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를 쓰기전에 먼저 세 가지 일을 해야 한다는 생각이 그녀의 머릿속에 떠올랐다. 일단 집을 한번 둘러보고, 피해자의 신분을 확인한 다음, 이웃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눠봐야 했다.

"꽁꽁 싸맸다고요?"
"검은색 일색이었어요. 바지, 스웨터, 신발, 장갑, 복면 모두 말이에요. 심지어 스웨터와 장갑 사이에도 테이프를 둘렀다니까요.
바지도 테이프로 양말에 단단히 붙여두었고요."
살인과 주거침입 모두 사전에 신중히 계획한 것이 분명했다. 언젠가 머리카락이나 피부 각질에서 채취한 DNA 증거 때문에 덜미를 잡히는 일을 방지하기 위해 특수 복장을 갖춰 입은 강도들에 대한 기사를 읽은 기억이 떠올랐다.

하나의 살인 사건에는 늘 몇 사람들의 얼굴이 담겨있다는 사실을 떠올리며 그가 대답했다. 이 사건에 얽힌 얼굴은총 다섯이었다. 그녀의 어머니와 아버지, 오빠, 남자친구 그리고차갑고 파리하며 무표정한, 생명이 빠져나간 그녀의 얼굴. "그녀의 어머니가 매년 크리스마스카드를 보내와."


자신의 일이 힘들고 부담이 큰 업무라고 항상 생각하면서도 그는 그런 도전을 즐겨왔다. 가끔 통제권을 상실하거나 전체적인 개요를 그릴 수 없다는 기분을 느낀 적도 있고, 의심이 생기거나 확신을 품을 수 없었던 일 또한 다반사였지만, 그는 항상 무엇이 옳은지에 대한 강한 신념을 갖고 일을 처리했을 뿐 아니라 지금까지는 언제나 자신의 결단력을 옹호할 수 있었다. 하지만 바로 이순간, 세실리아 사건에서 평소와는 다르게 처리되었을 가능성이있는 일이 과연 무엇인지 그로서는 도무지 갈피조차 잡을 수 없었다.

그가 그토록 말을 아낀 이유를 깨달았다. 워크맨에 대한 정보를 흘리고 싶지 않았던 것이다. 피해자가 감금된 장소와 관련한단서를 확보한 마당에 워크맨에 대한 정보가 누설되면, 이는 납치범에게 경찰이 확보한 단서를 알려주는 셈이었을 테니 말이다. 만약 그 정보가 기사화된다면 범인은 그녀를 억류하고 있는 장소를바꿀 것이고, 혹은 더 나쁜 상황이 초래될 가능성도 있었다. 하지만 언론이 그 단서의 냄새를 맡고 말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