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네덜란드 사람 식모가 되려는 거야?"
"식모가 아니라 첩이 되는 거야. 이제 나를 냐이**라고 불러."
"제기랄! 대체 왜 첩이 되겠다는 거야?" 마 게딕이 소리를 질렀다.
"안 그러면 어머니랑 아버지가 개밥이 될지도 몰라."
"하지만 내가 널 사랑하는 걸 몰라?"
"알아."
마 게딕은 여전히 마차를 따라 달리던 중이었다. 소년과 소녀는 이별을 한탄하며 눈물을 터트렸다. 눈물의 유일한 목격자는마부밖에 없었다. 사람 좋은 마부는 둘을 달래보려고 했다.
"가질 수 없다고 사랑할 수 없는 건 아니란다." 

**냐이.식민지 시기 네덜란드인의 원주민 첩

 "무인, 이것들은 모두 네가 가져." 데위 아유가 축음기와 레코드장을 가리키며 말했다.
"그럴 순 없어요. 주인님 물건인걸요."
"망자는 음악을 듣지 않는단다. 내 말을 들으렴."

진짜 미친 짓은 수용소에서 만 2년을 보낸 후에 시작되었다.
일본군이 열일곱 살에서 스물여덟 살 사이인 여자들의 명단을만들기 시작했다. 데위 아유는 벌써 열여덟 살이 됐고 곧 열아홉살이 된다. 올라는 열일곱 살이었다. 처음에는 더 힘든 노동을 시키려나보다고 생각했다. 그러던 어느 아침 군용트럭 몇 대가 강맞은편에 서더니 장교들이 연락선을 타고 블루던 수용소에 왔다.
여러 차례 수용소에 와서 시설을 점검하고 새 규칙이나 명령을전달하던 자들이었다. 이번 명령은 열일곱 살에서 스물여덟 살사이인 여자들은 모두 앞으로 나오라는 것이었다. 가족이나 친구들과 떨어질지 모른다는 두려움에 일대 혼란이 벌어졌다.


"넌 이상하다는 생각 안 들어? 아무 걱정도 안 돼?"
"근심은 무지에서 오지." 데위 아유가 대답했다.
"우리가 어떻게 될지 알지?" 올라가 물었다.
"응, 우리는 창녀가 될 거야."
사실 모두가 알고 있었다. 다만 데위 아유만 감히 그 사실을입 밖에 낼 수 있을 뿐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