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근대의 "다문화주의적" 우주론들과 비교해서 아메리카 원주민의 사유가 가지는 변별적 특징 가운데 하나를 지시하기 위해 "다자연주이"라는 표현의 사용을 제안하게 되었다. 즉, 다문화주의적 우주론들은 자연의 유일성unicité과 문화들의 다양체multiplicité 사이의 상호함축에 의지하는 반면(신체와 실체의 객관적 보편성이 자연의 유일성을보장하고, 정신들과 기의들의 주관적 특수성이 문화들의 다양체를 낳는다),
아메리카 원주민의 개념화는 정신의 단일성unité과 신체들의 다양성diversité을 전제한다고 할 수 있다. "문화" 또는 주체가 보편적인것의 형식을, "자연" 또는 대상이 특수한 것의 형식을 재현할 것이다

 즉, 그들은 자기 집이나 마을에있을 때 자신들을 인간의 형상을 한 존재자처럼 지각하며(또는 그런지자가 되며), 자신의 행동 방식과 특징들을 문화적 외양을 가진것으로 파악한다. 자기 음식을 인간의 음식처럼 지각하고(재규어는피를 옥수수 맥주처럼 보고, 콘도르는 썩은 고기의 구더기를 구운 생선처럼 보는 등), 자신의 신체적 특성들(털, 깃털, 발톱, 부리 등)을 문화적 도구나 장신구처럼 본다는 것이다. 그들의 사회 체계는 인간 제도의 방식(지도자, 샤먼, 족외혼의 한쪽 집단, 제례 ……)으로 조직되어 있다. 

실제로 관점주의적 전도의 기본적인 차원 가운데 하나는 포식자와 먹잇감의 상대적이고 관계적인 지위에 관련되어 있다. 포식에관한 아마존의 형이상학은 관점주의에 지극히 호의적인 실용주의적, 이론적 맥락이다. 

 하나는 가끔 너무나 유사해 보이는 동종집단들 간의 작은 차이들에서 비롯한 나르시시즘이고, 다른 하나는 완전히 다른 종들 간의 커다란 유사성에서 비롯한 나르시시즘이다. 타자들이 승자가 되는 것이 얼마나 불가능한지알 수 있다. 즉, 자기 종족중심적 타자와 애니미즘적 타자 모두 부족함 때문이든 지나침 때문이든 항상 정상적인 범위를 벗어난 쪽에 서 있다

바로 여기에서 아메리카 원주민의 친족관계 형성과정 이 성립한다. 즉, 이것이 포식의 강도적 안정화, 포식의 의도적 미완성으로서의 "재생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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