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의 감정과 내면 표현이 아닌 사회의 객관적 실체를 담아내려 했기 때문에 세밀묘사에 기반해 약간 과장된 형태와 강렬한색채를 사용해서 당대의 불편한 현실과 타락한 사회상을 폭로하려 했다. 그들은 모두 자기가 사는 시대의 증인이 되고 싶어했다. 전쟁에 나갔다가 불구가 된 병사들, 거리의 창녀들, 지식인이나 사회 지도층 인사들의 위선과 부도덕을 폭로하는 그림들을 통해서 말이다


‘실은 이렇듯 젠더적으로 불공평한 시각이 서양미술에서 넘쳐난다. 정의롭지 못하고 불평등한 사회에 대해 날카로운시선을 던지는 작가라도 세상의 절반인 여성들이 처한 현실에는 둔감하기 짝이 없다. 젠더 문제에서는 진보와 보수가 따로없다. 

눈을 될 수 없도록 아름답지만 절대로 순종적이지 않은여자 남자의 말을 무조건 따르지 않는 여자. "우리가 동등하다.
면 네가 왜 항상 내게 명령하는가" 라고 생각 할 줄 알고 의문을 제기하는 여가, 자신의 성욕을 인정하고 욕망과 쾌락을 포기하지 않는 여자, 편안하지만 종속적인 낙원을 스스로 박차고나간 여자는 악마로 내몰리고 악마의 더불어 살아간다. 여자를동등한 인간으로 인정하지 못하는 아담과 사느니 악마와 사는걸 선택했다니, 통쾌하지 않은가! 이로써 릴리트는 인류 최초의 페미니스트가 된다.

현대에는 ‘릴리트 콤플렉스‘라는 단어도 생겼다. 릴리트 로 상징되는 자유 본능‘을 지나치게 억압하는 문화에서는 남 녀 모두 불균형한 행동과 정신적 고통이 나올 수 있다는 생각 에서 명명되었다. 

요컨대 이 여신들의 이야기를 쭉 따라가면 수메르의이난나가 곧 바빌로니아의 이슈타르이고 유대 신화의 아스리테이자 릴리트이면서 그리스 신화의 아프로디테, 로마 신화의베누스, 디아나와 연결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시간과 지역을달리하면서 이름은 바뀌지만 성과 사랑과 다산, 전쟁을 주관하는 신이었다는 공통점이 있다.
 고대 사람들은 삶과 죽음을 순환하는 것으로 보았다. 땅 이 품지 않으면 씨앗이 자라지 않는다는 것을 알았고, 죽은 사람의 시신이나 동물 사체에서 식물이 자라는 것을 보았으며,
여인의 성과 사랑으로 다산이 이루어짐을 경이롭게 여겼을 것이다. 그러므로 위대한 어머니 여신은 태초부터 그냥 존재하는 신이다. 그녀의 몸에서 태어나는 모든 것은 선악을 넘어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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