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으로서의 책

우리가 알고 있는 묵독이 자리 잡으려면 읽기의 맥락과 글의 형식이 달라져야 했다. 읽기는 더 사적인 경험이 되어야 했는데, 이는 읽고 쓰기가 엘리트와 수도원 공동체 너머로 확장되어야 했다는 뜻이다. 글도 더 읽기 쉬워져야 했다. 중얼거리며읽는 관행은 6세기까지도 통용되었는데, 이 관행이 사라지려면구두법이 표준화되고 띄어쓰기가 도입되어야 했다. 그런 뒤에는 조용하고 사색적인 읽기를 위해 설계된 도서관이 발전하여이 새로운 읽기 형태인 묵독을 뒷받침했다.

쉽게 운반할 수 있는 코덱스는 서로 멀리 떨어진 사상가들끼리 의견을 교환하는 데 필수적이었으며, 그 덕분에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이 두려워한 바로 그 비동기적 사유 발달이 가능해졌다.

 중요한 사실은 이것이다.
연결된 디지털 기기에 의존하면서 우리가 근본적으로 달라졌듯 글쓰기는 인간 의식을 근본적으로 바꿨다.

 무엇보다 중요한 사실은 책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특징이 이 시기에 등장했다는 것이다. 그것은 바로 ‘인쇄‘다. 코덱스가 수도원 담장을 넘어서자 저자의 개념도 조금씩 달라졌다. 수도원 필경사들은 (자신이 책에 담는) 사상의 창작자가 아니라문화적 지식을 글로 옮기는 직공 취급을 받았다. 대학이 떠오르고 라틴 그리스 문학과 수사학에 대한 인문학적 탐구가 활발해지면서 저자를 창작자로 보는 관점이 형태를 갖추기 시작했다. 기계화와 더불어 찾아온 이 변화는 책을 사물이 아니라내용으로 재해석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한다. 책의 형식은 그「안에 담긴 정보를 담는 그릇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구텐베르크가 이용한 기술 중 상당수는 그가 인쇄소를 차릴 때 이미 존재하던 것들이다. 그의 위대한 업적은이 기술들을 조합하고 완성하고 자신의 꿈에 자금을 지원하도록 사람들을 설득했다는 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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