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 암호화폐 105문답
김상규 지음 / 북스타(Bookstar)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몇해 전 부터 , 암호 화폐 가 이슈다 , 작년 2018년도 그 전거슬어 2017년도에는 비트 코인 광풍이 불엇다.  사람들이 주식 보다도 더 열광 하는 암호화폐의 진실은 무엇 일까 ?  그 궁금중을 풀기 위해 이책을 집어 들었다.


흔히들 애기 하는 보안 기술의 집적체 , 블록 체인-은 어느 한곳에 편중된 정보와 자료 보관 백업 기술 등이 관리자 혹은 서버 관리 주체가 되는 회사의 위가가 오더라도 , 분산화의 알고리듬으로 안전을 지켜 낼 수있다라는 것에 그 방점이 찍힌다.


우리가 흔히 블랙 머니 , 혹은 돈세탁의 제 3제국의 루트를 빌리는 스위스 은행 계좌나 , 저 멀리 어느 태평양 군도의 가상 회사까지 가지 않다라도 충분히 나름의 보안 전략을 세울 수 잇다라는 것에 블록체인 기술의 원형이 이따라고 할수 있다.


2008-9년대 후반 이러한 비가역적 알고리즘 ( 한번 실행 하면 돌이킬 수 없는 기록및 삭제 저장 방식 ) 을 기반으로 한 비트 코인이 발행 되었고 이는 최초의 분산 시스템을  통한 가상 화페의 단초이다.  어저면 수백년전 금본위제 화페 제도와 유사하게 일정 매장량 의 한도네에서  교환 가치를 가지는 금 처럼 ,  비트 코인도 일정량 ( 최대 2100만개 ) 까지 채굴 가능한 방식으로 금 본위제 대체제로 급격한 이슈가 되엇고 이에 빗숫한 방식으 블록 체인 기술을 이용한 암호화 화페는 현제까지 약 2000여종류에 이른다.   다자간 혹은 개인간 , 나라간 교환 가치의 측정은 무엇으로 할까 , 이제는 1970 년대 브렌튼우즈 체제로의 전환으로 미국 달러화가 전 지구의 화폐 교환 원조가 되었지만 다가 오는 신계계는 또다른 모습으로 펼쳐 질 수도 있는 일이다.


처음 시작은 이러한 기술이 암호 화폐만으로 시작 하였지만 사실 미래의 먹거리와 기술 ICT , 4찬 산업 사물 혁명과도 맞물려 잇는 작금의 시각으로 보면 , 이러한 기술은 은행과 비은행권을 가리지 않고 실생활에 활용될 여지가 높다 , 보안 솔루션리라는 한가지의 방식에서 나아가 , 그러한 전자적 가치과 교환 매개물 , 그리고 나아가서 다른 선업 영역역세 응용 활용도가 더 해 질 때 비로소 제 4차 선업 력명의 태동이 시작 되는 것이 아닐까 ...


100여년전 처음 내연기관에 의한 가솔린 차량이 개발 되어 포드나 지엠이 자동차를 대중에게 선보엿을 때 그러한 기관이 100년을 가리라 보앗을까 , 이제는 전기 자동차 혹은 수소연료차의 시대로 공해 없는 다름 세대를 준비하고 잇다.


그 길목에 완전 알고리즘 , 해킹이 거의 어려움 블록 체인 기술로  금율과 회사 자산의 보호 암호화에 따른 산업 스파이의 방지등 여러 모로 새로은 해결 과제가 발생될 여지가 많다.


젊은이 들이여 ! 너무 일자리 걱정을 말자 , 이러한 신기술을 즐기고 놀다보면 새로운 벤처, 재미있는 스마트 기업이 단 둘만으로 탕생 할수 잇을 터이니 ,,, 유연한 사고를 가지게 만드는 한권의 책 이었습니다. - 책력거99  .Good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