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들이 집필 활동으로 생계비를 벌 수 있게 되자 글쓰기는 직업이 되었으며 소설가와 시인이라는 신흥 계급은 출판업자에 더욱 많은 인쇄거리를 가져다주었다.

 이 시각에는 20세기에 유행하던 책에 대한 관념-
"책은 사상, 아이디어, 이미지를 한 정신에서 다른 정신으로 전달하며 서체 디자이너, 책 디자이너, 인쇄업자, 출판업자의 임무는 이 아이디어를 최대한 투명하게 전달하는 것이 다-이 반영되어 있다. 책이란 천재적 저자의 순수한 지적활동을 통해 독자에게 전달되는 생각이다‘라는 관점을 취하면서 책의 사물로서의 지위는 대다수 독서 대중에게서 사라져버렸다. 우리가 유리잔을 들어 흡족하게 내용물을 비우듯.

나는 아티스트북이 예술 작품을 구현하고 생산하는 형식적 수단을 [그 작품이 주제적 또는 미적 문제와 결합하 는 독창적 작품으로서 채으 창작하는 예술가와 작가의 행위 영역"이라는 드러커의 규정에 동의한다. 이 정의에 따르면 아티스트 북은 예술품 사진이 담긴 카탈로그가 아니요, 출판 공방(fine press)에서 유명 미술가의 삽화를 신고 정교하게 가공한 가죽 표지와 마블링 한면지로 감싼 소설도 아니다. 그런 것일 수도 있지만, 그러려면그 선택이 탐구의 대상이 되어야 하고 작품이 의미를 만들어내는 방식에 그 선택이 접목되어야 한다. 

그 페이지 아래쪽의 "W. 블레이크 짓고 찍다"(TheAuthor Printer W. Blake)라는 문구는 그의 작품에서 창의력과 기예가 하나가 되었음을 똑똑히 보여준다. 블레이크는 당시의 사회 문제에 참여하고 책이라는 형식을 통해 아동 노동, 도시 위생, 노예제 등에 맞서 목소리를 냄으로써 아티스트 북과독립 출판의 중요한 흐름을 확립했다. 그것은 사회 정의를 퍼뜨리는 수단으로 책을 활용하는 것이다.

1897년에 발표한 장시(長詩) 한 번의 주사위 던지기는 결코 폐기하지 못하리라, 우연을」에서 페이지는 그릇이 아니라 바다이며 그 파도에 던져진텍스트는 반짝이는 수면을 가로질러 독자의 눈길을 끌어당기는 언어의 난파선이다. 어떤 면에서 말라르메는 책의 이데아를복권하려는 블레이크의 작업을 계승했지만, 채식 사본을 본보기로 삼은 것이 아니라 시에 새 생명을 불어넣을 더 보편적인매체— 당시의 신문-에 눈을 돌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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