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여름이 되면, 룽산은 그야말로 거대한 향수병을 쏟은 것 같았다. 임각나무, 구주소나무, 가문비나무, 자작나무 등에서 온갖 들풀과 드꼬에이르기까지 향기를 내뿜지 않는 것이 없었다. 사람의 습성과 마찬가지로식물의 향기도 제각각 달라 진한 것도 연한 것도, 단 것도 쓴 것도 있었다. 탕한청이 보기에 안쉐얼은 1년 사계절 내내 향기를 발하는 신선초로 룽잔진의 좋은 정취는 안쉐얼과 관련이 깊었다

 염습사는 일할 때 일반적으로 비닐장갑을 끼지만 리쑤전은 그렇게 하지 않았다. 이는 망자에 대한 예의가 아니라고생각했다. 지나친 노동으로 거칠어진 손으로 만지다 망자의 얼굴을 아프게 긁지는 않을까, 그러고 싶지도 않았다. 그래서 일부러 손을 돌보고 아꼈다. 매일 잠자기 전 손을 깨끗이 씻은 다음 달걀 흰자위와 꿀, 들장미즙 등을 잘 섞어서 만든 핸드크림을 손에 발라주었다. 리쑤전의 손은 두꺼운 입술처럼 인간 세상에서의 마지막 입맞춤-따뜻하고 깨끗한 입맞춤을 망자의 얼굴에 남겨주었다.

 청년은 방향을 돌려 안핑에게 말했다. "아저씨, 당신이 만약 내 모습을 훼손하지 않고 시원하고 깔끔하게 죽여준다면, 나는 한 마리 새가 되어 아저씨 가는 길에 노래를 불러드리겠습니다." 안핑은 고개를 끄덕였다. 그런 다음 청년에게 입을 살짝 벌리게 했다. 청년이 입을 벌린 순간안핑이 방아쇠를 당겼다. 총알은 바람이 쌩하고 협곡을 지나가듯 청년의윗니와 아랫니 사이를 지나갔다. 이빨 하나 건드리지 않고 청년의 목덜미로 빠져나가 동그란 총알구멍만 남겼다. 청년은 한 방에 목숨을 잃었다


안핑은 한때 사법경찰들과 만약 하느님이 인간에게 뇌를 두 개 부여한다면 이 세상이 어떻게 될지를 놓고 토론을 벌였다. 토론 끝에 그들은만약 사람이 뇌 하나를 없애도 된다고 한다면 이 세상에 교회와 불당이아무리 많더라도 살인범이 판치는 세상은 막을 수 없으리라, 그래서 하느님은 인간에게 오직 하나의 생명만을 주었고 거기에 법률까지 가세해고의로 사람을 살인한 자는 자신의 목숨을 대가로 치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는 인간 세상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효과적 수단이다, 라고 입을 모았다.

 멍칭즈가 보기에 아무리 좋은 조직이라 해도 직장은 죄다 죄인 압송용 우리에 지나지 않았다. 일단들어가면 자유를 잃어버렸다. 멍칭즈는 술이 좀 들어가면 젊었을 때 자신이 왜 그렇게 바보였나, 무슨 문공단에 들어가 춤에 춤 자도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춤을 추었을까, 하고 투덜거렸다. 그러면서 좋은 춤은 달에게, 강에게, 들꽃에게 춰주어야 하고, 아끼는 말과 사랑하는 남자에게 춰주어야 한다고 했다. 멍칭즈가 춤을 매개로 안위순과 연이 닿은 것을 아는 룽잔진 사람들은 안위순이 사랑하는 남자였느냐고 농을 걸었다. 명칭즈가 입을 배죽거리며 시작은 그랬는데 지금은 아니라고 하자 사람들이웃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