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건축가 해부도감 - 고대부터 현대까지 64명의 위대한 건축가로 보는 건축의 역사 해부도감 시리즈
오이 다카히로 외 지음, 노경아 옮김, 이훈길 감수 / 더숲 / 201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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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 건축가 해부도감] 전세게 내노라 하는 유명하고도 이미 고인인 된 많은 명장들의 작품을 간결한 일러스트레이트로 표헌아여 오히려 전달력이 배가 되는 텍스트 엿다 라고 생각 합니다. 책의 커버페이지 부터 신경을 써서 만들었고 , 연대별 당시대 가장 빼어난 명소에 대한 해석과 , 지금도 존재 하는 수많은 역사의 결과물들이 우리 현시대를 사는 사람들의 눈에는 한꺼번에 중첩되어 보여 지겠지만 한꺼풀 벗겨 내면 , 고대 시대로거술어 올라 가면서 차곡히 쌓아 올려저간 선조들의 노력을 였볼 수 있고 아울러 당시 종교 , 정치적인 문화, 시대상을 반영한 왕조의 모습 ㅡ 그리고 건축가들의 자신 만의 사상을 담긴 그롯을 표현해 내고자 해었던 치열한 노력들 ,  비로소 완성되어 16세기 혹은 15세기 중세에 꽃을 피우게된 르네상스의 최고봉 , 비잔틴 양식과 로마네스크 고딕 건축을 넘어선 자신들의 색깔을 비로소 나타 내였다. 피렌체 출신의 브루넬레스키같은 작가의 경우 최초로 투시 도법을 사용 하여 근대 건축의 문을 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금도 유럽의 로마나 , 파리의 명소들을 가보면 대부분의 건축가의 작품은 성당들이 많다 , 전문가에게  물어 보면 당시 이렇게 화려하게 지을 수 있는 자는 권력이 있는 성주 이거나 , 대부준은 교회 , 또는 카톨릭 주교 들의 세력이었을 것으로 추정 한다.


지금은 누구나가 알수 있는 스페인의 유명한 건축가 안토니오 가우디 같은 경우도, 바르셀로나에서 파밀리아 대성당을 건축 하였고 그 온성을 보지 못한채 운명을 다하여 다른 건축거에 의해 지금도 진행 되고 잇다고 하니 1세기 이상에 걸친 건축 완성의 그 끝은 어떨지 매우 궁금 하기도 하다.


화제를 바뀌서 우리주변의 건축 소재를 보자면 한국의 경우 동대문의 DDP ? 센터의 경우도 건축가의 손으로 지어진 조형물 이고 ,, 4년 마다 열리는 각 나라별로 각기 다른 장소에서 열리는 올림픽 메인 스타이음 역시 이름난 건축가의 작품들이 많다 , 그 사람들의 이름을 일일히 열거 해서 기억 하기는 너무 어렵지만 이책을 보아 나가 면서 아 -- 언제가 보앗던 건축물 혹은 조형물이 떠오른다면 니또한 그 건축물을 감상 할줄 어는 조형미가 좀 생긴 것이 아니 겠는가 .


이책의 특징은 전체 64명의 건축의 대가들을 소개 하면서도 틈틈히 노란색 일러스트레이트를 통하여 강조 해야할 부분을 명시 해서 각 건축사및 건축가 들별로 특징적인 기법들을 소개 한다라는 것이다.


전체적으로 관통하는 하나의 흐름은 건축물 및 건축가들의 생각도 과거와 달리 현대에 와서는 실험적으로도 많이 변화 한다라는 것이다. 내일 혹은 내년 미래에는 또한 어떤 새로운 건축물과 조형물이 생길지 궁굼해 하며 책장 마무리를 해봅니다. --- 책력거99  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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