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가 어떤 삶을 살든 나는 너를 응원할 것이다
공지영 지음 / 오픈하우스 / 2008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네가 어떤 삶을 살든 나는 너를 응원할 것이다..... 마음 깊은 곳에서부터 따뜻함과 든든함이 느껴진다. 나도 모르게 힘이나고 의지가 되며, 굉장히 행복해진다.
내 곁에서 나를 믿어주며 항상 마음으로 내가 잘되길 빌어주시고 응원해주시는 분들이 생각나기 때문이다. 바로 나의 부모님...
내가 바른 선택을 하도록 이끌어 주셨고 행여 일이 잘 안돼서 내가 힘들어할 때도 내편에서 나를 격려해주셨다. 
보통 사람이라면 누구나 다 부모님을 제일 먼저 떠올릴 것 같다.

이 책은 공지영씨가 딸 위녕에게 전하는 편지글로, 그 글 속에는 자신이 읽은 책에서 얻은 깨닮음을 딸에게도 일깨워주고 있다.
사랑, 우정, 직업 그리고 삶에 대해 이야기한다.
딸과 함께 책을 많이 읽는 공지영씨는 서로에게 좋은 책을 소개하고, 책 속의 좋은 글귀들을 서로 이야기하며 책 속에 담긴 마음과 자신들의 느낌을 나눈다. 
참 사이좋고 보기좋은 모녀사이다.

수영장을 간다간다 하면서 결국 끝까지 못가는 공지영씨... 
공지영씨의 작품을 많이 접해본 것은 아니지만 이 책속에서의 공지영씨는 작가라기보다 한 딸아이의 엄마로서 좀더 편안하고 친근하게 느껴졌다. 그리고 책과 함께 하는 그녀의 삶 속에서 그녀 자신도 깨닮음을 얻고 그 깨닮음을 딸에게 전해주는 모습을 보며, 역시 책을 많이 읽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나도 훗날 내 딸에게 그냥 잔소리가 아닌 이런 편지글로 또는 어떤 책속에서 얻은 깨닮음을 책이야기를 통해 잘 전달해 줄수 있을지 모르겠다.

공지영씨 참으로 멋진 엄마다.



그렇지? 사랑하는 딸!
그냥 살아지는 것이 아니라 네가 살아내는 오늘이 되기를,
당연한 것을 한번 더 당연하지 않게 생각해보기를,
아무것도 두려워 말고 네 날개를 맘껏 펼치기를,
약속해. 네가 어떤 인생을 살든 엄마는 너를 응원할거야. <p.72>



우리 엄마와 난 책 속 이야기를 공유하지는 않지만 좋은 여행친구로 1년에 한번 이상은 꼭 함께 아주 멀리 여행을 떠난다. 여행 중에 서로 의견이 안맞아 티격태격 싸우기도 하지만 나의 모난 성격을 가장 잘 받아주는 것도 엄마고, 무엇보다 엄마와 함께하는 여행이 가장 즐겁기에 올해도 어떤 여행을 계획중에 있다. 
모녀 사이는 어떤 관계보다 각별하게 마련이지만 이렇게 좋아하는 것을 서로 공유하고 그 느낌을 나눌 수 있는 무엇인가를 같이 할 수 있다는 것은 더 행복한 일인 것 같다.  
책 이야기를 같이 하고 어떨때는 술도 같이 한다는 공지영씨 모녀를 보며 우리 엄마와 나의 관계도 떠올려봤다. 
어떨 때는 마치 친구처럼 언제까지나 그렇게 지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