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왜, 손님들은 그 가게로 몰릴까? - 불황에도 돈을 부르는 장사 마인드
남윤희 지음 / 바이북스 / 2019년 3월
평점 :
[ 왜, 손님들은 그 가게로 몰릴까 ? ] 최근 경기 불활이라는 키워드로 인해서 너나 할거 없이 몸이 움츠러 든다. 자영업자는 자영 업자데로 , 관리 하는 알바생들의 시급이 올라간 경우라 운영에 에로 사항을 격는 점주들이 많아 졌다고 한다.
책의 저자는 처음 가게를 시작한 때로 거슬러 올라가 여러가지 경험담을 나눠 주엇다. 50대의 적지 않은 나이에도 용기를 내서 새로이 시작 하는 이불 가게에 대한 애환을 간단 하지만 긴 여운을 가지는 사례 이야기로 잘 풀어 주었다.
정사의 기본은 뭐니 뭐니 해도 사람 아닌가 , 사람을 들고 나는것에 대하여 올바른 인사성을 가지고 또한 진정성을 가지고 인사를 하고 밝은 표정으로 맞이 하면 늘 좋은 일이 생길 것이라는 기대감과 그러한 에너지 들이 모여서 한번에 또다른 유쾌한 일이 일어나는 마치 선순환의 법칙 처럼 , 그 가게의 흐름을 좋게 해준다.
불황일 수록 어찌 보면 작은 가게들 , 자영업자들은 내실을 좀더 , 다져야 할 필요가 있다. 직원들 교육을 잘 하여 손님 한분 한분에게 , 정성을 다하는것 , 매일의 일상이 똑 같지만 , 바닥청소하고 , 주변 정리 정돈을 잘 하는것보다 , 더 좋은 일이 없다. 늘 한가 하고 바쁘기만 한것이 아닌 나름 자신만의 규칙을 세워 놓고 , 하나 하나 주변 손님들과 소통 하며 , 교류 해 나갈때 , 한번 돌아 나간 손님은 다시 돌아와 다른 손님을 소개하기도 한다.
하나를 베풀면 두개가 돌아 올 수 있는 이치가 세상의 이치 이기도 하다. 약간 내가 손해 보는 듯 해도 , 주변사람들에게 혹은 직원에게 , 그리고 손님에게 서비스를 더 해 줄 수록 , 그 댓가는 배가 되어서 나에게 돌 아 온다는 간단한 진리를 되새겨 볼 필요가 있다.
" 성공은 움직이는 자에게 찾아 온다 " 멋진 이야기 이다. 또한 현실이기도 하다 , 저자 또한 어려운 시기 일수록 몸으로 뛰고 , 입으로 소개 하고 , 다시 서비스 마케팅까지 전체적인 그림을 그리는 것까지 하나도 소흘히 할 수 없는 일이다.
주변이 아무리 어렵더라도 방법은 있는 것이다. 자영업을 하던 , 작은 규모의 회사를 꾸리던 , 기본은 정해져 있다. 남과 다른 서비스 마인드와 , 좀더 앞선 프로모션 , 그리고 , 개개 고객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하는 것등 사소 하지만 , 작은 것에서 부터 이미 차이는 벌어져 있다고 할 수 있다. 성공을 위한 한걸음 한걸음이 쉽지는 않겠지만 내 가게를 꾸려 나가면서 절실히 필요로 했던것 , 하나씩 하나씩 풀어 나갈 수 있는 의지력을 키워 나간다면 무리 없이 안정적인 궤도에 오를 수 잇으리라고 감히 생각해 봅니다. 책력거99 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