터넷과 무선 스피드와의 전쟁이고, 나라간 혹은 도시간 얼마나 빨리 혹은 편하게 결제 , 송금, 이체등을 이뤄지게 할수 잇느냐의 결과론적 문제로 귀결 될때 한국에서의 수많은 규제와 제한은 오히려 이러한 벤처나 스타트업등의 테크 기업들의 태동 자체를 막아버리는 결과를 초래 하게 된다.


공유 경제, 공유 정보 시스템 , 규제 완화라는 말 조차 필요 없는 중국기업 환경에서 보자면 한편으론 사회주의 체제 이면서 개발 혁신의 측면에서보면 서방을 앞서기도 한다.


몇해전 아마존 고라는 상점이 등장하여 스켄과 카메라 인식 장치 만으로도 결제 앱을 작동 시켜 물건을 가져가면 자동 결제 되는 상점을 만들었는데 중국에서도 한번의 휴대폰 QR 코드 입력만으로 무인 가판대및 전자 개펴 시스템을 이용하며 매대위의 물건을 가져 가면 자동 결제화 되는 알고리듬을 개발 하였다.


인구 밀집도가 높고 사고 위험이 높은 도심 주행의 경우 미래의 대체 수단으로는 전기 자동차와  인공 지능 자률 주행 버스나 자동차 기차가 데세가 될 날이 머지 않았다..


중국의 어느 시골에서는 전선이 들어 오기도 전에 무선이 먼저 들어 올 수 있는 구조화가 이뤄진다.. 이전 20세기에는 전선으로 마을을 연결 하였지만 이제는 전기를 제회한 통신은 무선이 가능하다.


다시 미국 기업 구글로 돌아가면 모회사 알파벳의 전체 수익 약 10000억 달러 상회하는 수익 구조중 90% 이상이 구글의 검색과 광고 알고리듬 수익 이라고 하고 그것의 일부 % 는 다른 개발 비용으로 투입 되는데 대표적인 것이 딥 마인트의 인공 지능 개발 이다.. 자체 진화 학습 하는 그것의 능력은 단순 경로 찾기로는 이미 인간의 수백매 수천배를 능가 한지 오래다 다만 감성적 부분 과 이성적 판단 사이에 운리적인 부분이 개입이 되어  자율 주챙하칑 경우 운전자를 더 보호할 것인지 아님 거리의 신호 위반자나 차량을 더 보호 할지에 대한 판단이 개입 하게 된다...   


이직 성립 하지 않는 정치적 철학적 윤리적 난제들은 뒤로 하고라도 변화의 역동성 만큼 이나 이제는 손안의 콤퓨터 휴대폰은 자장 용량만으로도 500 기가 바이트가 넘어가니 왠만한 프로세서 컴퓨터의 기능을 압도 한다.


세상은 더욱 좁혀지고, 미중 테크기업간의 원천 기술 , 개발에도 첨에화 된다. ,우리나라 또한 이러한 상황에서 나름 역량을 헤치고 세계를 향해 나아갈 유니콘 기업의 탄생을 간절히 바래보는 것 또한 혼자만의 생각일까 ,,, 책력거99 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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