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한 번씩 농담으로라도 "10년 안에 세상 망한다는데 뭘 하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으면 가만히 있지 않는다. "제가 안 망하게 할 거예요" 하고 감히 말한다. 나는 지구에 사랑하는 것들이 하도 많아서 그 모든 것들이 멸종하도록 손 놓고 있고 싶지 않다. 우리가 망하는 순간은 고귀한 영혼을 놓아버리는 순간이다. 의지를 놓아버리는 순간이다. 만약 당신이 고귀한 영혼을 이미 놓았다면 망한 것이나 다름없다. 그러나 세상은 당신이 그렇게 쉽게 망하도록 내버려두지 않는다. 사람은 오롯이 혼자로 만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청소년 기후파업Climate Strike에 참여한 어린이와 청소년(1997~2012년생)은 베이비붐 세대인 조부모(1946~1964년생)의 탄소배출량에 견주어 그 6분의 1만을 배출할 수 있다. 지금 아이들은 지구온난화를 거의 일으키지 않으면서 살아야 하는 것이다.
이는 아이들 세대가, 이전 세대가 누렸던 배출량의 사치를 누릴수 없음을 의미한다. 또한 온실가스는 배출 후 수백 년 동안 대기 중에 남아 있으므로 아이들 세대는 이전 세대가 배출한 온실가스로 인한 기후위험을 고스란히 겪어내야 한다. 그런데도 제대로 된 탄소 저감 조치를 아직 취하지 않아, 뜨거운 불을 끄는수단이 작동하기 전에 뜨거움이 증폭되는 세상으로 하루하루진입하고 있다. 오늘의 권력을 가진 사람들이, 오늘을 위해 내일을 희생하고 있는 것이다.

청소년 기후소송단은 청소년인데도 활동하는 것이 아니라 ‘청소년이라서 활동하는 것이다. 우리의 목소리로 이 사회에 유의미한 변화가 생길 때까지, 우리는 계속 행동할 작정이다. 예나지금이나 청소년들은 사회의 일원으로서 가치를 증명해왔다.
청소년들의 사회적 행동이 더 이상 예외적인 사건으로 치부되지 않았으면 좋겠다. 미래세대를 위해 무언가를 해주겠다고 어른들만 나설 것이 아니라, 우리 청소년들이 동료 시민으로서 의사 결정에 함께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하기를 바란다.

그러나 여성들은 삶의 현장에서 생명공동체를 회복하기 위한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전통사회에서 여성들은 대대로 씨앗을지키고 물려주었다. 지금도 농촌의 자치와 자립 공동체에서 소농을 기반으로 토종씨앗을 지키는 여성들이 있다. 전국의 에너지자립마을에서는 여성들이 주민과 함께 새로운 실험을 하면서 지속가능한 삶으로의 변화를 이끄는 리더십을 발휘하고있다. 기후여정에 참여했던 한 활동가는 그 여성들을 만나면서,
또 "생명에는 타협이 없다" 라고 단언하고 끈기 있게 탈핵운동을 지속하는 여성들을 만나면서 희망을 보았다고 했다. 여성들은 "기후위기라는 자칫 추상적이고 모호할 수 있는 현상을 생존의 절박한 문제로 보고, 풀뿌리 삶 속에서 대안을 만들어가고 있다.

최근 기후위기 대응에관한 논쟁의 핵심은 기후재정이다. 기후재정의 구조는 매우 복잡하며, 국제 공적기금과 민간기금, 카본시장 등 수많은 공적·사적 행위자가 존재한다. 문제는 이미 존재하는 성불평등이 기후재정에 대한 여성의 개입 역량을 제한할 수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여성은 토지와 같은 자산을 소유하거나 신용을 축적하지 못하여 기금에 접근하는 것이 더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기후 투자 및 기금에 성평등 목표를 설정하고 모니터링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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