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사호가 인양되면서 진짜 침몰 원인이 밝혀졌다. 바사호는 좌현이 우현보다 목재가 두껍고 길이도 더 길었다. 최첨단 기술을 모두 집약해서 만든 배가 좌우 대칭조차 맞지 않았던 것이다. 어쩌다 이런 일이 생겼을까? 당시 좌현은 스웨덴 조선공들이, 우현은 네덜란드 조선공들이 맡아 제작했다. 그런데 스웨덴 조선공들은 스웨덴 인치와 피트를, 네덜란드 조선공들은 네덜란드 인치와 피트를 사용했다. 서로의 단위가 다를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했을 것이다. 그들은 설계도에 충실하게 배를 만들었지만, 바사호는 거대한 쓰레기가 됐다.


역사서에서 크게 언급하진 않지만, 이후 다시 중국을 통일하게 되는한나라의 유방도 단위 통합에 큰 역할을 했다. 만약 그가 중국을 통일한 다음 유럽의 다른 왕처럼 자신만의 단위를 만들어 다시 보급했다면단위의 혼란이 계속됐을 것이다. 하지만 우유부단했던 유방은 진나라의 도량형을 그대로 사용함으로써 도량형이 뿌리내리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하게 된다. 가끔은 지도자가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게 도움이 될 때도 있다


단위가 만들어지면 우리는 복잡한 명령도 수행할 수 있다. 우리가학교에서 교육을 받지 않는다면 사회는 우리를 부리지 못할 것이다.
우리는 규정된 단위와 기술을 배우고, 사회가 부리기 좋은 노예가 된다. 우리는 ‘나가 아니라 대체 가능한 존재가 된다. 같은 기술을 가진다른 사람으로 언제든 대체될 수 있다. 이게 꼭 기술일 필요도 없다. 사회에 출산이 필요하면 나 대신 다른 여성이 아이를 낳으면 된다. 사회에서는 개인도 단위일 뿐이다. 우리는 사회의 도구로서 어떤 목적에이용된다. 그러니 원칙적으로 우리는 그 어떤 획일화도 거절해야 한다.
그럴듯한가? 논리적으로는 옳을 수도 있다. 하지만 아나키스트를제외한다면 대부분 사람에게 이 주장은 진공의 무중력 상태를 가정하는 것만큼이나 허무맹랑하게 들릴것이다. 딱 하나의 질문으로 이 주장은 파괴된다.
"그래서 어쩌라고?"

혁명의 한 축이었던 계몽주의자들은 시민들에게 이전과는 다른 명확한 과세를 제시할 의무가 있었다. 그렇기에 명확한 단위가 필요했다. 단위는 수탈의 도구이기도 하지만 수탈을 막는 도구이기도 한 것이다. 계몽주의자들이 기존 기득권보다 현명했던 점은 단위를 엄밀한 기준에 맞춰 만들려고 했다는 것이다.

특정 권력자가 아닌 자연에 기반한 체계적단위는 누구에게도 거부감을 주지 않았다. 프랑스의 혁명 정신을 거부한 독재자조차 혁명 단위는 자발적으로 받아들였다. 단위가 통일돼 야 경제가 효율적으로 돌아가고 국가를 지배하기도 더 좋을 테니까.
1875년 국제적인 미터조약이 성립되고, 미터법은 최초의 국제 공식 단위가 된다. 2019년 현재, 세계 206개국 중 단 3곳을 제외한 203개국이 미터법을 표준으로 삼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