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소의 비밀전략 - 세계의 라이프 스타일을 점령하다
두보치 지음, 이지은 옮김 /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 2019년 1월
평점 :
품절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미니소의 비밀 전략 , 책을 받아보았을때 잠간 다이소의 비밀 전략이라고 생각 해보앗는데 목차나 개요를 보니 다르더군요 ,  지은이는 두보치라는 경제 전문 칼럼 니스트 이다. 이 책은 처음 2013년 미니소의 탄생 부터 배경을 망라 하고 있고 , 초기 시장 진입 시점 부터 , 확장 ,그리고 재 점검및 공급라인 확대및 고객 수요에 맞춘 가격 정책 까지 기존에 알고 있던 박리 다매 방식 이긴 하지만 주 타깃층인 20-30대 그리고 새로이 성년이 되는 10대들을 위한  무겁지 않은 가격 정책과 품질 좋은 제품을 개발 하고 디자인 하고 공급하기 위해 어떨게 애써 왔는지가 스트리 텔링 처럼 이러져 있다.


전체 챕터는 6개로 구성 되어 있고 주요 전약적인 구성을 보면 상품의 구성을 중요 하게 보며, 이에 따른 공급의 목표 , 인재의 확장과 제품 모델의 헥심 이 되는 디자인에 대해서는  유니클로나 무인양품점을 성공적으로 안착 시킨 일본계 디자인을 영업 하는 것이 유효 하였다.


특히나 미니소의 최대 장점으로 꼽는 것은 좋은 디자인과 뒤 떨어지지 않는 품질 그리고 가성 비 좋은 가격이란 점이고 이는 기존 시장에서 생각하는 온라인 쇼핑몰에 대해서 시장 점유를을 이길 수 없다라는 것에 반전을 두는 큰 변곡점 이기도 하다. 창업 3년만에 매출 1.6조원을 달성 하고 그뒤로 작년 2018년도에 3조원을 돌파 할 수 있는 다국적 기업은 그리 흔하지 않다. 


한국에서는 아직 많이 보이진 않지만 기존 다이소나 유니 클로에 익숙해 있는 소비자라면 곧 머지 않아 미니소의 또다른 팬이 되지 않을까 싶고 한번 이러한 공급망  직영 라인 구축 및 소비자에게 직접 다가가는 유통 마진을 최대한 줄인 상품 매장이 늘어 날 수록 지역 작은 상점들의 경쟁력은 더욱 약해지고 위험해 처해질 수도 잇느다는 사실은 한편으로 명암을 미리 보는 듯 하다.


하지만 셰게 경제가 이제는 같은 24시간 대에 속하는 인터넷 세계에 우리는 살고 있고,  지구촌 어느 지역의 소식도 불과 2-3시간 지난면 SNS , 뉴스, 기타 메체를 통해 전해 들울 수 잇는 구조여서 , 이미 온라인 쇼핑몰의 시장 침투 속도는 타의 추종을 불허해서 작년도 블랙 프라이테이 아마존의 매출 , 그리고 중국 광춘절의 마믠의 텐센트 등의 온라인 매츨은 상상을 초월한다.


그와중에 사람들이 촉감을 보고 느끼고 실제로 체험 해보면 물건을 구매 할수 있는 전통적인 오프 라인의 시장 또한 아이디어와 좋은 품질 , 가성비 좋은 가격대이면 언제든 받아들일 수 잇음을 지표로서 보여 줄수 잇고, 미니소의 중국 성장과 아울러 , 동남아시아 시장 의 쾌속 진출로도 그 귀추가 주목 받기에 충분 하다.


하루 하루 급변하는 세계 시장 경젱의 가속화 그 가운데 미니소가 있다. 그리면 우리나라의  그와 같은 미니소 전략이 가능한 제품군과 시장 아이디어는 어디에 잇는 것을까 ?  한번 생각해 보게 되는  주말 북록로거 - 책력거99 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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