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IS TOYOTA 도요타 이야기 - 스스로 생각하고 진화하는 현장
노지 츠네요시 지음, 김정환 옮김, 이지평 해제 / 청림출판 / 2019년 3월
평점 :
절판


[ 도요타 이야기] 우리 들 주변에 국산 차량과 어울리며 이제는 상당수의 portion 을 차지 하는 외국산 차량이 잇는데 이가운데에서도 일본 도요타 차량의 점유률이 상당히 높은 편이다. 최근 몇년 이레도 디젤 배기가스 규제나 촉매 문제에서도 좀 떨어져 나와 잇기는 하지만 기본적인 기조는 내구성이나 안정성이 뛰어나다는 것이다.


사실 초창기 전후 시기를 뛰어 넘어서면서 자동차 산업이 발달 하기 시작 하엿지만 , 20세기 최초의 포드 자동차의 T 형 에서 출발한 산업이 당시 유행 처럼 번저서 일본의 도요타 에게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서구적인 기계식 벨트라인 조립 방식은 비숫 하지만 , 일에는 당현히 효율성이 따라야 하지만 초창기 문제점을 드러 내엇고 , 그러한 절차점을 찾아 하나 하나 스스로 개발해 나간 방식에서  [ 저스트 인타임 ] [ 간판방식] [가이젠] 등과 같은 생산방식의 효율화를 꽤하게 된 것도 어찌 보면 기계 조립화의 이면에는 사람이 존재하며 , 이는 사람의 영향성을 발휘하여 생산성과 품질을 끌어 올리는 동기 및 기폭제가 되엇다고 할 수도 있다.


외국산 다수의 자동차 회사들이 주장 하는 생산성의 요율을 비교 하지만 , 현존 하는 방식중 그들의 < 도요타 생산 방식>의 혁신을 한수위로 놓기도 하다.


이는 또한 수많은 Made in Japan 제품군 중에서 이러한 방식으로 생산된 제품의 견고성과 탁월성을 가늠하는 지표로 사용 되기도 한다.  4차 산업 혁명이 도래 하고 잇는 오늘날의 상황 에서도 , 도요타 생산 방식은 여러 직종이나 종류를 상관 하지 않고 산업의 효율성의 표준화 처럼 통용 되어 온 장수 브랜드 이다.


이는 곧 , 기게나 시스템 보다 사람의 사고의 발상에서 우러 나오는 창발적인 아이디어를 우선 채택 한다는 의미 이고 이를 바탕으로 한 혁신 또한 더욱 좋은 성과를 거두어 왓다라는 의미 이다. 2008년 대량 리콜 사태로부터 이후 10년간 절치 부심한 도요타 만의 역경 극복 스토리를 보고 있노라면 이는 다른 산업 현장에서도 분명 응용 가능 하리라는 생각이다.


앞으로의 산업 경쟁력은  이러한 현장 경엄을 위주로한 도요타 방식만의 혁신을 위주로한 활용을 어떤 식으로 풀어 나가야 하는가에 달려 있지 않을까 싶다. 100년전 산업 기계화 방식에서 최대한의 요율을 배가 하려고 했던 만큼 , 현시대

덕욱 혁신적인 기업들이 당면한 과제는 당연 4차 산업의 혁신과도 같이 풀어나가야 하는 숙제 인지도 모른다.


100년을 이어온 가게의 정신과 전통이 있듯이 기업또한 그러하리라는 생각에 동의 하는 < 책력거99 >  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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